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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형사진
  • 성명 이순형
  • 직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 학과 아동학과
  • 전공 아동학
  • 사무실 222동 408호
  • 홈페이지
  • 이메일 ysh@snu.ac.kr
  • 연락처 02) 880-6826

학력

  •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리학과 졸업. 1974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석사. 1982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 1986

경력

  • 2013 – 현재 한국아동학회 영문편집이사
  • 2012 – 2015년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센터장
  • 2005 – 2007년 한국인간발달학회 회장
  • 2001 – 2003년 한국아동학회 회장
  • 1988년 위스컨신 대학교 방문교수

저서

  • 이순형 외(2015). 유아미술감상프로그램. 정민사.
  • 이순형 외(2015). 동요를 활용한 유아음악교육활동. 정민사.
  • 이순형 외(2015). 유아이중언어프로그램. 정민사.
  • 이순형 외(2015). 영유아과학지도.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2015). 영유아수학지도.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2014). 서울대부모교실. 서울: 아카넷.
  • 이순형 외(2013). 아동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3). 보육교사론. 서울:양서원.
  • 이순형 외(2012). 인간발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 이순형(2012). 어린이집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 이순형 외(2011). 탈북인의 공사적 관계와 의사소통. 서울: 서울 대학교출판문화원.
  • 이순형 외(2011). 영유아 건강교육 활동의 실제.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영유아 과학활동의 실제.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수학교육.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세대통합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혼합연령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1). 유아 다문화교육. 서울: 교문사.이순형 외(2011).
  •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10). 유아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Soon Hyung Yi 외(2010). Europe-North Korean between humanitarism and business? Berlin: Lit.
  • 이순형(2010). 한국인의 자아정체 형성과 변화.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이순형 외(2010). 영유아수과학지도.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2010). 영유아언어지도.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2010). 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 김창대·이순형·진미정(2009). 탈북민의 가족 해체와 재구성.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이순형·권미경(2009). 한국아동의 현재와 미래. 한국아동학회편.
  • 이순형(2009) 한국아동의 일상생활문화. 서울: 서울대 출판부
  • 진미정·이순형·김창대(2009). 탈북인의 사회관계망과 사회적 자본. 서울 : 학지사
  • 이순형 외(2008). 영유아 건강교육. 서울 : 학지사.
  • 이순형 외(200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8). 서울대 어린이집 무엇을 먹나.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2008). 서울대 어린이집 무엇을 배우나. 서울 : 교문사.
  • 이순형 외(2007). 영유아 교수방법. 서울 : 학지사.
  • 이순형 외 (2007).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 (2007). 탈북가족의 적응과 심리적 통합. 서울: 서울대출판부
  • 이순형 외 (2007).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 이순형 외 (2007). 영유아교수방법.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6). 보육과정.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5). 영유아보육,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2005). 정보통신윤리학. 서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이순형(2005). 붉은 악마와 월드컵.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2005). 영유아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이순형(2004).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서울: 학지사.
  • 이순형(2004). 보육학개론. 서울:학지사.
  • 이순형 외(2004). 정보통신사회와 아동, 청소년 보호. 서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이순형 외(2004). 한국 아동학의 연구동향과 전망. 서울: 학지사.
  • 이순형(2004). 사할린 귀환자.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2004).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키우기.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3). 나의 자녀, 나의 마음, 나의 열정: 자녀와 함께 하는 부모의 삶. 서울: 프뢰벨.
  • 이순형 외(200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서울: 학지사.
  • 이순형 외(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서울: 교문사.
  • 유안진, 이순형, 고광욱(2002). 육아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 이순형 외(2001).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구성원리/보육제도 개선안.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이순형 외(2001). 통일에 앞서보는 북한의 가정생활문화.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순형 외(2001). 유아의 보육활동과 놀이.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2001). 생활과학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2001). 육아.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2001). 발달수준별 주제탐구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운영.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2000). 방과후보육교사 보수교육.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2000). 보육교사승급교육.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2000). 보육교사 보수교육. 서울 :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2000). 시설장 보수교육.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2000). 어린이를 위한 주제탐구표현활동프로그램의 운영.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2000). 새천년 한국을 위한 공간인프라로서의 공유공간: 밀레니엄 커뮤니티 센터.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 이순형(2000). 한국의 명문 종가: 종가사람들의 사회화를 중심으로.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순형 외(1999). 유아교육프로그램.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1999). 방과후아동보육프로그램. 서울: 보건복지부.
  • 이순형 외(1999). 열린 교육을 위한 주제탐구표현활동. 서울: 창지사.
  • 이순형 외(1998). 남북한가족의 동질성회복. 서울: 하우.
  • 이순형 외(1998). 교육과 삶의 질. 서울: 건국대학교 한국문제연구원.
  • 이순형(1998). 사회보장발전 목표설정과 정책과제. 서울: 보건사회연구원.
  • 이순형(1996).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학교교육환경. 제주: 탐라교육원.
  • 이순형 공역(1995). 여성의 심리: 그 전설은 편견인가, 사실인가?(상/하). 서울: 양서원.
  • 이순형(1994). 정치사회화: 사회인지와 현실참여.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순형 외(1994). 아름다움의 잣대.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1993). 육아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이순형 외(1992). 유아 수학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외(1992). 몬테소리의 교육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 이순형(1990). 특수아동의 발달과 지도.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 이순형 외(1990). 가족발달학. 서울: 교문사.
  • 이순형 외(1989). 부모교육 이론과 적용. 서울: 국민서관.
  • 이순형 공역(1986). 증보산림경제 가정편. 서울: 정민사.
  • 이순형 공역(1985). 아동의 언어와 사고.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 이순형 외(1984).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 서울: 한국부인회.
  • 이순형 외(1983).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기타저작

  • 이순형, 이정현, 이성옥, 김민경(2012). 직장보육사업평가보고서. 근로복지공단. 연구보고서.
  • 이순형, 김태연, 박윤현(2012). 대림어린이집현황보고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보고서.
  • 이순형, 안재우, 김호현, 강수정(2012). 농심정책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보고서.
  • 이순형, 이경옥(2008).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PEC EDUCATION FOUNDATION.
  • 이순형(2008). 조선의 어머니, 탈무드가 묻다. 루덴스.
  • 이순형, 이경옥(2007). 유아를 위한 바른 인터넷 첫걸음 지도서. 정보통신부.
