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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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연구실에서는 출생후 초기인 영, 유아의 사회성 발달, 언어 발달의 심층적 조명, 발달적 특성에 기초한 보육(교육)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 연구, 청소년기의 사회인지 발달과 적응문제에 대한 이론 및 현장연구, 보육시설 등 복지시설과 관련해 아동복지정책을 진단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는 아동 관련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아동발달·아동복지연구실에서는 아동학을 전공하는 석사·박사 과정의 대학원생들이 1996, 1997년에 걸쳐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주제 탐구 중심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과 주제 탐구·표현 활동 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과 3, 4, 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주제 탐구 활동을 주요 활동으로 하고 있다. 주제 탐구 활동이란 교사의 지도하에 개별 아동, 소집단 아동, 또는 집단 전체가 주제에 대해 심도깊게 연구하는 것으로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이라고도 한다.

주제 탐구 중심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의 실습실인 아동행동관찰실(9동 210호)을 ‘초록 어린이 학교’로 활용하여 97년 6월부터 8월까지 2개월동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이 실제로 주제 탐구 활동을 한 결과를 기록하여 구성되었다. 주제 탐구·표현 활동 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3, 4, 5세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여러 발달영역의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주제 탐구 중심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과 주제 탐구·표현 활동 중심 유아교육프로그램은 모두 3월부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부설 어린이집에서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다.

연구실 : 서울대학교 222동 420호

전화 : 02-880-8752

담당 교수

이순형
이순형
아동학
  • 성명이순형
  • 연락처02) 880-6826
  • 직급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 학과아동학과
  • 전공아동학
  • 교수실222동 408호
  • 이메일ysh@snu.ac.kr
  •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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