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오류 메시지

Notice: portfolio_node_view() 함수에서 Undefined index: und (/opt/rh/httpd24/root/var/www/html/www/sites/all/modules/portfolio/portfolio.module 파일 58번째 줄).
이강이사진
  • 성명 이강이
  • 직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 학과 아동가족학과
  • 전공 아동학(아동발달)
  • 사무실 222동 407호
  • 홈페이지
  • 이메일 kangyil@snu.ac.kr
  • 연락처 02) 880-1452

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 1998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석사. 1991
  •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리학과 졸업. 1989

경력

  • 2014. 3.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 2015. 10. - 현재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장
  • 2015. 3. – 현재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장
  • 2014. 3. – 현재.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4. 3. – 2015. 3.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장
  • 2014. 8. – 2015. 2.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유아교육최고위과정 부주임
  • 2014. 3. – 2015. 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웰에이징 시니어산업 고위자과정 부주임
  • 2011. 6. – 2015. 10.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공동연구원
  • 2009. 9. – 2010. 8. 미국 퍼듀대학교 방문연구원
  • 2007. 10. – 2014. 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부교수
  • 2007. – 200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부장
  • 2002. 11. – 2007. 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조교수
  • 1999. 9. – 2002. 8. 서울대학교 BK21 아동가족학 사업팀 박사후 연구

외부경력

  • 2016. 1. - 현재 한국아동학회 대외협력이사
  • 2016. 1. - 현재 한국인간발달학회 재무이사
  • 2015. 1. – 2016.12.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교육이사
  • 2014. 6. – 현재 학부모학회 편집이사
  • 2013. 11. – 현재 한국아동학회 아동상담 교육전문가
  • 2013. 6. – 현재 서초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위원
  • 2014. 1. – 2015. 12. 한국보육지원학회 기회이사
  • 2012. 10. – 2014. 12 서울시창작공간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운영위원회 전문위원
  • 2011. 6. – 2015. 5. 강남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 2010. 9. – 2013. 12 한국인간발달학회 총무이사
  • 2010. 1. – 2013. 12. 한국아동학회 편집위원

저서 (2010년 이후)

  • 이강이 외(2014).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학부모교육. 교문사
  • 이강이 외 공역(2012). 아동발달. 서울: 센게이지러닝 코리아.

기타저작 (2010년 이후)

  • 이강이, 이재림, 최혜영(2016).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참여 지원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박헤준 그레이스정, 최혜영(2015). 2015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2016). 2015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2015). 2014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이미진(2014). 단위학교 학부모회 실태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2014). 학부모 학교참여 운영모델 개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와 아동∙청소년의 적응.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그레이스정, 이현아, 최인숙(2013). 2012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 유형별 모델 개발 기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2). 학교급별, 지역별, 학부모특성별 학부모 학교참여 실태조사에 따른 시범학교 운영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2012). 학부모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연구논문 (2010년 이후)