  • 이순형, 한경혜, 이혜승(2002). 사회생활기술함양활동. 문화관광부. 연구보고서.
  • 경실련 정책협의회(2000). 우리사회이렇게 바꾸자. 경실련. 연구보고서.
  • 대통령직속여성틀별위원회(2000). 방과후 아동보육실태 분석과 종합대책수립을 위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연구보고서.
  • 이순형(1999). 전통가정의 인성 교육과 자기 통제력. 한국범죄방지재단. 연구보고서.
  • 이순형, 유안진, 서영숙, 전인옥(1997). 주제탐구 중심 방과후 아동보육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연구보고서.
  • 권영례, 서봉연, 이순형, 서영숙, 전인옥(1997). 주제 탐구 표현 활동 중심 3, 4, 5세 유아교육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연구보고서.

연구논문

  • 강현구·이순형(2015). 아동권리관점에서 본 영유아보육법 제정법령 분석 및 평가. 아동학회지, 36(1), 125-146.
  • 박새롬·노보람·박혜준·이순형(201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궤적과 영유아의 기질 및 내재화 문제의 구조관계 : 어머니 취업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육아정책연구, 9(1), 119-148.
  • 오지은·이순형(2015). 유아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신체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4(1), 193-212.
  • 이성옥·이순형(2015). 아동 참여권의 재해석과 영유아보육현장 적용. 인간발달연구, 22(3), 67-88.
  • 이정민·강수정·이강이·이순형(2015). 부모의 양육방식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교생활 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4), 91-110.
  • Lee, S., Lee, K., Yi, S. H., Park, H. J., Hong, Y. J., & Cho, H. (2015).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Mobile Phone Dependency as Mediat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12.
  • Hong, S. B., Harrison, B. J., Dandash, O., Choi, E. J., Kim, S. C., Kim, H. H., … &Yi, S. H. (2015). A selective involvement of putamen functional connectivity in youth with internet gaming disorder. Brain research, 1602, 85-95.
  • 강현구·심도현·박윤현·이순형(2014). 지역경제적 특성 및 생애주기적 특성이 어머니의 후속출산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시데이터와 거시데이터 결합을 통한 정책적 시사점 연구. 육아정책연구, 8(1), 175-208.
  • 송지나·강혜현·조윤희·이순형(2014). 십대출산기혼모의 부모됨에 관한 질적연구: 지지적 관계를 통한 적응과 성숙을 중심으로. 아동복지 연구소 보고서, 2014(5), 130-184.
  • 정혜린·이순형(2014). 유아의 친사회적 거짓말과 관련변인.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287-309.
  • 김정민·이순형(2014). 유아의 기질이 상황에 따른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3(2), 193-204.
  • 김유미·이순형(2014). 3, 4, 5 세 유아의 공격행동에 대한 도덕 판단 및 정당화 추론과 틀린믿음 이해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35(3), 49-69.
  • 김태연·이순형(2014). 읽기매체의 종류에 따른 유아의 이야기 이해도 차이: 종이책과 전자책. 아동학회지, 35(4), 249-262.
  • 강현구·이순형(2014). 한국과 일본 영유아 보육 제도 비교연구. 아시아리뷰, 4(1), 139-167.
  • Hong, S. B., Choi, E. J., Kim, H. H., Suh, J. E., Takagi, M. J., Lubman, D. I., ... & Yücel, M. (2014). Decreased thalamic volumes in adolescent inhalant users from Korea and Australia. The World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15(8), 636-640.
  • 정하나·이순형(2013). 과제특성에 따른 유아의 반사실적 연역추론. 아동학회지, 34(6), 1-11.
  • 김진욱·이순형(2013). 명칭의 음운적 유사성 및 친숙성에 따른 4 세 유아의 외양에 대한 기대.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6(1), 1-15.
  • 김태연·최나야·이순형(2013). 청소년이 인식하는 게임의 의미: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3(3), 105-120.
  • 김진욱·이순형(2013). 명칭의 음운적 유사성 및 친숙성에 따른 4세 유아의 외양에 대한 기대.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2(4), 1-15.
  • 전가일·이순형(2013). 어린이집의 자유놀이에서 놀이 틀 유지와 변화를 위한 유아의 또래관계 전략들,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407-436.
  • Hong, S. B., Kim, J. W., Choi, E. J., Kim, H. H., Suh, J. E., Kim, Ch. D., Klauser, P., Whittle, S., Yucel, M., Pantelis, C., & Yi, S. H.(2013). Reduced orbitofrontal cortical thickness in male adolescents with internet addiction. BEHAVIORAL AND BRAIN FUNCTIONS, 9(11).
  • Hong, S. B., Zalesky, A., Cocchi, L., Fornito, A., Choi, E. J., Kim, H. H., Suh, J. E., Kim, C. D., Kim, J. W., & Yi, S. H.(2013). Decreased Functional Brain Connectivity in Adolescents with Internet Addiction. PLoS ONE, 8(2).
  • 김은영·이순형(2012). 물의 비등현상에 대한 4, 6, 8세 아동의 액체보존개념.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3(4), 447-455.
  • 김은영·이순형(2012). ‘낙하현상’에 대한 아동의 지식 변화.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5(4), 89-103.
  • 김지현·정현심·김정민·이순형(2012). 유아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아동교육, 21(1), 77-92.
  • 김태연·위정현·이순형(2012). G러닝 프로그램의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효과 -외재적/내재적 학습동기 향상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2(2), 43-51.
  • 민미희·이순형(2012). 과제 제시방법에 따른 유아의 공간표상. 아동학회지, 33(5), 53-70.
  • 민미희·이순형(2012). 표상물과 참조공간의 공간과계에 따른 3, 4세 유아의 공간표상, 유아교육연구, 32(6), 5-31.
  • 이정현·이순형(2012). 3,4,5세 유아의 특질 유형과 정서에 따른 특질 안정성에 대한 믿음. 한국생활과학회지, 21(1), 83-93.
  • 김미정·이순형(2011). 도덕적 사회인습적 개인적 규칙 위반에 대한 아동의 통제 예측. 아동과 권리, 15(4), 619-639.
  • 김태연·위정현·이순형(2011). 게임기반학습프로그램의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효과 -외재적 내재적 학습동기 향상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기능성게임 특집호 논문지.
  • 이순형(2011). 사회경제발전에 따른 한민족 아동 놀이와 놀이 노래의 특성.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17(1), 155-174.
