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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가족학전공 학사과정 전공과목 이수 표준형태

(2018학년도 1학기 개정)

전공과목 이수 표준형태
학기 1학기 2학기
1 350.101A*

M2808.000900

M2808.001400

생활과학의 이해 (1-1-0)

인간발달 (3-3-0)

가족학개론 (3-3-0)         
 

357.209B

357.311

M2808.001000

보육학개론 (3-3-0)

가족관계 (3-3-0)

영유아발달 (3-3-0)

2

357.313B

357.315

M2808.000500

M2808.001100
 

놀이지도 (3-1-4) ##

노년학 (3-3-0)

보육과정 (3-3-0) #

가족스트레스와 대처 (3-3-0) #     

357.211B

357.213

357.321B

M2808.000300

M2808.001200

M2808.001500

아동가족조사법 (3-3-0) 

한국가족론 (3-3-0)

언어지도 (3-3-0) #

보육교사론 (3-3-0) ##

청소년발달 (3-3-0) ##

가족이론 (3-3-0)

3

357.329

357.420A


357.424

357.425

아동복지 (3-3-0)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3-0) ##


가족정책론 (3-3-0) 

다문화와 가족 (3-3-0) ##

357.322A

357.332A

357.331

M2808.001300

가족생활교육 (3-3-0) 

노년기생활세계와 가족 (3-3-0)

아동가족자율연구 (2-1-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3-3-0)

4

357.407A

357.411A

M2808.000700

보육실습 (3-0-6)

가족치료 (3-3-0)

아동안전관리 (3-3-0)

357.421A

357.423

M2808.000600

가족현장실습 (3-1-4)

아동상담 (3-3-0) ##

아동건강교육 (3-3-0)

교양 045.028 부모교육 (3-3-0) 045.029 결혼과가족 (3-3-0)

