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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가족학과 대학원 교과과정

(2014학년도 개정)

대학원 교과과정
아동학 가족학
359.552
359.553A
359.554
359.555A
359.556A
359.557A
359.651
359.653
359.657
359.752
359.753A
359.755
359.756
359.758
359.768
359.770
359.771
아동발달특론(3-3-0) *2군교과
아동과전통문화(3-3-0)
특수아발달과지도(3-3-0)
고급영유아사회성교육론(3-3-0)
교급영유아인지교육론(3-3-0)
고급영유아언어교육론(3-3-0)
아동놀이이론및실제(3-2-2)
영유아보육실습(3-1-4)
유아교육현장실습(3-2-2)
부모자녀관계특론(3-3-0)
다문화와 사회화(3-3-0)
아동복지정책론(3-3-0)
고급아동상담이론(3-3-0)
영유아보육정책론(3-3-0)
청년발달특강(3-3-0)
아동청소년이상발달세미나(3-3-0)*2군교과
아동실험관찰연구법(3-2-2)
359.563A
359.564A
359.566
359.567
359.568
359.664
359.665
359.761
359.763
359.764
359.766A
359.767
359.772
359.777
359.778
359.779
359.780A
35
가족관계연구(3-3-0)
현대가족이슈(3-3-0)*2군교과
비교문화가족연구(3-3-0)
고급가족이론연구(3-3-0)
가족스트레스연구(3-3-0)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구성법(3-2-2)
가족치료이론(3-3-0)
가족가치론(3-3-0)
한국가정생활사연구(3-3-0)
가족복지정책론(3-3-0)
고급가족상담이론및실습(3-2-2)*2군교과
가족학질적연구법(3-3-0)
가족정책평가(3-3-0)
젠더와노년기생활세계(3-3-0)
생애주기와가족발달(3-3-0)
가족,젠더,일(3-3-0)
다문화사회와가족연구(3-3-0)
부부관계연구(3-3-0)
공통교과(5과목) : 359.803 대학원논문연구(3-3-0)
359.750B 고급아동가족학연구법 1(3-2-2)
359.773A 고급아동가족학연구법 2(3-2-2)
359.775 아동가족대학원세미나 1(1-0-2)
359.776 아동가족대학원세미나 2(1-0-2)

사회성교육론

사회성 교육론
과목명 설명
아동발달특론 아동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각 이론의 기본입장과 문제점을 발견한다. 유사한 발달이론과의 비교분석 및 비판을 시도하고 논쟁점을 깊이있게 분석하며 아동을 이해하고 돕는 데 있어서의 공헌에 대해 논의한다.
아동과 전통문화 한국문화의 특수성으로 발전해 온 유아교육에 대한 독특한 철학, 목적, 내용, 방법, 평가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를 고찰하여 타국의 관련이론 및 실제와 비교 연구하며 나아가 유아교육의 발전적 기틀을 모색한다.
특수아발달과 지도 수재아동과 장애아동의 발달상 특징과 원인 및 지도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제공하며, 이들의 양육과 지도에 필요한 의학적, 심리학적, 교육학적, 복지적 차원에 관한 지식과 태도, 기능을 학습한다.
고급영유아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과 이론형성과정을 검토하고 영유아기의 사회적 관계형성과 적응행동 학습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성 발달에서 능동적 존재로서의 아동의 역할을 환경과 개체의 상호작용이라는 맥락에서 파악하고, 사회성 발달특성과 관련요인들을 살펴보아 이를 촉진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고급영유아인지교육론 영유아의 각 발달단계별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과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가정과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전략을 모색해 본다.
고급영유아언어교육론 과목은 크게 언어 학습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언어 학습이 주는 환경요인, 의사소통의 발달과 적용 등으로 나뉘어 구성된다. 첫째, 언어학습이론은 생리발달이론을 비롯하여 학습이론, 사회심리이론 및 실용론 등의 논의로 구성된다. 둘째,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은 또래, 가정 및 심리적 기제의 발달에 부모와 유아의 상호작용의 영향이 논의된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언어 교육의 방법이 제시되고 실제실습과 영유아 언어훈련이 포함된다.