  • 이순형·김태연(2011). 아동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을 통한 성취, 자기효능감, 학교적응과 삶의 만족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1(4), 151-162.
  • 최인화·이순형(2011). 아동의 한국어 문장이해과정에 나타난 사건관련전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9(2), 37-49.
  • 권미경·이순형(2010). 조기 해외 유학 아동과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적응: 문화적응이론에 근거하여. 인간발달연구, 17(1), 145-171.
  • 이순형·권미경(2010). 조기유학 청소년과 국내 재학 청소년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비교. 한국교육, 37(2), 89-107.
  • 정현심·최나야·우현경·이순형(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family literacy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 73-93.
  • 정현심·김정민·김지현·이순형(2010). 아동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1(3), 299-310.
  • Kim, S., & Yi, S. H. (2010). Is privacy at risk when commercial websites target primary school children? A case study in Korea. Children & Society, 24(6), 449-460.
  • 김미정·이순형(2009). 5세아와 7세아의 도덕적 사회 인습적 개인적 규칙위반에 대한 정서예측 및 정서설명.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2), 169-180.
  • 김진욱·이순형(2009). 명칭의 음운적 유사성 및 친숙성에 따른 4세 유아의 속성 귀납 추론.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2(4), 73-88.
  • 김헤라·이순형(2009). 유아의 빛과 그림자 현상에 대한 지식의 변화, 유아교육연구, 29(3), 305-323.
  • 서주현·이순형(200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 조화적합성이 유동성 지능 및 결정성 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9(4), 47-72.
  • 서주현·이순형(2009). 유아의 다중지능과 관련된 생물생태학적 변인 연구: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 조화적합성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229-242.
  • 안혜령·이순형(2009).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아동과 일반 가정 아동의 학업성취 비교, 아동학회지, 30(1), 1-10.
  • 우현경·정현심·최나야·이순형·이강이(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 이소은·이순형(2009). 초등학생의 전자매체 놀이문화 실태분석. 아동과 권리, 13(2), 305-332.
  • 이순형·권미경(2009). 한국의 조기유학, 아동학회지, 30(6), 297-308.
  • 최나야·우현경·정현심·박혜준·이순형(2009).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2), 255-268.
  • 김지현·이순형(2008). 영역특정론과 영역일반론에 따른 유아의 인과추론-물리, 심리 영역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5), 243-269.
  • 김진경·이순형(2008). 연령 및 실행기능에 따른 틀린믿음 및 갈등소망 과제수행능력, 유아교육연구, 28(5), 93-113.
  • 김진경·이순형(2008). 실행수준을 고려한 갈등소망 과제 개발 및 유아의 갈등소망 과제수행능력 분석, 아동학회지, 29(6), 177-191.
  • 이순형(2008). 여성 대졸자의 특성에 따른 고용촉진방안, 서울대 졸업생 취업률 제고 방안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
  • 최나야·이순형(2008). 유아의 단어읽기 능력 예측변수: 연령 집단별, 단어 유형별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 41-54.
  • 최나야·이순형(2008). 한글자음과 모음에 대한 유아의 지식이 단어읽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3), 138-151.
  • 최연실·이순형·문무경(2008). 농촌거주 결혼이민여성의 발달과 적응. 인간발달연구, 15(3), 225-248.
  • 최인화·이순형·김소향(2008).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문장 이해 정도 비교. 인문논총, 13, 139-160.
  • 권미경·이순형(2007). 조기해외 유학 중고생의 학교 적응과 관련변인 탐색, 인간발달연구, 14(3), 43-63.
  • 김진욱·이순형(2007). 과제 영역 및 과제 제시 방법에 따른 3,4,5세 유아의 대상 내부 추론, 인간발달연구, 14(4), 1-21.
  • 박유정·이순형(2007). 3,4,5세 유아의 과제 변수에 따른 대인 추론: 특질단서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0(2), 77-94.
  • 이혜영·이순형(2007). 새터민 아동과 남한 아동의 친사회성과 대인폭력에 대한 도덕추론과 도덕판단, 대한가정학회지, 45(3), 71-86.
  • 진미정·이순형(2007). 가족특성에 따른 새터민의 사회문화적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5(5), 63-74.
  • 최나야·이순형(2007). 음운론적 인식과 처리능력이 4-6세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4), 7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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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주연·이순형(2006). 얼굴표정에 따른 3세와 5세 유아의 화자 정서 조망, 인간발달연구, 13(2), 7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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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순형(1988). 부부간 구타행동과 관련변수. 덕성여자대학논문집, 17, 143-158.
  • 이순형(1988). 한국아동의 친척명 분류, 서열, 군집 수행의 비교. 아동학회지, 9(2), 133-156.
  • 이순형(1986). 사회계층에 따른 4, 5세 아동의 수리능력 비교. 학생생활연구, 6, 47-66.
  • 이순형(1985). 한국아동의 부정사 획득. 아동학회지, 6(1), 17-40.
  • 이순형(1984). 한국아동의 친척명 인지. 아동학회지, 5(1), 21-46.
  • 이순형(1984). 의사결정 결과로 본 고부간 권력의 소재. 덕성여자대학논문집, 13, 289-312.
  • 이순형(1984).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 101-132.
  • 이순형(1983). 연령 및 지역변수에 따른 고부간 역할수행의 변화. 대한가정학회지, 2, 95-105.
  • 이순형(1983). 한국아동의 언어획득에 관한 연구: 언어 및 개념산출의 책략의 보편성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논문집, 12, 183-203.
  • 이순형·유안진(1982). 한국아동의 언어획득에 관한 연구: 언어학습책략의 보편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교수논문집, 7, 51-68.

학술대회발표 및 초청강연

  • 김민경·이순형(2015). The effects of private speech on emotional regulation in 3- and 5-year-old children. 한국인간발달학회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culture and Education.
  • 이성옥·이순형(2015) 보육현장의 영유아 참여권 실태. 2015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정수지·박윤현·송지나·김대웅·이순형(2015). 보육비 지원대상 확대에 따른 소득계층별 유아 보육비 및 사교육비 변화. 2015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현구·송지나·정수지·이순형(2015). 청소년의 자아관 변화궤적에 따른 잠재계층 및 영향요인 탐색: 준모수적 집단중심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제10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 홍예지·이순형(2015). What is the Magic of the Mother Tongue? The Effect of Preschool Children’s Korean Proficiency on English Phonological Awareness. 2015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Philadelphia, USA).
