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오류 메시지

Notice: portfolio_node_view() 함수에서 Undefined index: und (/opt/rh/httpd24/root/var/www/html/www/sites/all/modules/portfolio/portfolio.module 파일 58번째 줄).
최나야사진
  • 성명 최나야
  • 직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부교수
  • 학과 아동가족학과
  • 전공 아동학(아동언어/인지발달)
  • 사무실 222동 408호
  • 홈페이지
  • 이메일 choinaya@snu.ac.kr
  • 연락처 02) 880-5698

학력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언어학과 졸업. 1999
  • 북경대학교(중어중문학과) 수학. 1995-1996
  • Carleton University(Dpt. of Psychology), Algonquin College(D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수학. 2002
  •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석사. 2001
  •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박사. 2007

경력

  • 현. 대한가정학회 학술이사(2018.3-현재)
  • 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부교수(2017.9-현재)
  • 전.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부교수(2008.9-2017.8)
  • California State University(LA) Visiting Scholar(2012.8-2013.2)

수상경력 및 자격

  • 부산외대 TESOL 2006
  • 한국가정관리학회 최우수박사학위논문상 2007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우수논문상 2015
  • 한국가정관리학회 우수포스터상 2015
  • 가톨릭대학교 우수 강의상 2009, 2010, 2016

주요저서

  • 이순형, 권혜진, 권기남, 김헤라, 최나야, 김지현, 김은영, 안혜령, 조우미(2015). 영유아 과학지도. 교문사.
  • 김세영, 최나야, 박부진(2015). EST-C 아동 자아강도 검사. 학지사.
  • 이순형, 권혜진, 민하영, 권기남, 최나야, 김지현, 민미희, 조우미(2015). 영유아 수학지도. 교문사.
  • 공인숙, 김영주, 최나야, 한유진(2013). 아동문학. 양서원.
  • 이순형, 이성옥, 민하영, 이영미, 한유진, 장영은, 최나야, 김지현, 김진경, 정현심(2013). 영유아 건강교육. 학지사.
  • 최나야, 채진영, 한신애, 조유수 역(2012). 유아문해교육과정 언어 쌓기 연간 프로그램. 시그마프레스 John Lybolt, Catherin Gottfred & Jennifer Armstrong (2007). Building language throughout the year: The preschool early literacy curriculum. Brooks Publishing.
  • 최나야, 최인화 역(2012). 아동 정신건강과 통합교육. 학지사. Myles L. Cooley (2007). Teaching kids with mental health & learning disorders in the regular classroom: How to recognize, understand, and help challenged. Free Spirit Publishing.
  • 최나야, 아이종이(2011).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유아교육활동. 교문사.
  • 이순형, 최나야, 채진영, 한신애, 조유수, 김민경, 김지원, 이정민(2011) 유아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 최나야 역(2010). 아이들의 문해 어떻게 지도할까? 시그마프레스. Laurie Makin & Marian Whitehead (2003). How to develop children’s early literacy: A guide for professional carers and educators. Sage Publishing.
  • 이순형, 권혜진, 민하영, 권기남, 김헤라, 최나야, 김지현(2010). 영유아 수·과학지도. 교문사.
  • 이순형,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최나야, 김지현(2010). 영유아 언어지도. 교문사.