가족관계연구 가족학을 연구하는 이론적 동향에 대하여 문헌을 중심으로 분석한 다음 가족관계의 특징적 측면을 정상가족과 이상가족으로 나누어 고찰하고 미래를 전망한다.
현대가족이슈 본 교과는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가족의 다양한 이슈들을 분석하고 논의하는 세미나 방식의 교과이다. 가족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서 초래되는 가족관계, 가족생활, 가족제도 상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함축하는 의미와 시사점에 대해 토론한다. 글로벌 환경에서 한국가족과 외국가족의 경험과 삶의 양식이 어떻게 비교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논의한다.
비교문화가족연구 가족학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는 비교문화적 연구를 소개한다. 문화간 비교연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문화유형별로 가족생활유형, 가족의 구조적 특징, 가족관계 등을 현지조사자료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고급가족이론연구 가족학 연구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의 습득과 적용을 위해 가족에 대한 기존의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한다. 그 이론들의 기본적인 개념, 가정, 명제들을 파악하고, 이 이론들에 기초한 연구결과들을 살펴봄으로써 가족학 연구에서의 이 이론들의 위치와 실제 적용상의 한계나 문제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가족스트레스연구 가족 내외의 규범적, 비규범적 변화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가족의 구조, 행동, 가족기능성, 적응과정 등을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이론 등을 중심으로 다룬다. 아울러 가족체계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 가족행동이나 위기에 개입할 때 이러한 이론틀을 어떻게 적용할지를 고려해 본다.
아동놀이이론 및 실제 놀이가 아동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형성해 주는 기제임을 익힌다. 놀이 유형별 발달과정, 놀이와 아동발달의 관계를 학습하고 놀이지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영유아보육실습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이론교과에서 학습한 지식을 실제현장에 적용해 보는 실습교과이다. 대상아동의 연령별 발달수준에 따라서 반을 별개로 편성한다. 영아는 1개월 이상 6개월 미만, 7개월 이상 12개월 미만, 12개월 이상 18개월 미만, 18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으로 나누고 유아는 3세부터 5세까지, 6세에서 7세까지를 별개의 반으로 구성해서 각각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보호교육하는 프로그램에 따라서 보육실습을 행한다. 보육실습은 주로 온종일 영유아의 신체적으로 안전한 활동 및 정서적 안정을 위한 사회적 활동을 중심으로 한 돌보기와 언어와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된다.
유아교육현장실습 이 교과목은 탁아소(어린이집, 영유아보육원 등 포함), 유치원, 유치원에서 보조교사 또는 대리교사로서의 지도경험을 중심으로 한다. 즉, 유아교육활동(교과지도)별 지도방법의 적용, 놀이도구의 구성과 제작 및 지도, 평가, 유치원의 운영과 경영실태, 학부모교육참여, 유아상담사례연구, 유아교육시설기준령에 비춘 시설평가 등의 내용이 이 교과목의 개요에 포함된다.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구성법 가족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위기를 예방하려는 차원에서 가족 내 각 연령집단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구성을 시도한다. 기족에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기법들을,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설계, 분석, 평가에 실제적으로 적용시켜 본다.
가족치료이론 가족치료에 관한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 이론들을 구체적인 가족문제에 적용시켜 본다. 행동적, 경험적, 의사소통적 가족치료이론 등과 세대간 가족치료이론을 중심으로, 주요이론가들의 다양한 문헌들과 사례에 접함으로써 이론, 연구, 임상의 통합을 도모하고, 나아가 치료자에게 적합한 치료모델을 탐구하고 모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고급아동가족학 연구법 1 아동 및 가족과 관련된 제문제 및 현상을 올바르게 기술, 설명, 예측하기 위해 통계학의 지식 및 연산을 통한 자료처리 기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특히 각자가 주제를 선정하여 과학적 연구절차를 거쳐 개별연구를 수행하여 소논문을 작성해본다.
부모자녀관계특론 부모-자녀의 심리적 갈등, 세대간 차이와 조화 등 부모-자녀관계를 가정상황에서 주제별로 학습하고 출생 후부터 노년기까지 부모와 관계를 인간발달적 측면과 가족발달적 측면에서 학습한다.