  • 홍예지·이순형(2015). Does It Work? Anaysis of Working Mother’s Perceived Parenting form Data of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2015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Philadelphia, USA).
  • 홍예지·이순형(2015).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The Mediating Role of Mobile Phone Dependency. 2015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Philadelphia, USA).
  • 홍예지·이순형(2014). A Study on Validity of the Physical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Investment: For Preschoolers in Vulnerable Class by Current Nationally funded Support Projects. THE 8th KSECE BIENNIAL INTERNAITONAL CONFERENCE.
  • 김희정·권윤정·이순형·이강이(2014). 북한이탈청소년의 아동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양육자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2014년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정지혜·서영민·이순형(2014). [물] 주제 탐구 표현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중지능과 과학적 탐구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 서영민·이순형(2014). A Phenomenological Study about an spontaneous music expression of children. The 8th Bienni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KSECE).
  • 서영민·이순형(2014). Investigating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 of the utterance of three-years-old children participating theme investigation resentation program. The 8th Bienni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KSECE).
  • 강현구·심도현·이순형(2014).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Policy Agenda’ for Respectful Early Childhood Classroom Community. The 8th Bienni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강현구·심도현·이순형(2014). Action Research on a Sports Project for the Development of Motor Skills and Creativity. The 8th Bienni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강현구·이순형(2014). 아동권리관점에서 본 영유아보육법 제정법령 분석 및 평가. 2014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오지은·서영민·이순형(2014). 예비보육교사의 학력, 자녀 특성과 교직지향성의 관계에서 교직전문성과 직업선택동기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오지은·이순형(2014). 청소년의 신체적 특성과 인식 및 신체활동이 정신건강문제에 미치는 영향: 주관적 체형인식의 매개효과와 성별 간 다집단 분석.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정혜린·이순형(2014). 유아의 양심발달과 관련변인.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정혜린·이주아(2014).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Depression, Self-esteem, and Body Image of Adolescents by Gender and School Levels. The 8th Bienni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김유미·권윤정(2014). 개인 및 부모요인이 일반계와 전문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다층모형의 적용. 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정수지·강현구·이순형(2014).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수면시간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교 청소년의 유형별 학업시간을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노보람·이순형(2014). 3, 4, 5세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김유미·이순형(2014). Moral Judgment and Justification Reasoning according to intention and type of act in terms of Aggressive Behavior, The 8th KSECE Biennial International Conference.
  • 김태연·강현구·남혜경·이순형(2014). Interdisciplinary Collaboration i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s Language Program Development.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disciplinary Social Sciences (Vancouver, Canada).
  • 남혜경·강현구·김태연·이순형(2014). Children’s Gender Development: Observation.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disciplinary Social Sciences (Vancouver, Canada).
  • 강현구·김태연·남혜경·이순형(2014). Regional Variables Affecting Mothers’ Intention of Having Additional Children: A Study on Pro-natalist Policy Developmnet.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disciplinary Social Sciences (Vancouver, Canada).
  • 박윤현·이순형(2014). 3-4-5 Years Old Attention and Performance During Mathematical Cognitive Tasks.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15th Annual Conference (Bali, Indonesia).
  • 서영민·이순형(2014). A study of rhythm ability on children in South Korea.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15th Annual Conference (Bali, Indonesia).
  • 오지은·이순형(2013). The Effects of a Physical Activity Program for Preschooler on Physical Self-Concept and Self-Esteem, Asia-Pacific Conference on Exercise and Sports Science (Taipei, Taiwan).
  • 우현경·이순형(2013). 사전지식 제공여부에 따른 4, 6세 유아의 사건 정기억과 오기억. 한국인간발달학회지 학술대회지. 2013(3). 135-136.
  • 김유미(2013). 3, 4, 5세 유아의 틀린 믿음 이해와 공격행동에 대한 도덕 판단 및 정당화 추론과의 관계. 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서영민·이순형(2013). 신체리듬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서영민·이순형(2013). 누리과정 보조교사의 현장 적응하기.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태연·이순형(2012). 청소년의 게임 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게임학회.
  • 김태연·이순형(2012). 다문화가정 유아의 서울대 한국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Singapore).
  • 이순형(2012). 한국아동학회 국제화와 영문학술지의 세계화 방안.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11). 한국아동가족의 전통과 현재의 모습. 서울대학교 여교수회 초청강연.
  • 김은영·이순형(2011). The development of 4-, 6-, and 8 year old children’s liquid conservation concept formation. Jean Piaget Society학회(Berkeley, USA).
  • 이순형(2011). 아동, 청소년의 복지 현황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청강연.
  • 이순형(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NU Korean Language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순형(2011). 서울대학교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다문화생활교육센터.
  • 이순형(2011). 조기유학 준비생의 유학동기. 한국아동학회.
  • 김태연·이순형(2011). G-러닝(게임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효과. 한국게임학회.
  • 조유수·이순형(2010) 조기유학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적응. 2010년 한국 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숙명여대 100주년 기념관) 포스터발표.
  • 이순형 외(2010)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다문화생활교육센터 심포지움. 구두논문발표.
  • 김재원·김창대·이순형(2010) 중독과 뇌. 사회과학연구원 학술회의 기조연설.
  • 권미경·이순형(2009). Academic Stress and Mental Health of Korean 4th Grade Students: Parent Attachment as a Mediator, CEH Conference.
  • 김태연·이순형(2009). Children and Adolescents’ change of Identity while Playing Internet Games and Their Identification with Game Characters. WHO international conference.
  • 민미희·이순형(2009). Spatial representation among Korean infants following the kinds and point of view in the presentation of tasks. ICAPP.
  • 김은영·이순형(2009). The Development of 4-, 6-, and 8 Year Old Children’s Liquid Conservation Concept Formation. ICAPP.
  • 이순형·김지현·김정민·정현심(2009). Development of Korean SNU Home Environment Inventory.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009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Denver, USA) 포스터발표.
  • 안혜령·이순형·손승희·박혜준(2009). Academic achievement and intelligence of female marriage immigrants’ children and acculturation of their families. 2009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Denver, USA) 논문발표.
  • 이순형(2009). 호모루덴스의 전 생애 관점에서 본 놀이의 기능화 의미 변화. 인간발달학회. 이순형(2009). 한국사회문제심리학회 학술대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8). Adaptation Processes of Refugees from North Korea. International Counseling Psychology Association학회.