연구논문

  • 韓春花, 최나야, 이순형(2018). 당시(唐詩)를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8), 415-442.
  • Jun, E. & Choi, N.(2018). The effects of mothers' learning involvement, preschool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elf-regulation on their math ability: Relationship with maternal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and Applied Science, 4(3), 76-79.
  • 정수정, 최나야(2018). 초등학생 읽기동기 척도의 타당화 및 규준 연구. 아동교육, 27(1), 215-240.
  • 정수정, 최나야(2018).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부모자녀관계, 자아강도, 학교생활적응,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인간발달연구, 25(1), 121-145.
  • 정수정, 최나야(2017). 초등학생 읽기동기 척도 개발 연구. 초등교육연구, 30(4), 151-187.
  • 강수정, 홍예지, 최나야, 이강이(2017). 모유수유 기간과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계: 인지발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6), 63-77.
  • 홍예지, 강수정, 이강이, 최나야(2017). 유아의 가정환경자극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언어·인지 발달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4(4), 161-178.
  • 조신희, 최나야(2017).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유치원 일과활동 선호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2), 261-284.
  • 한준희, 최나야(2017).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가정놀이빈도가 유아의 종류별 놀이선호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8(2), 219-232.
  • 최윤정, 최나야(2017). 발현적, 관습적 쓰기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 지도, 자료 활용이 유아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2), 47-61.
  • 황근희, 최나야(2017).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이 일반유아교육기관 또는 영어몰입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영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1), 189-211.
  • 박수옥, 최나야(2017). 어머니의 그림책에 대한 인식, 유아와의 읽기상호작용, 유아의 표현언어능력 간의 관계: 종이책과 전자책의 비교.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8(1), 69-91.
  • 최나야(2017). 유아 문해활동 선호도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인간발달연구, 24(1), 1-23.
  • 전은옥, 최나야(2016).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학습적 교실환경과 유아의 일과활동 선호도 간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4), 9-34.
  • 최나야, 김세영(2016). 유아용 단행본과 전집 그림책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2), 95-111.
  • 신미성, 최나야(2016). 어머니의 학업지원이 아동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 도구적 유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3(2), 237-256.
  • 이민옥, 최나야(2016). 이야기할머니의 이야기전달능력과 언어교수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5(1), 75-99.
  • 문현숙, 최나야(2015).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가 자아개념과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집, 34(1), 81-99.
  • 이지혜, 최나야(2015). 팝업책과 일반평면책에 대한 유아의 읽기 반응 비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5), 215-235.
  • 최나야(2015). 유아용 기관일과활동 선호도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교사의 인식과 유아의 특성별 선호도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3), 293-320.
  • 전은옥, 최나야(2015). 가정환경 자극과 유아의 학교준비도의 관계: 기관적응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94, 93-119.
  • 장보영, 최나야(2014). 유아교사의 다중매체 활용능력,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 활용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 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6), 5-23.
  • 박순영, 최나야(2014). 환경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환경어휘력, 환경보전지식 및 태도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4(1), 165-191.
  • 장혜경, 최나야(2013). 몬테소리 언어교구가 만 5세 유아의 음운인식능력과 어휘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생활과학연구논집, 33(1), 121-143.
  • 최나야, 정수정(2013). 그림책과 이야기 구조도식을 활용한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의 효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문해능력과 도서대출 빈도의 변화 및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4), 177-207.
  • 최나야, 김세영(2013). 유아용 전집과 단행본 그림책에 대한 어머니의 선호와 상관 요인. 아동과 권리, 17(4).
  • 정수정, 최나야(2013). 초등학생의 읽기이해력과 읽기태도가 교과 성적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2(4), 257-275.
  • 유경희, 최나야(2013)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한 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읽기 반응과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5), 251-276.
  • 이재진, 최나야(2013). 영유아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 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3(3), 183-203.
  • 전은옥, 최나야(2013). 어머니의 행복감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2, 103-126.
  • 김세영, 최나야(2013). 자아강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4(4), 37-52.
  • 김태연, 최나야, 이순형(2013). 청소년이 인식하는 게임의 의미: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3(3), 105-120.
  • 김세영, 최나야(2013). 아동 자아강도 척도의 타당화 및 규준 연구. 아동과 권리, 17(1), 1-27.
  • 최나야(2012). 가정문해환경,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3(6), 109-131.
  • 정수정, 최나야(2012). 만 5세 때의 가정문해환경과 독서경험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읽기동기와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1(2), 193-223.
  • 지연주, 최나야(2012). 교사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그림책에 대한 인식 및 읽기활동 빈도가 유아와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5-28.
  • 최나야(2012).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9(2), 45-63.
  • 김세영, 최나야(2011). 남녀대학생의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이 이성관계에서의 갈등해결전략 및 이성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9(4), 35-45.
  • 최나야(2011). 유아용 그림책의 이용에 나타난 이중독자구조의 탐색: 만 5세 유아 가정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3), 99-118.
  • 최나야(2011). ‘노아의 방주’ 그림책의 형식과 내용에 나타난 다양성. 어린이미디어연구, 10(1), 23-50.
  • Jung, H. S., Choi, N. Y., Woo, H. K., & Yi, S. H(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family literacy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73-93.
  • 최나야(2010). 성경그림책의 주제로서의 생명. 생활과학연구논집, 31(1), 4-19.
  • 최나야, 한유진(2010). 초, 중, 고생의 인터넷 매체언어 태도와 맞춤법지식이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5), 31-45.
  • 최나야, 서주현, 김진경(2010). 유아와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1990-2009녀 게재 논문의 연구 대상, 내용,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2), 97-110.
  • 최나야(2009). 유아의 쓰기 발달과 자모지식: 만 4~6세 유아들의 자유 쓰기와 이름 쓰기 분석. 유아교육연구, 29(5), 67-89.
  • 우현경, 정현심, 최나야, 이순형, 이강이(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 최나야, 우현경, 정현심, 박혜준, 이순형(2009).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2), 255-268.
  • 한유진, 최나야(2009). 초, 중, 고생의 인터넷 중독과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자기조절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3), 171-180.
  • 최나야, 이순형(2008). 유아의 단어읽기 능력 예측변수: 연령 집단별, 단어 유형별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4), 41-54.
  • 최나야, 이순형(2007). 한글 자음과 모음에 대한 유아의 지식이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 151-168.
  • 최나야, 이순형(2007). 음운론적 인식과 처리능력이 4-6세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4). 73-95.
  • Han, E., & Choi, N(2006). Korean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attributions of success and failure in interpersonal relations and perceived lonelines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8(5), 535-547.
  • 최나야, 한유진(2006). 충동성, 부모와의 의사소통 및 인터넷 게임에 대한 기대가 아동,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2), 209-219.
  • 한유진, 최나야(2004).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지각 및 생활만족도가 대인관계상황 귀인 양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1(3), 363-384.
  • 최나야, 유안진, 한유진(2002). 시설청소년의 대인관계 특성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161-174.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2002). 시설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지각과 공격성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3), 67-82.
  • 최나야, 유안진(2002). 시설거주 여부, 기간, 연령 및 성별에 따른 6, 7세 아동의 어휘력. 아동학회지, 23(1), 121-137.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2001). 문장완성검사를 통한 시설청소년의 자아 및 환경 지각. 한국아동복지학회지, 12, 42-76.