  • 김민정, 이강이(2017).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8(1), 127-138.
  • 김은영, 이강이(2016). 초·중·고 학부모와 학교의 소통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7), 27-49.
  • 김세리, 이강이(2016).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행동문제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6), 41-58.
  • 김세리, 이수현, 구예진, 이강이(2016). 학부모 학교참여가 부모효능감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지, 23(4), 139-154.
  • 노보람, 은선민, 이강이, 김은영(2016).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과 유아기 자녀의 부정적 또래 상호작용의 구조관계: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3(4), 155-179.
  • Lee, S., Lee, K., Yi, S-H., Park, H. J., Hong, Y-J., & Cho, H. (2016).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Mobile phone dependency as mediat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5(2), 407-418.
  • 권윤정, 이강이(2016). 강박사고 및 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 어머니의 냉담하고 훈육적인 양육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적용. 아동교육, 25(2), 185-200.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6). 초·중·고 학부모의 교육기부 참여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597-617.
  • 김충일, 이강이(2015).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3(5), 503-517.
  • 이수현, 이강이(2015). 성적부진이 청소년의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모-자녀관계 스트레스와 자존감의 매개효과: 다집단 분석을 활용한 학교급별 차이 탐색. 청소년학연구, 22(9), 183-211.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5). 초중고 학부모의 학부모교육 참여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9), 161-182.
  • 이정민, 김세리, 이강이(2015). 초산모의 출산 후 4년간 자녀가치 변화궤적. 아동학회지, 36(4), 177-192.
  • 이정민, 강수정, 이강이, 이순형(2015). 부모의 양육방식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교생활 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4), 91-110.
  • 권윤정, 이강이(2015). 부모자녀관계 문제로 습관적 자위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4(2), 5-22.
  • 김충일, 장유진, 이강이(2015). 유아기 부모를 위한 심리적 통제 양육 척도(Psychological Controlled Parenting Scale for Childhood parent: PCPSC) 개발 연구. 아동교육, 24(2), 23-38.
  • 정정화, 이강이(2014).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과 부모의 문화적응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5(6), 47-64.
  • 안수빈, 이강이(2014).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3), 51-67.
  • Chung, G. H., Lee, H., Lee, J., & Lee, K. (2015). A mediational model of parental school involvement, knowledge about a child’s school life, and parental efficacy among South Korean mothers. Journal of Child & Family Studies, 24, 899-908.
  • 장유진, 이강이(2014). 영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부정 정서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효과 검증. 유아교육연구, 34(3), 67-84.
  • 김은경, 이강이(2014). 유아기 아동의 영상이야기 이해 발달과 영상 시청시간의 관계. 아동교육, 23(2), 53-67.
  • 이정민, 이강이(2014). 유아의 인종적 신체 특징 인식, 외모와 언어 단서에 따른 내집단 범주화 및 선호도. 아동학회지, 35(2), 85-102.
  • 김충일, 이강이(2013). 유아의 이동운동기술과 체력의 발달적 경향성과 관계: 만2,3,4,5세를 대상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2(2), 613-625.
  • 김세리, 이강이(2013). 유아의 사건표상이 또래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0(4), 1-22. 
  • Han, S., & Lee, K. (2013). Cognitive and affective perspective-taking ability of young bilinguals in South Korea.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3(1), 69-80.
  • Son, S. H., Lee, K., & Sung, M. (2013). Links between preschoolers’ behavioral 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skills: The role of child gender.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24, 468-490.
  • Wanless, S. B., McClelland, M. M., Lan, X. Z., Son, S. H., Cameron, C. E., Morrison, F. J., Chen, F. M., Chen, J. L., Li, S., Lee, K., & Sung, M. (2013). Gender differences in behavioral regulation in four societies: the United states, Taiwan, South Korea, and China,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3), 621-633.
  • 이보람, 박혜준, 이강이(2013). 청소년의 만성질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신이 평가한 건강상태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34(5), 127-144.
  • 최인숙, 이강이(2013). 학부모 교육기부 예측 요인 탐색: 초·중·고등학생 자녀의 어머니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309-328.
  • 김지원, 이강이(2012).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어머니의 교육참여 및 사회적지지 지각 수준과의 관계. 아동교육, 21(4), 5-18.
  • 최혜영, 이강이(2012). 사물의 범주 위계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아동학회지, 35(5), 19-35.
  • 엄선영, 이강이(2012).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4(3), 89-100.
  • 이어리, 이강이(2012). 부모요인, 친구요인, 심리적 요인이 초등학생의 중독적인 휴대전화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1(2), 27-39.
  • Wanless, S. B., McClelland, M. M., Acock, A. C., Ponitz, C. C., Son, S. H., Lan, X. Z., Morrison, F. J., Chen, J. L., Chen, F. M., Lee, K., Sung, M., & Li, S. (2011). Measuring behavioral regulation in four societies, Psychological Assessment, 23(2), 364-378.
  • Chae, J. Y., & Lee K. (2011). Impacts of Korean father’s attachment and parenting behavior on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9(5), 627-643.
  • 이정민, 이강이(2011). 학업성취와 자율적 행동역량: 독서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2(6), 1-13.
  • 장유진, 이강이(2011). 유아의 기질, 유아-어머니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자기지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2(3), 59-76.
  • 권윤정, 이강이(2011). 아동의 걱정에 대한 상위인지지식 및 전략. 아동교육, 20(1), 77-94.
  • 최인숙, 이강이(2010).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와 정서요인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5-34.
 