  • 김진경·이순형이순형(2008). 유아의 틀린 믿음 과제수행에 있어서 실행수준을 낮추는 단서제공의 효과. 한국아동학회.
  • 김태연·이순형(2008).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을 통한 성취, 자기효능감, 학교적응과 삶의 만족도. 한국아동학회.
  • 김지현·이순형(2008). 영역특정론과 영역일반론에 따른 유아의 인과추론. 한국아동학회.
  • 안혜령·이순형(2008). 여성결혼 이민자가정 아동의 학업성취. 한국아동학회.
  • 권미경·이순형(2008). 한국 조기유학생의 문화적응.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
  • 이순형(2008). 주제탐구표현활동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적 시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백학어린이집.
  • 이순형(2008). 여성결혼이민자의 양육효능감, 양육행동 및 문화적응. 대한가정학회.
  • 이순형(2008).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한국아동학회.
  • 김진경·이순형(2008). 유아기 발달: 유아의 틀린 믿음 과제 수행 시 실행수준 하향 단서제공의 효과. 한국아동학회.
  • 최나야·우현경·정현심·박혜준·이순형(2008). 영,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육아, 교육관련 스트레스와 가족문해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한국가정관리학회.
  • 이순형(2008). 다문화가정의 사회심리적 적응 연구의 현황과 전망.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순형(2008). 북한이탈주민의 취업현황 및 위업관련 정책, 동아대학교 동북아국제대학원 초청특강.
  • 이순형(2008). 통일기반조성을 위한 남북한통합과제 에너지/새터민/의식, 서울대학교통일평화연구소.
  • 이순형(2007). 농촌국제결혼 실태와 정착지원 방안. 농촌경제연구원.
  • 이순형(2007). 아동의 학습동기와 환경의 영향: 결핍이 강화제인가? 한국 마음, 두뇌, 교육협회 초청강연.
  • 이순형(2007). 한국아동복지행정. 서울시인재개발원 초청강연.
  • 이순형(2007). The Socio-Psychological Changes of North Korean Defectors. Seoul Assem Institute for International Relations.
  • 이순형(2007). 아동복지이론과 현장 연구. 한국인간발달학회.
  • 이순형(2007). 한국영유아의 보육과 양육복지 정책. 서울시 인재개발원 초청특강.
  • 이순형 외(2007). The moderating effect of cognitive errors on children‘s depression: A study on Korean children from divorced families. 2007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Boston, USA).
  • 이순형(2007). 결혼이민자 생활적응 문제와 대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다문화생활교육센터.
  • 최연실·이순형·문무경(2007). 농촌다문화 가족의 현황과 적응문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 최나야·이순형(2007). 연령과 단어 유형에 따른 유아의 단어 읽기 능력 예측변수. 한국가정관리학회.
  • 박진희·이순형(2007). Moral Reasoning on aggressive behavior according to intention and type of act.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Hongkong, China).
  • 유주연·이순형(2006). 3세와 5세 유아의 의사소통 채널에 따른 화자 정서조망.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7). 학교생활그림에 나타난 일반가정 및 이혼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지각과 교사가 지각하는 아동의 행동문제.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7). 탈북귀순가족의 심리적 적응 연구. 통일연구소.
  • 이순형(2006). Young children’s level of pretend play and ability to comprehend the pretense, Head Start Bureau.
  • 김진욱·이순형(2006). Preschool children’s use of trait labels to make inferences about people according to age and task variables.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 이순형(2006). 가정, 학교, 사회를 연계한 부모교육의 방안. 열린교육학회.
  • 이순형(2006). 부모교육철학과 방법. 한국열린교육학회.
  • 이순형(2006). 농촌국제결혼이민자의 실태와 정착지원방안. 경기도 농촌진흥청.
  • 유주연·이순형(2006). 5-year-old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cial and vocal expression,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Seoul, Korea).
  • 정하나·이순형(2006). Family-school relation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with divorced mothers: Testing Epstein’s parent involvement theory. Head Start Bureau.
  • 이순형(2006).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on internalizing problems: A study of children in divorced and non-divorced families, Head Start Bureau.
  • 우현경·이순형(2006). 경험사건의 정서적 특성과 암시방식에 따른 유아의 기억정확성. 한국아동학회.
  • 박유정·이순형(2006). 3, 4, 5세 유아의 과제 변수에 따른 대인 추론: 특질사용단서를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 민미희·이순형·이옥경(2005). Predicting internalizing problems of Korean children of divorce: The role of self efficacy, peer relation, parent child relation. 2005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f Child Development학회(Atlanta, USA).
  • 이순형(2005). 대학부설 직장보육시설의 설립 필요성과 설립방안. 전국여교수연합회 초청강연.
  • 정하나·이순형(2005). ‘5-, 7-year olds’ personalized inferences of character’s emotional and behavioral reactions depending on the emotional situation.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Taipei, Taiwan).
  • 이순형·이옥경·김지현(2005). School Adjustment of Korean Children of Divorce: The Role of Children’s Depression, Peer communication, and parent child communication,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Taipei, Taiwan).
  • 이순형(2005). 영유아의 사회심리 발달과 식행동. 영유아영양연구회.
  • 이순형(2005). A comparison of the concept of family between children from divorced families and children from non-divorced families.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 정하나·이순형(2005). Family-School relation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with divorced mothers: Testing Epsten’s parent involvement theory. BK21 Research Team of Child and Family.
  • 이순형 외(2005). Children’s perception of family relationships in divorced families and its effect on their adjustment in peer group. BK21 Research Team of Child and Family.
  • 이순형 외(2005). Children’s use of paralinguistic cues in the interpretation of discrepant messages. 2005 BK21 International Conference.
  • 민미희·이순형·이옥경(2005). Use and motive of display rules for negative affect, and its relationship to internalizing problems: A study of children in divorced and non-divorced families.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 심도현·이순형(2005). Differences of brain function score between children having a tendency to computer-game addiction and children of compared group during performing right brain hemisphere typed cognitive tasks. BK21 International Conference.
  • 우현경·이순형(2005). The effect of emotional event and suggestive interview technique on preschool children’s memory accuracy.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 이순형(2005). The effects of parental conflic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 on children’s self-efficacy: A study on children from divorced and non-divorced families. Research Institute of Human Ecology.
  • 이순형(2005). 아동기와 사이버 공간: 그 기능과 중독의 위험. 한국인간발달학회.
  • 이순형(2005). 북한아동의 인권. 국가인권위원회.