# 격년개설(홀수년) / ## 격년개설(짝수년)

교과과정

아동가족학 교과과정은 1학년 전공탐색과목인 ‘인간발달’과 '가족학개론' 을 비롯하여 인간의 전 생애발달과 가족 현상에 대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론과 실천 영역의 교과를 균형 있게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 교과과정을 통해 2급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아동상담사 자격 취득이 가능합니다. 매년 2명의 교직이수자를 선발하며, 소정의 교직과목을 이수한 경우 중등학교 가정과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
과목명 설명
인간발달 인간발달과 가족학의 학문적 접근법을 소개하고, 각 영역의 세부적인 주제들을 개략적인 수준에서 다룸으로써 전공에 대한 탐색학습을 실시하고 이후 전공 선택과 학습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
가족학개론 이 수업은 가족학의 학문적 성격 및 역사, 주요개념 및 이론적 관점, 연구주제 및 연구동향, 실천적 영역 등 다양한 주제를 폭넓게 다룸으로써 가족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수업을 통하여 아동가족학 전공자로서의 학문적 토대 및 관점을 형성하고 가족과 관련된 현상을 통합적,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육학개론 인간발달과 아동발달을 기초과목으로 하여 영유아보육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 및 주요 구성요인을 학습한다. 현대 한국사회가 추구하는 영유아보육의 목표를 검토하고, 영유아보육의 다양한 유형, 인적 구성 및 물리적 환경 구성, 영유아 보육기관과 가정의 협력 방안,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현재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해결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가족관계 가족학이론 및 한국가족론을 기초로 하여 현대가족의 가족관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가족관계의 개념과 형성과정 및 가족구성원간의 상호관계를 고찰한다.
영유아발달 본 교과는 아동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과 아동관련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간의 수정에서부터 생후 첫 3년 동안의 영아기와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아동의 신체발달과 인지 및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및 도덕성 발달 양상 및 발달기제를 이론적인 측면과 실제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놀이지도 아동의 신체적 성장 및 운동기능의 발달과 함께 아동기에 나타나는 각종 질병의 특성, 감별법 및 예방에 대해 영아기, 유아기 및 학동기로 나누어 살펴본다. 또한 영유아기 및 학동기의 영양과 건강상태가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아동에게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접근방법과 기술, 보육교사의 역할 및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다룬다. 집단양육환경에서 수시로 발생 가능한 아동의 안전사고 유형과 대처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한 아동 및 교사용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 및 안전한 보육환경 관리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가족관계 가족학이론 및 한국가족론을 기초로 하여 현대가족의 가족관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가족관계의 개념과 형성과정 및 가족구성원간의 상호관계를 고찰한다.
놀이지도 아동놀이의 연령별 발달과정과 관련 요인을 검토함으로써,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놀이가 아동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주요 기제임을 인식한다. 주요 놀이이론 및 놀이유형별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놀이와 아동의 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및 인지발달의 관계를 학습한다. 놀이에서의 성차와 놀이의 치료적 기능 및 놀이의 문화적 기능을 살펴본다. 아동놀이지도의 실제를 습득하기 위해 놀이 관찰 및 지도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아동놀이에 대한 시각과 이해의 폭을 넓힌다.
노년학 생애발달의 입장에서 성인 및 노인기의 발달이론과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이 시기의 사회심리학적 발달과정을 생활주기별로 고찰한다.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차이를 장노년기를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고령화 추세에 따른 성공적인 노화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국내외 자료를 소개한다.
보육과정 보육학개론을 기초과목으로 하여 영유아보육의 구체적인 적용 과정을 다룬다. 일과 및 물리적 환경 구성, 효과적인 영유아-보육교사 상호작용, 가정과의 협력관계 구축 등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행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관련 요인을 검토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제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와 현대사회의 보육 요구에 근거한 효과적인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이와 함께 현대가족의 다양한 생활양식을 고려하여 보육대상의 다양한 요구에 적합한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에 대해 검토한다.
가족스트레스와 대처 본 강좌는 가족아동전공 3, 4학년을 위한 영어로 진행되는 과목으로서 가족의 변화하는 모습과 과정을 제도적인 측면과 상호작용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빈곤, 실직, 폭력, 국제결혼 등의 가족문제와 이혼, 별거, 동거, 조손가족 등의 가족재구조화의 내용을 다루며 가족학 전공을 통해 배운 이론과 개념들을 구체적인 문제에 적용시켜본다. 이 교과목은 특히 대학원 진학을 계획하는 학부 학생들에게 대학원 세미나의 형식을 소개하며 가족학 전공의 심화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가족조사법 아동과 가족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아동 및 가족의 생활주기별로 일어나는 가족생활의 문제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조사방법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한국가족론 한국가족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과정으로 한국인의 성격, 가치관과 한국가족의 역할구조와 권력구조를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한국가족의 본질을 파악하고 한국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획득과 언어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과 국내외 연구결과를 검토한다. 이와 함께 영유아기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관련된 요인을 검토하고, 영유아 언어지도에 효과적인 접근방법에 대해 부모 및 교사의 역할과 물리적 환경의 구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영유아 언어지도안을 구체적으로 구성하고 평가해봄으로써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지도안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교사론 본 교과는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할을 학습하고 전문적인 교수기술과 교수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함으로써 직업윤리와 전문성을 겸비한 보육교사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발달 청년기는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비롯한 많은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시기로, 지적 발달에서의 양적, 질적 측면을 이해하고 자아정체감과 그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청년기 정서와 사회적 관계의 특성을 통해 청년기의 발달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한다. 청년기에 있는 이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태도, 기능을 학습한다.
가족이론 이 수업은 대표적인 가족학 이론의 역사, 가정, 주요 개념, 특징을 학습하고 개별 이론의 기여 및 제한점을 이해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가족이론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살펴본 후, 이론적 개념틀(conceptual frameworks) 중 오늘날 가족학 연구에서 주로 활용되는 이론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또한, 가족이론이 가족현상을 설명하는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실례를 소개하며, 학생들도 다양한 활동 및 과제를 통하여 학습한 이론을 실제 가족현상에 적용해 본다.