학술대회발표 (2010년 이후)

  • 김민정, 이강이(2016).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6).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도 변화궤적 및 예측요인.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이강이(2016). 휴대전화의존의 발달 궤적 유형화: 부모 통제의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이강이(2016). Cluster analysis on developing course of self-determined motivation on learning: Effects of parental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control. Oral presented in 2016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 meeting.
  • 최혜영, 이강이, 이재림, 이수현(2016).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황민지, 이강이, 박혜준, 이순형(2016). 대학생의 아동발달지식이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DAP)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2016년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세리,이수현,구예진,이강이(2016). 학부모의 학교참여 및 소통만족이 부모역할효능감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2016년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세리, 이강이(2015).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행동문제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 창립10주년 기념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5). 초‧ 중‧ 고 자녀를 둔 가정의 학부모 교육기부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
  • 이수현, 이강이, 이순형, 박혜준, 홍예지, 조혜림(2015).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The Mediating Role of Mobile Phone Dependency.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권윤정, 이강이(2014). A comparison between female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s and Korean mothers focused on mother-child interaction and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8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장유진, 이강이(2014). The effect of child's temperament, child-mother goodness of fit and child-mother temperament differential on child's problem behavior.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8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한신애, 이강이(2014). 3-year old children's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development by their home environment.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8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정정화, 이강이(2014).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과 부모의 문화적응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4).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장유진, 이강이(2014). 부모양육의 주요 이론과 쟁점.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강수정, 이정민, 이강이, 이순형(2013). 부모의 양육방식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의 변화궤적에 미치는 영향. 제 3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장유진, 이강이(2013). 영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 부정정서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검증.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정민, 이강이(2013). 양육스트레스의 변화양상, 보육료 수혜여부, 육아지원기관 및 지역사회 양육환경 만족도가 후속출산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패널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정민, 김세리, 이강이(2013).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자녀에 대한 정서 도구 가치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강이(2012). A study of Korean infant temperament reports by mothers. 2012년 환아시아태평양유아교육학회(PACERA). Program book of 13th Annual Conference 구두발표.
  • 이강이(2012).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의 필요성과 과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2012년 학부모정책학술대회 구두발표
  • 최혜영, 이강이(2012). 범주위계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2012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김지원, 이강이(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mother’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of immigrant families in South Korea. 36th Annual Pacific Circle Consortium Conference 구두발표
  • 이강이(2011). 다문화가정의 부모자녀관계와 이를 위한 사회적 지원. 2011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 이강이(2011). Getting to know about raising children as Muslim in Indonesia.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2011년 국제심포지엄 구두발표
  • 이강이(2011). 임신, 출산 및 자녀양육과 관련된 생활문화 비교-일반가정 및 한-베트남 가정의 20-30대 어머니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2011년 춘계학술심포지엄 구두발표
  • 이정민, 이강이(2011). 학업성취와 자율적 행동역량: 독서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11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채진영, 이강이(2011).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attachment in Korean father-child dyads: Examing fathers' parenting behavior as mediators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Attachment.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5th International Attachment Conference.
  • 이강이, 최나야, 우현경, 정현심, 이순형, 박혜준, 한신애(2010).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심포지움 구두발표.
  • 이강이, 성미영, 장영은, 손승희(2010). The relations of family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beliefs, and home learning environment to the school readiness of young Korean children. Office of Head Start,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Research on Young Children and Families. (Washington D.C, USA) 포스터발표.
  • 지경진, 이강이(2010). Preschoolers’ behavior regulation assessed by the Head-to-Toes Task and social adjustment: A study of South Korea. 11th Annual Conference of PECERA(Hangzhou, China) 포스터발표
  • 한신애, 이강이(2010). 이중언어유아의 상위언어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연구과제

  • 연구책임자(2017. 1. 6. - 2017. 4. 5.). 아동발달의 가치와 부모역할의 재정립에 관한 연구. ㈜웅진씽크빅.
  • 연구책임자(2016. 10. 16 – 2017.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3차년도).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6. 8.1. - 2016. 12.30.). 서울대학교 Agenda 2020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6. 3. 1. - 2017. 2. 28.)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사업팀. 교육부.
  • 연구책임자(2015. 10. 16. - 2016.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2차년도). 교육부.
  • 연구책임자(2014. 6. 1.- 2015. 5. 31). 신사회위험에 대비하는 돌봄 연구 전문인력 양성팀.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4. 10. 16. – 2015.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1차년도).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3.10.16.~2014.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3차년도).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2.11.~2013.10). A daily diary study of interpersonal episodes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8th graders and their parents.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2.10.16.~2013.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2차년도).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1.6.16.~2012.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1차년도).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1). 직원 가족친화교육. 지방자치단체.
  • 공동연구원(2010). 유아 보육/교육기관 개원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08.1~2008.12).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
  • 공동연구원(2007.12.~2008.8.).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통합 한글교육프로그램 개발. 제주교육청
  • 공동연구원(2006.9.~2006.12.). 인간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조기유학의 득과 실. 한국교육개발원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