  • 이순형 외(2005). Differences of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in Friendship Tasks between Children from divorced and non-divorced family.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Taipei, Taiwan).
  • 이순형(2005). The distorted sex-culture and male – superiority in pornography. Women’s Worlds 2005 Organizing Committee.
  • 이순형(2005). 대학부설 직장보육시설의 설립과정, 경북대학교 초청특강.
  • 이순형(2005). Characteristics of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s family networks. 2005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f Child Development학회(Atlanta, USA).
  • 이순형(2005). The Issues of Children’s Developmental Problems and Safety in Cyber Space, Association for Children’s Environment.
  • 이순형·이옥경·김지현(2005). Predicting internalizing problems of Korean children of divorce: The role of self efficacy, peer relation, parent child relation. 2005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f Child Development학회(Atlanta, USA).
  • 이순형(2005). 대학부설 직장보육시설의 설립 필요성과 설립방안. 전국여교수연합회 초청강연.
  • 정하나·이순형(2004). 과제인물의 행동특성과 정서상황의 종류에 따른 아동의 정서수준.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4). 이혼가정 아동의 이혼에 대한 신념과 자기 효능감.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4). 최근 제정/개정된 아동관련 법과 향후 아동학자의 과제.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4). Effects of script training with Korean preschoolers from low- and middle-income backgrounds Head Start Bureau.
  • 김지현·이순형(2004). Three and five year olds’ emo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peer conflict situati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Melbourne, Australia).
  • 이순형(2004). Maternal conversation styles and early communicative abilities of their children.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Melbourne, Australia).
  • 이순형·임송미·성미영(2004). 세계전래동화와 수상작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비교분석. 대한가정학회.
  • 민미희·이순형(2004). 가상놀이에서 유아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 외(2004). 한부모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아동의 외현화 행동문제, 또래애착, 학업성적을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 우현경·이순형(2004). 면접방식에 따른 유아의 기억 정확성 및 피 암시성. 한국가정관리학회.
  • 이순형·김지현(2004). 인지 오류가 이혼가정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이혼 상황에 대한 아동의 부정적 인지 오류와 긍정적 환상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
  • 정현심·이순형(2003). Teacher’s perceptions of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and home reared children. 2003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Florida, USA).
  • 이순형 외(2003). Topic performance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from low- and middle-income backgrounds. 2003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Florida, USA).
  • 이순형 외(2003). Low-and Middle-income young children’s script knowledge. Jean Piaget Society학회(Toronto, Canada).
  • 이순형(2003). 원장, 원감 자격제도 확립방안. 한국보육학회.
  • 정현심·이순형(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emotion language and emo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peer conflict situation. 한국아동학회.
  • 민미희·이순형(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2- and 4-year-olds’ ability to comprehend the pretense and their mothers’ symbol use. 한국아동학회.
  • 남혜경·이순형(2003). The study on bilingual experience and metalinguistic ability of 3-year-old and 4-year-old. 한국아동학회.
  • 김미정·이순형(2003). Children’s compliance, maternal control, and beliefs about appropriate parenting practice.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3). 이야기 구조유형에 따른 만 2, 3세 유아의 추론적 이해. 한국아동학.
  • 이순형(2003). 3, 5세 유아의 신체적 공격행동의 의도에 따른 판단.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3). 실망상황에서 실험자의 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조절.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2002). 울타리를 뛰어넘는 우리 청소년 어떻게 할 것인가(가족해체에 따른 청소년보호시설 대응 현황). 국무총리실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 기조연설.
  • 성미영·이강이·이순형(2002). Korea institutionalized Children’s behavior, Problem depending on their cognitive abilities.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Ottawa, Canada) 포스터발표.
  • 성미영·이강이·이순형(2002).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s Family Networks and Behavior Problem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학회(Chicago, USA)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2). 주 5일 근무제와 생활문화의 변화 (시설보호 유아의사회적 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대학가정학회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lean Cyber world(Issues of child psychology in cyber space and protective measures). 정보통신부 윤리위원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2). 보육시설의 주제탐구활동과 놀이(아동의 주제탐구표현활동과 놀이), 생활과학연구소 기조연설.
  • 이순형(2002). 아동 경진단: 영유아시설의 위치 실태와 그 문제점(서울시내 영유아보육 및 교육시설 층별 현황을 중심으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주제발표.
  • 성미영·이순형·이강이(2001). Early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in Korea. 2001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Minneapolis, USA)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1). 아동권리 관점에서 본 유아 교육보육의 과제. 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교육총연맹)기조연설.
  • 이순형(2001). 청소년의 생활환경: 현황과 제안(정보화 사회의 청소년 생활환경문제). 한국생활과학회(충남대학교) 기조연설.
  • 이순형(2001). Comparison of Japanese-Korean Living Environment(The hygienic problems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of child care centers), Nara Women’s University세미나.
  • 성미영·이순형·이강이(2001). Early schoo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and home-reared children in Korea, The 2nd IAPE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Seoul, Korea)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1). 한국보육사업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대안. 대구광역시 여성정책위원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1). 한국아동학회 2001년 추계학술 심포지움(부모로서의 효능감과 부모역할수행: 미국내 한인 이민가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0). 전통가정교육의 관점에서 본 가정교육의 방향. 절제교육을 중심으로. 청소년보호위원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0). 사이버성폭력의식 및 실태 조사. 정보통신윤리위원회 1차 세미나.
  • 이순형(2000). 새천년 청소년 정책 방향과 청소년학의 과제(청소년의 육성을 위한 가정의 기능 강화와 확산 방안). 한국청소년학회.
  • 이순형(2000). The relationship of developmental level and self-understanding in the 2- to 3- year- olds).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학회(Beijing, China)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0).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object cognition and music cognition.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학회(Kobe, Japan) 포스터발표.
  • 이순형(2000). An analysis of toddlers interaction with their peers and caregivers according to the class size of child care centers. Ghana Home Economics Association학회(Accra, Ghana) 주제발표.
  • 이순형(2000). 아동복지공간의 잠재적 효용성. 새천년위원회 주제발표.
  • 이순형(2000). 사이버 공간에서 청소년의 문제와 부친의 역할. 주미로터리클럽 연수세미나 기조연설.
  • 이순형(2000). 사이버 사회에서의 부모의 역할과 한민족 정체성. Korean American Federation of Eastern Los Angels 주제발표.
  • 이순형(1999). 보육기관 평가의 질적 준거(한국영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의 질적 준거). 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심포지움 주제발표.