아동복지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아동의 기본권에 대한 인식이 과거에 비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동의 발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각종 물질적, 정서적, 교육적, 치료적 지원에 대한 요구는 여전히 충족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 교과에서는 아동복지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아동복지의 대상을 규명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정책 및 제도적 조건을 고찰한다. 아동학대 보호사업, 입양사업, 보육사업, 장애아동사업, 시설보호사업 등 아동복지의 구체적 실천분야를 나누어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아동복지의 실태와 당면 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개발된 국내외 보육프로그램을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하고, 영유아 및 현대 가정의 변화하는 보육 욕구에 부응하는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해 논의한다. 현재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보육프로그램의 등장 배경, 역사, 이론적 배경, 주요 특징,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한국의 영유아 보육현장에 적용하는데 따르는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검토함으로써 현대 한국사회의 상황에 적합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발전적 모델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받는다.
가족정책론 가족정책론은 가족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의 다양한 공공정책에 대해서 공부하는 과목이다. 공공정책의 형성과정에 대한 일반론적인 지식에서 출발하여, 가족정책의 수립, 시행 및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정책과정에 대해 다룬다. 특히 가족정책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가족정책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가족정책 사업들에 대해 알아보며 그 영향을 평가한다. 우리나라의 가족정책 뿐 아니라 외국의 가족정책의 전개과정과 구체적 사례를 파악하여 시사점을 발견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가족학 전공자로서 공공정책 영역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함께 논의해 본다.
다문화와 가족 본 교과는 국제 이주를 중심으로 형성된 다양한 다문화 가족의 특성 및 적응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심화를 목표로 한다. 결혼이주가정뿐 아니라 이주노동자 및 탈북자, 중도입국자녀와 이들 가족의 적응에 관한 이해를 높이며, 이와 관련된 학문적, 사회적 이슈들을 논의한다. 모든 과제와 토론은 영어로 진행되며 발표 및 토론에 있어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준비와 참여는 필수적이다.
가족생활교육 가족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의의와 제도적 장치 및 육성현황을 학습한다. 가족생활교육에 적용되는 가족주기 차원, 내용적 차원, 일반적-전문적 차원에 대한 지식을 익힌 후 각 차원별 특성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는 동시에, 교육 프로그램화하는데 필요한 기법을 학습한다.
노년기 생활세계와 가족 이 과목에서는 선행과목으로 배운 한국가족론에 이어 한국가족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다룬다. 전통적인 한국가족의 모습과 현대한국가족의 특성을 비교하면서 제도적 측면과 일상생활적 측면에서 가족이 어떤 연속성과 차별성을 드러내는지 살펴본다. 또한 현대 여러 가지 경제적, 사회적, 교육적 사회변화가 가족에게 미친 영향과 그러한 변화에 대한 가족의 적응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와 가족이 상호작용하며 발달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한다.
아동가족자율연구 이 교과는 아동학 및 가족학 전공의 다양한 학술주제들을 선택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연구를 시행하여 발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학술주제의 선택, 방법론의 결정, 자료 조사 및 분석, 결과 해석 등의 과정을 자율적으로 주도하여 학습한다. 아동가족자율연구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팀을 구성하여 진행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의 발달 단계별 행동 특성을 과학적으로 관찰하여 평가 및 탐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육・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관찰능력과 체계적인 아동 연구를 위한 방법론으로서의 관찰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가족치료 가족치료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가족진단 및 가족문제에 대한 개입 방법을 파악하고 가족문제의 유형별로 role play의 실현과 전화상담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론적, 실천적 태도를 통합시킨 가족치료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보육실습  
아동안전관리 아동을 둘러싼 양육환경이 변화하면서 집단으로 아동을 보호하고 양육하는 보육시설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집단양육환경에서 수시로 발생 가능한 아동의 안전사고 유형과 대처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의 행동 유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연령별·상황별 안전사고의 종류와 특성을 살펴보고 사고발생 후의 응급처치 및 신속한 대처 능력 개발에 대해 다룬다. 또한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한 아동 및 교사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를 다루고 안전한 보육환경 관리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가족현장실습 이 교과목은 가족아동 전공 학생들이 전공과정 중에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 적용, 실습하기 위한 과정이다. 건강가정사업이나 가족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련기관, 즉 건강가정지원센터나 가족복지센터, 가족상담소 등에서 체계적인 실습훈련을 받으며 실습일지를 작성하고 수퍼비전을 받는다. 이 교과목은 2학기에 개설하되 실제 실습은 방학 중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현장실습을 통해 가족학 영역의 다양한 진로 영역을 경험해보고, 학문과 현장의 연계과정을 배우며, 나아가 가족학 전공인력으로서의 자질과 윤리성에 대한 훈련과정을 거친다.
아동상담 아동양육환경이 변화하면서 아동상담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아동이 발달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아동상담의 이론, 방법 및 아동상담의 실태에 대해 다룬다. 구체적으로 정신분석 상담, 인간중심 상담, 행동주의 상담 등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을 다루며, 성인과 구별되는 아동상담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효과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놀이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등 아동상담의 응용기법을 살펴본다. 또한 아동상담의 과정과 상담가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아동상담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아동건강교육 이 교과에서는 아동의 신체적 성장 및 운동기능의 발달과 함께 아동기에 나타나는 가족 질병의 특성, 감별법 및 예방에 대해 영아기, 유아기 및 학동기로 나누어 살펴본다. 또한 영유아기 및 학동기의 영양과 건강산태가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아동에게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기술, 보육교사의 역할을 다룬다. 아동보육의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아동건강관리의 목적과 필요성, 구체적인 건강관리방법 및 아동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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