다문화와 사회화 이 교과는 인종, 민족, 사회계층, 가족구조, 이주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아동들의 사회화 과정에 대해 학습하며, 특히 가족, 학교, 사회의 맥락에서 이러한 특성들이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다문화사회에서 아동과 가족을 연구할 때 따르는 이론적, 방법론적, 윤리적 이슈에 대해 함께 알아본다.
아동복지정책론 아동복지의 역사적 또는 철학적 토대를 이해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문제와 그와 관련된 아동복지의 법률적, 행정적 정책의 내용과 범위를 모색한다. 이러한 학습과정에서 아동의 아동복지와 연계된 가정의 기능을 학습하며 그외 학교나 사회와 같은 거시환경을 아동의 복지와 관련하여 그 성격을 분석하고 종합한다. 특히 사회발전 정도에 따른 아동복지기구의 설립과 기능의 변화 등을 고찰하고 아동복지와 관련지어 복지행정정책의 효율성 정도를 검토한다.
고급아동상담이론 상담심리학의 이론을 도입하여 아동의 성장, 발달, 적응 그리고 교육에서의 제반문제를 다루어 본다. 그리고 아동상담의 기본원리와 지침을 기초로 하여 특수아의 문제를 조망해 보고, 교육효과와 복지적 효과를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영유아보육정책론 최근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영유아의 보육정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사회적 요구에 적절히 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가족가치론 가치에 대한 제이론을 학제적인 방법에 의거하여 고찰한다. 사회변화에 따른 가치의 변화를 연구하며 가족에 내재하고 있는 가치와 표출되고 있는 가치를 규명하여 현대 가족가치를 파악한다.
한국가정생활사연구 문화사적인 측면에서 한국의 가정생활을 파악을 목표로 한다. 가족생활과 친족, 지역조직내에서의 생활, 개인의 일생에서 중요한 의례로서의 관혼상제, 세시풍속, 의식주생활, 민간신앙 등의 내용을 다룸으로써, 문화와 자연이 기본적으로 어떻게 개인과 가족의 생활에 연관되는지를 파악해 본다.
가족복지정책론 학부과정에서 학습한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가족복지정책의 수립 및 그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전문인력을 기르는 데 일차적 목표가 있다. 즉 가족복지 정책이나 가족복지사업의 실제를 학문적, 전문적 차원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족복지정책과 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고급가족상담이론 및 실습 이 과목은 가족내의 역동적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들을 예방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가족상담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방법을 고찰하고, 가족원 사이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들을 다양한 상담이론 모델에 따라 진단 및 평가해보고 상담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구체적인 가족상담 사례를 통해 가족상담 과정에서 발생하는 쟁점들을 심층적으로 토론하고 분석함으로써 가족상담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도록 한다.
가족학질적연구법 질적 연구방법 관련 reading을 통하여 질적 방법론의 한국 가족연구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특히 생애과정 관점에서 가족 및 인간발달의 복합성을 이해하는 데 어떤 주제 및 연구문제들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들 연구주제들을 어떤 방법을 통하여 접근하고 있는지 최근 경향을 소개하고 가족학 연구방법론의 최신 경향에 대한 세미나로 이루어질 것이다.
청년발달특강 청년기는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비롯한 많은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동시에 모든 면에서 발달과 성숙을 이루는 시기이다. 지적발달에서의 양적, 질적 측면을 이해하고 자아정체감과 그 발달과정을 살펴보며, 이들의 정서와 사회적 관계의 특성을 통해 청년기의 발달을 이론적?실제적으로 탐구한다.
아동청소년 이상발달세미나 이 과목은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및 청소년기 이상발달의 전반적 개요를 살펴보고 각종 발달장애의 원인, 특성, 진단, 처치 및 예방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 파악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청소년 정신병리의 발달적 접근에 대한 주요이론을 살펴보고, 전형적인 발달과정 동안 나타나는 각종 발달장애의 특성, 병인론, 진단 및 치료와 관련된 연구주제를 다룬다. 그리고 아동?청소년 이상발달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국내외에서 시도된 각종 중재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중재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실험관찰연구법 이 과목은 아동 관찰 및 실험을 통한 연구방법의 심층적 이해와 구체적 적용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관찰의 주요원리, 구체적인 관찰기법, 관찰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을 학습하며, 또한 실험설계이론, 실험절차 및 실험자료 분석에 필요한 통계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직접 실험 또는 관찰을 실시한 후 조사결과를 분석해 보는 실습을 실시함으로써, 아동관찰연구법 및 실험연구법의 타당성을 검토해보고 실제 적용능력을 기른다.
