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가족학과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 전공은 아동학과 가족학의 하위 전공 분야로 구성된 학과입니다.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아동·청소년·노인·여성·가족에 관련된 미시적, 거시적 문제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복지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의 메가트렌드인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양극화와 같은 사회현상에 대해 연구하고, 보육정책, 가족정책, 노인정책에 기여하는 실천적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사회의 문제 뿐 아니라 글로벌 문화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문화적 현상, 아동의 인권과 가족의 복지 문제를 포괄하는 것으로 학문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학부과정은 현장견학, 어린이집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의 실습을 통해 학습과 봉사를 연계하는 서비스러닝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아동가족학과 학생들은 심리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등의 복수전공(부전공)과 연계하여 학문적 탐구의 외연을 넓히고 있습니다.

아동가족학과에는 외국인교수 1명을 포함하여 총 7명의 전임교수가 있으며, 학부과정에서는 소비자아동학부 내의 아동가족학 전공으로, 대학원과정에서는 아동가족학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전공 학문의 사회적 기여와 실천을 위하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서울대학교 백학어린이집과 느티나무 어린이집, 관악구 건강가정지원센터, 관악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