연구과제

  • 실무책임자(2018.4-2018.10). 증가하는 1인가구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생활산업과 과학기술의 적용.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심화사업.
  • 참여교수(2017.11-2020.8). BK21 플러스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 사업팀.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7.10-2018.9). 초등학교 1학년생의 받아쓰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신임교수연구정착금.
  • 연구책임자(2015.3-2016.2). 유아 문해활동 선호도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4.3-2015.2). 유아 기관활동 선호도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3.3-2014.2). 그림책과 이야기구조도식을 활용한 도서관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생의 문해능력 및 독서태도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2.3-2013.2). 어머니의 문해신념에 따른 유아용 전집과 단행본 그림책 구매행동 비교.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공동연구원(2011.9-2012.3). 재외동포 아동 맞춤형 한국어 교재 개발.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책임자(2011.3-2012.2). 그림책 활용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해능력, 자아존중감,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0.3-2011.2). ‘노아의 방주’ 그림책에 나타난 생명윤리.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 (2010.5-2012.4). 그림책의 구매 및 활용에 나타난 이중독자구조의 탐색. 한국연구재단 신진교수지원(교육과학기술부 인문사회연구역량강화사업비).
  • 공동연구원(2009.7-12, 2010.4-12, 2011.5-12).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방문학습자료 개발·제작.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 연구책임자(2009.3-2010.2). 초중고생의 통신언어 태도와 사용이 맞춤법 지식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09.3-2010.2). 유아의 한글 쓰기 발달 단계: 이름 쓰기, 자유 쓰기, 자모 쓰기의 분석.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08.3-2009.2). 유아용 읽기 관련 시지각 검사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신진정착연구비.