  • 이순형(1999). 보육시설의 주제탐구표현활동프로그램의 운영(아동중심철학과 보육시설의 운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주제발표.
  • 이순형(1999). 소외된 아동의 실상과 사회적 책임, 그리고 아동전문가의 역할(보육시설운영 현황 및 문제와 정책 대안),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이강이·이순형(1999). Analysis of peer conflict of two-year-olds in object disputes. 1999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Albuquerque, NM) 포스터발표.
  • 이순형·조성민(1999). A study of Children’s ideas about self-regulation by situational characteristics. 1999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학회(Albuquerque, NM) 포스터발표.
  • 이순형(1999). 신가정교육의 모형: 자애와 신뢰의 상호작용. 청소년보호위원회 세미나.
  • 이순형(1999). 중국, 북한, 남한 아동의 놀이노래와 한민족 정서. 한국아동학회 주제발표.
  • 이순형(1999). 아동학자의 진출 실태와 사회적 기여. 대한가정학회.
  • 이순형(1999).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른 보육프로그램의 차별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백학어린이집.
  • 이순형(1999). 한민족 교포 청소년의 정체감 형성과 사회문화적 특성. 인간발달학회.
  • 이순형(1999). 유아보육시설의 혼합연령집단의 장점. 열린유아교육학회.
  • 이순형(1999). IMF시대에서 청소년의 사회경제의식과 소비행태. 한국아동학회 주제발표.
  • 이순형(1998). 한국도시학부모가계의 교육비 지출의 계층적 불평등. 건국대학교 한국문제연구원 주제발표.
  • 이순형(1998). 탈북자를 통해 본 북한의 가정생활문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순형(1998). 영, 유아 보육종사자의 문제와 제도 개선 방안. 한국가족복지학회.
  • 이순형(1998). 보육시설의 환경 및 운영 평가와 정책 대안.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추계 학술심포지움.
  • 이순형(1998). 영유아의 발달진단 검사의 이해와 활용(기질검사의 이해와 활용). 인간발달학회.
  • 이순형(1998). Private education cost of Korean urban adolescent: Inequality among different status and policy application. 1998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n Adolescence학회(San Diego, USA).
  • 이순형(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national, and ego identity and self adjustment among Korean adolescents. 1998 Biennial meeting of Society for Research on Adolescence학회 (San Diego, USA).
  • 이순형·이영미(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ctivism/Individualism of Korean Adolescents and Their Life Satisfaction. Developments in Quality-of-Life Studies.
  • 이순형(1997). 주제 탐구 표현활동 중심 유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한국 유아보육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이순형 외(1997). Effects of video game on children’s impulsivity and spatial performance.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 이순형(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ctivism and their life satisfaction in Korean, Japanese and Chinese Adolescents. Developments in Quality-of-Life Studies: Proceedings of the first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Quality-of-Life Studies.
  • 이순형(1997). 전통가정의 폭력 예방: 절제력의 함양을 중심으로. 한국범죄방지재단.
  • 이순형(1997). The analysis of infants communicative intents and topic performances depending on their lexical styles.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 이순형(1997). 애착대상과 보육시작시기에 따른 유아의 애착 안정성. 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포스터발표.
  • 이순형(1997). 연령 구성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가상놀이 구조와 조정행동. 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포스터발표.
  • 이순형(1997). 북한의 주체사상과 아동 사회화. 가족관련 학술단체협의회 학술대회.
  • 이순형(1996). 중산층지역 보육프로그램이 실효성 검토 및 모형개발 -보육시설의 보육활동 실태를 통한 보육프로그램 구성 방향-.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실효성검토 및 모형개발 발표.
  • 이순형(1996). 중산층 보육프로그램의 타당성. 영유아보육학회 추계 학술심포지움.
  • 이순형(1996). 성폭행 여성의 실절 의미와 그 후의 적응 행태. 한국인간발달학회.
  • 이순형(1995). 보육시설 평가제의 도입 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학술심포지움.
  • 이순형(1995). 맞벌이 가정의 생활문제와 적응. 가정관리학회.
  • 이순형(1995). 영유아보육시설 평가의 타당성.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이순형(1994). 가족 공동체 의식의 고양과 민주화. 공보처.
  • 이순형(1993). 한국아동과 청소년들의 일본 번역 만화 구독 실태와 그 특성. 한국아동학회.
  • 이순형(1992). 청소년의 사회의식. 가정발전연구소 심포지엄.

연구과제

  • 연구책임자(2015.01.-2015.12.). “2000년 이후 북한사회 생활문화 실태 및 생활산업 서비스 요구도 분석연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연구소.
  • 공동연구원(2015.08.-2015.11). “경기비전 2040 수립을 위한 교육.보육.소통분야 세부 비전과 전략구상 연구 용역” - 경기연구원.
  • 연구책임자(2014.11.-2015.08.). “불안정애착 아동의 공감신경망 가소성 연구” –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4.08.25.-2014.12.31.). “유아콘텐츠 분류 체계 및 품질 평가기준 구축” – ㈜ 네이버.
  • 연구책임자(2014.07.09.-2015.01.09.). “숲 활동이 유아의 신체 활동에 미치는 효과 조사” – ㈜영원아웃도어.
  • 연구책임자(2014.07.-2014.12.).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 표준(보충)교재 개발” – 교육개발원.
  • 연구책임자(2013.05.-2014.04.). “아동의 애착과 뇌의 보상 및 정서정보처리 기능의 관계에 대한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책임자(2013.07.-2014.04.). “탈북학생용 초등학교 3학년 사회교재 개발” – 교육개발원.
  • 연구책임자(2013.07.-2014.04.). “탈북학생용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재 개발” – 교육개발원.
  • 연구책임자(2012.09.-2013.12.). “북한이탈 주민의 종교경험과 정신건강” – 서울대학교 통일연구소.
  • 연구책임자(2010.09.23-2010.10.30). “이민정착 지원교육 담당자교육프로그램” – SUCCESS.
  • 연구책임자(2010.09.20-2010.10.30). “서울대학교 제2유아보육/교육시설 운영방안연구” – 서울대학교 기획처.
  • 연구책임자(2010.01.01-2010.08.31). “사회성발달프로그램개발 공동기획 연구” – (주)프뢰벨하우스(기술지도자문계약).
  • 연구책임자(2010.04.5-2010.12.24).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방문학습자료 개발, 제작(2단계)”- 문화체육관광부.