가족정책평가 가족정책과 관련된 정치적, 철학적 배경을 살펴보고 가족정책이 발달되어 온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가족정책이 수립, 시행되는 과정을 배우며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이슈들을 논의해본다. 다양한 가족정책들을 분야별로 검토하며, 각 정책이 가족제도와 가족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본다.
고급아동가족학 연구법 2 학부과정의 통계과목과 대학원의 고급아동가족학연구법1에서 배운 내용을 기초로 하여 보다 정교하고 고급화된 연구설계와 통계법을 학습한다. 이 과목의 주 목표는 아동학 및 가족학 영역의 최신 연구들에서 이용되고 있는 고급 통계기법들을 이해하고, 주어진 연구문제와 연구자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설계를 해보며 통계 기법을 적용해 보는 것이다. 특히 범주형 자료분석, 구조방정식, 위계선형모델, 패널자료 분석법들이 주로 다루어진다.
아동환경론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아동발달의 관계를 고찰한다. 급격한 세계화, 정보화의 추세 속에서 아동을 둘러싼 보육환경, 문화환경, 경제상황, 기술문명 등의 변화를 살펴보고, 아동양육환경의 변화가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어떻게 연결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다룬다. 현대 한국아동의 미시환경 및 거시환경 속에 존재하는 각종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실태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접근법을 모색한다. 이와 함께 한국사회의 문화적 맥락과 문화적 관습, 사고방식 등이 아동의 발달과 건강한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아동가족 대학원 세미나 1 본 교과는 아동가족학과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의 필수 과목인 대학원 세미나 중 첫 번째 코스이다. 학생들이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연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연구주제에 대하여 영어로 발표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학기 중 아동가족학 연구와 관련된 분야의 외부 전문가들의 특강을 통해 관련 분야의 연구 및 현장 추세에 대해 접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아동가족 대학원 세미나 2 본 교과는 아동가족학과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의 필수 과목인 대학원 세미나 중 두 번째 코스이다. 학생들이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연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연구주제에 대하여 영어로 발표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학기 중 아동가족학 연구와 관련된 분야의 외부 전문가들의 특강을 통해 관련 분야의 연구 및 현장 추세에 대해 접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대학원논문연구 아동학 및 가족학을 전공하는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의 논문지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젠더와 노년기 생활세계 성인기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가족생활의 제문제 및 젠더와 관련된 쟁점을 가족구조와 사회문화적 배경에서 고찰한다. 성인의 심리, 평생교육, 직업과 가족생활 등에 관련된 주제별 논의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결과들을 가족구조, 젠더 및 사회문화적 차이에 따라 비교 고찰한다.
생애주기와 가족발달 가족발달에 관련되는 이론들을 분석한 후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관계의 변화를 학습한다. 즉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자매관계의 각 분야를 가족의 형성기, 확대기, 축소기로 구분하여 발달상의 특징을 이해하고 가족원간의 인간관계와 전체 가족의 발달과업을 연구한다.
가족, 젠더, 일 가족과 일, 가족과 젠더에 관련된 쟁점들을 개인, 가족, 사회와 관련시켜 다각적으로 접근한다. 특히 가족내에서의 젠더 사회화와 생애과정 동안 변화하는 성역할의 양상 등을 발달적 관점에서 고려하며, 사회내에서 성차와 성역할행동이 어떻게 발달하고 유지되는지를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변수들과 연관시켜 파악한다. 아울러 가족, 사회내에서의 성차별, 성층화에 대한 비판적 측면에서 여권론의 관점도 소개한다.
다문화사회와 가족연구 본 교과는 다문화 가족에 대한 학문적 이해의 심화를 목표로 한다. 모든 과제와 토론은 영어로 진행되며 발표 및 토론에 있어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준비와 참여는 필수적이다.
부부관계연구 이 강좌는 부부관계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다. 강의내용은 자녀출산계획, 성, 자녀양육, 부부갈등과 폭력, 스트레스 등을 둘러싼 부부관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결혼 관련 연구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부부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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