학술대회발표(2017 이후)

  • 전은옥, 최나야(2018). 취학 전 유아의 문해능력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어머니의 학습관여, 가정문해환경,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대한가정학회 통합춘계학술대회.
  • Kiaer, J., Choi, N., Park, M., & Driggs, D. (2018, April). Half-Talk Shift in Korean. 7th European Associ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Helsinki, Finland.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8). 성장혼합모형(GMM)을 적용한 다문화청소년의 또래지지 변화유형 및 예측요인.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박지은, 이주아, 정혜민, 최나야(2018). 아버지의 정서적 자녀가치와 양육행동, 취학 전후 아동의 학습준비도와 실행기능 간의 관계: 성별 다집단 분석.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한춘화, 최나야, 이순형(2018). 고전시가를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No, B. & Choi, N. (2018. April). A Study of Family SES Effects on the Home Environment Stimuli and Affective Parenting for Linguistic and Cognitive Development of 5-Year-Olds.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Global Studies. Osaka, Japan.
  • Choi, N. & Jun. E. (2018. April). Effects of Children’s Attentional Ability, Test Anxie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Global Studies. Osaka, Japan.
  • Kim, S. & Choi, N. (2018, January).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attachment security, ego strength,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school adjustment: Focusing on the gender differences of latent means and path. 29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E-Learning (ICEEL). Singapore.
  • Jun, E. & Choi, N. (2018, January). The effects of mothers' learning involvement, preschool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elf-regulation on their math ability. 29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E-Learning (ICEEL). Singapore.
  • Park, J., Choi, N., Kiaer, J., & Seedhouse, P. (2017, July). Young children’s L2 vocabulary learning through cooking: The case of Korean EFL children. British Association for Applied Linguistics–Vocabulary Special Interest Group Annual Conference. Reading, United Kingdom.
  • Choi, N., Kiaer, J., & Jun, E. (2017, July). The effects of listening comprehension, reading comprehension, and grammar ability on the first grader’s dictation. Multidisciplinary Innovation For Sustainability and Growth. Kuala Lumpur, Malaysia.
  • Choi, N., Kim, T., & Kiaer, J. (2017, July). Is mother's beliefs about English education related to preschooler's attitudes toward learning english?: A relationship with English experiences at home. Multidisciplinary Innovation For Sustainability and Growth. Kuala Lumpur, Malaysia.
  • Jun, E. & Choi, N. (2017, July). The effects of self-regul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her's learning involvement on children's literacy ability. Multidisciplinary Innovation For Sustainability and Growth. Kuala Lumpur, Malaysia.
  • 노보람, 강수정, 최나야(2017). 유아기 내재화 문제 변화궤적과 기질, 아버지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수정, 최나야(2017). 모유수유 기간이 유아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수정, 최나야(2017). A Life History of a Male Assistant Teacher for Preschoolers: J’s Career. 한국유아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 홍예지, 안혜령, 이강이, 최나야(2017). 만 5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또래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최나야, 전은옥, 송재명(2017),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받아쓰기 수행: 어머니의 학업기대 스트레스, 쓰기 지도의 군집 예측 가능성.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Kiaer, J. & Choi, N. (2017, April). Analysing two-year-old's dialogue corpus in DS. The first Dynamic Syntax conference. London, United Kingdom.
  • Kiaer, J. & Choi, N. (2017, May). Young children’s acquisition of particles: What do particles do in Korean?. The Dynamic Syntax Workshop. Edinburgh, United Kingdom.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