  • 연구책임자(2010.05.01-2011.04.30). “중독과 뇌” – 서울대발전기금.
  • 연구책임자(2010.09.01-2011.08.31). “북한이탈청소년의 양심 및 도덕성 발달”- 서울대학교통일연구소.
  • 연구책임자(2009.11.1-2009.12.31). “이민정착지원 교육담당자 상담프로그램 2차” – 서울지소.
  • 연구책임자(2009.07.1-2009.12.31).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방문학습자료 개발” – 문화체육관광부.
  • 연구책임자(2009.05.20-2009.12.31). “다중지능 통합교육프로그램 공동기획 연구” – (주)프뢰벨하우스.
  • 연구책임자(2009.03.13-2009.06.20). “이민정착지원 교육담당자 상담 프로그램” – 서울지소.
  • 기타연구원(2009.03.04-2010.01.08). “공기업 고급경영자과정의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연구과제” – 한국도로공사.
  • 기타연구원(2009.03.04-2010.01.08). “2009년도 한전 및 관련자회사의 뉴 패러다임 도입방안 연구” – 한국전력공사.
  • 연구책임자(2009.06.-2009.12.). “다문화가정 아동 한글교육프로그램” – 국립국어원.
  • 연구책임자(2008.09.01-2009.08.31). “북한사회의 공/사적 세계와 북한 주민의 관계 및 소통 특성” – 서울대간접연구경비.
  • 공동연구원(2008.01.-2008.12.).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 보건복지가족부.
  • 연구책임자(2008.01.-2008.07.).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한국어 및 문화 교육 지원프로그램 개발” – 제주도 교육청.
  • 연구책임자(2007.09.01-2008.08.31). “탈북 후 가족 해체 및 재구조화 현상과 심리적 부적응” – 서울대간접연구경비.
  • 연구책임자(2007.07.30-2007.12.29). “조기유학 유형별 분석을 위한 연구” – 교육인적자원부
  • 공동연구원(2006.11.01-2007.10.30). “새터민의 적응성공요인: 레질리언스와 사회자본” – 한국학술진흥재단
  • 공동연구원(2006.11.01-2007.10.30). “새터민의 적응성공요인: 레질리언스와 사회자본” – 한국학술진흥재단
  • 연구책임자(2006.08.01-2006.12.28). “아동용 발달진단 검사지 개발 용역연구” – 웅진식품
  • 연구책임자(2006.06.01-2006.11.30). “조기해외유학 평가” – 한국교육개발원
  • 연구책임자(2006.04.09-2006.08.30). “농촌결혼이민자 현황 조사” – 농림부.
  • 연구책임자(2004.10.27-2005.10.26). “통일 후 심리적 통합을 위한 탈북귀환 가족의 적응연구”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아동·청소년의 자아정체성 : 민족, 국가, 가족 정체를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 및 적응과정: 아동, 청소년 및 이혼남녀의 적응지원방안 모색” – 학술진흥재단.
  • 연구책임자(2004.10.22-2004.12.15). “가출청소년 보호 전문상담기법 연구 용역” – 청소년보호위원회.
  • 연구책임자(2004.04.26-2005.05.26). “세계인물 다큐멘터리, 한국인물 다큐멘터리” – (주)프뢰벨.
  • 연구책임자(2003.06.01-2004.02.29).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은물중심통합프로그램의 후속보완연구” – (주)프뢰벨.
  • 연구책임자(2003.05.13-2003.11.13). “2003년도 특성화 수련거리 개발 보급: 장르별 대중문화 따라잡기” – 문화관광부.
  • 연구책임자(2003.04.-2006.02.).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 및 적응과정 아동, 청소년, 이혼남녀의 적응지원 방안 모색(BK21)”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2002.07.-2003.06.). “붉은악마현상의 사회심리적분석”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2002.07.-2003.02.). “영유아보육특별활동프로그램개발” – 보건복지부.
  • 연구책임자(2002.05.-2002.12.). “청소년수련거리개발” – 문화관광부.
  • 연구책임자(2002.05.-2002.12.). “동화분석연구” – (주)프뢰벨.
  • 연구책임자(2001.08.-2001.12.). “가족해체에 따른 청소년 보호시설 대응현황조사” – 청소년보호위원회.
  • 연구책임자(2001.03.-2001.12.). “한국아동의 발달검사 표준화연구” – 민간기관.
  • 연구책임자(2001.07.-2002.06.). “사할린귀환자의 생애사 및 사회적응조사”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2001.02.-2001.10.). “청소년 문화체험활성화 방안연구” – 문화관광부.
  • 연구책임자(2000.07.-2000.12.). “아동의 방과후활동 수요조사” – 한국여성개발원.
  • 연구책임자(2000.06.01-2000.10.30). “사이버상의 성폭력 조사” – 정보통신윤리위원회.
  • 연구책임자(2000.04.01-2000.12.31). “국군장병 아버지교육” – 한국청소년보호위원회.
  • 공동연구원(1999.09.-1999.12.). “한국가정교육 모형개발 연구” – 한국청소년보호위원회.
  • 연구책임자(1999.06.-1999.12.). “보육시설 종사자 보수승급교육프로그램 개발” – 보건복지부.
  • 공동연구원(1999.04.-2002.08.). “빈곤가족의 해체과정에서 발생되는 아동, 청소년, 여성가장의 소외문제와 대안가족의 모색(BK21)”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1999.03.-2000.02.). “한민족 어린이의 놀이노래 가사연구” – 성곡학술문화재단.
  • 연구책임자(1998.03.-1999.02.). “조선조 법제도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1998.07.-1998.12.). “영유아보육시설 프로그램의 질 평가” – 보건사회연구원.
  • 연구책임자(1998.07.-1998.12.). “유아의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 보건사회연구원.
  • 공동연구원(1997.08.-1998.09.). “통독 후 독일주민의 심리적 통합: 청소년을 중심으로”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1996.08.-1997.07.). “컴퓨터게임이 아동의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1996-1997). “방과 후 아동보육 프로그램개발” – 보건복지부.
  • 연구책임자(1996-1997). “한국종가의 사회화” –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1996-1997). “전자매체와의 상호작용과 대인간 상호작용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효과”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공동연구원(1996.07.-1999.06.). “남북한 생활문화의 이질화와 통합” – 학술진흥재단, 교육부.
  • 연구책임자(1994.03.01-1995.02.28). “가족주의가치와 아동사회화” –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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