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최나야사진
  • 성명 최나야
  • 직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부교수
  • 학과 아동가족학과
  • 전공 아동학(아동언어/인지발달)
  • 사무실 222동 408호
  • 홈페이지
  • 이메일 choinaya@snu.ac.kr
  • 연락처 02) 880-5698

학력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언어학과 졸업. 1999
  • 북경대학교(중어중문학과) 수학. 1995-1996
  • Carleton University(Dpt. of Psychology), Algonquin College(D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수학. 2002
  •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석사. 2001
  •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박사. 2007

경력

  • 현. 대한가정학회 학술이사(2018.3-현재)
  • 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부교수(2017.9-현재)
  • 전.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부교수(2008.9-2017.8)
  • California State University(LA) Visiting Scholar(2012.8-2013.2)

수상경력 및 자격

  • 부산외대 TESOL 2006
  • 한국가정관리학회 최우수박사학위논문상 2007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우수논문상 2015
  • 한국가정관리학회 우수포스터상 2015
  • 가톨릭대학교 우수 강의상 2009, 2010, 2016

주요저서

  • 최나야 외(2017). 아동학 강의: 아동에 대한 질문과 대답. 학지사.
  • 이순형, 권혜진, 권기남, 김헤라, 최나야, 김지현, 김은영, 안혜령, 조우미(2015). 영유아 과학지도. 교문사.
  • 김세영, 최나야, 박부진(2015). EST-C 아동 자아강도 검사. 학지사.
  • 이순형, 권혜진, 민하영, 권기남, 최나야, 김지현, 민미희, 조우미(2015). 영유아 수학지도. 교문사.
  • 공인숙, 김영주, 최나야, 한유진(2013). 아동문학. 양서원.
  • 이순형, 이성옥, 민하영, 이영미, 한유진, 장영은, 최나야, 김지현, 김진경, 정현심(2013). 영유아 건강교육. 학지사.
  • 최나야, 채진영, 한신애, 조유수 역(2012). 유아문해교육과정 언어 쌓기 연간 프로그램. 시그마프레스 John Lybolt, Catherin Gottfred & Jennifer Armstrong (2007). Building language throughout the year: The preschool early literacy curriculum. Brooks Publishing.
  • 최나야, 최인화 역(2012). 아동 정신건강과 통합교육. 학지사. Myles L. Cooley (2007). Teaching kids with mental health & learning disorders in the regular classroom: How to recognize, understand, and help challenged. Free Spirit Publishing.
  • 최나야, 아이종이(2011).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유아교육활동. 교문사.
  • 이순형, 최나야, 채진영, 한신애, 조유수, 김민경, 김지원, 이정민(2011) 유아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 최나야 역(2010). 아이들의 문해 어떻게 지도할까? 시그마프레스. Laurie Makin & Marian Whitehead (2003). How to develop children’s early literacy: A guide for professional carers and educators. Sage Publishing.
  • 이순형, 권혜진, 민하영, 권기남, 김헤라, 최나야, 김지현(2010). 영유아 수·과학지도. 교문사.
  • 이순형,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최나야, 김지현(2010). 영유아 언어지도. 교문사.

연구논문

  • 최나야, 조혜정, 강수정, 서지연(2019). 영어학습에 대한 유아의 흥미 및 불안 척도의 개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3(3), 7-38.
  • Kiaer, J., Park, M. J., Choi, N., & Driggs, D. (2019). The roles of age, gender and setting in Korean half-talk shift. 담화와 인지, 26(3), 279-308.
  • 안혜령, 최나야(2019). 정보의 직관부합성과 설명의 유형에 따른 유아의 정보 평가: 물리·생물 현상에 대한 정보의 타당성. 아동학회지, 40(4), 179-198.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9).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의 종단적 영향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3), 407-417.
  • 최지수, 최나야(2019). 초등 3학년생의 디지털미디어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집행기능곤란, 화용능력, 행복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3), 629-651.
  • 박윤현, 박지은, 김대웅, 서지연, 최나야(2019). 유아의 전자매체 놀이시간과 초등학교 3학년의 또래애착 간의 관계에서 아동수면 시간의 매개효과: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4(3), 317-338.
  • 최나야, 김세영(2019). 싱가포르 거주 한인 가정 어머니들의 아동 이중언어 관련 기대와 인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7(2), 207-220.
  • 최나야, 정수정(2019). 초등학생을 위한 가정 신문 활용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2), 225-241.
  • Kang, S., No. B., Lee, N. K., & Choi. N. (2019). Learning English at home: Young children's use of English educational media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Education Technology, 9(5), 350-355.
  • Choi, N., Kang, S., Cho, H. J., & Sheo, J. (2019). Promoting young children's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in EFL context: The role of mothers. Education Sciences, 9(1), 46.
  • Choi, N., No, B., Jung, S., & Lee, S. E. (2019). What affects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anxiety in the EFL context? Evidence from South Korea. Education Sciences, 9(1), 39.
  • 박윤현, 박지은, 김대웅, 서지연, 최나야(2019). 취학 전 전자매체 교육시간과 초등학교 1학년의 학업수행능력 간의 관계에서 주의집중문제의 매개효과: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4(1), 1-23.
  • Park, J., Choi, N., Kiaer, J., & Seedhouse, P. (2019). Young children’s L2 vocabulary learning through cooking: The case of Korean EFL children. The Asian EFL Journal, 21(1), 110-139.
  • 김은경, 강수정, 정혜린, 이강이, 최나야(2018). 중학생이 인식한 학교풍토, 자아탄력성의 궤적,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교육학연구, 56(4), 209-232. 
  • 韓春花, 최나야, 이순형(2018). 고전시가를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39(5), 93-109.
  • 박지은, 이주아, 정혜민, 최나야(2018). 아버지의 정서적 자녀가치에 따른 양육행동이 취학 전후 남녀 아동의 학습준비도와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9(5), 67-79.
  • 노보람, 최나야(2018). 가정환경 자극과 부모의 온정적 양육이 5세 유아의 언어 및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일반가정과 저소득가정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661-686.
  • 홍예지, 안혜령, 이강이, 최나야(2018). 만 5세 유아의 또래놀이 단절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사회적 유능감의 조절효과. 인간발달연구, 25(3), 133-152. 
  • 노보람, 박새롬, 최나야, 박혜준(2018). 일반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유형, 예측요인 및 초등학교 적응과의 관계: 성장혼합모형(GMM)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18(2), 175-201.
  • 최나야, 전은옥, 송재명(2018).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받아쓰기 수행: 어머니의 학업기대 스트레스와 쓰기 지도의 군집 예측 가능성. 인간발달연구, 25(2), 223-247.
  • 韓春花, 최나야, 이순형(2018). 당시(唐詩)를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8), 415-442.
  • 정수정, 최나야(2018). 초등학생 읽기동기 척도의 타당화 및 규준 연구. 아동교육, 27(1), 215-240.
  • 정수정, 최나야(2018).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부모자녀관계, 자아강도, 학교생활적응,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인간발달연구, 25(1), 121-145.
  • 정수정, 최나야(2017). 초등학생 읽기동기 척도 개발 연구. 초등교육연구, 30(4), 151-187.
  • 강수정, 홍예지, 최나야, 이강이(2017). 모유수유 기간과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계: 인지발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6), 63-77.
  • 홍예지, 강수정, 이강이, 최나야(2017). 유아의 가정환경자극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언어·인지 발달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4(4), 161-178.
  • 조신희, 최나야(2017).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유치원 일과활동 선호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2), 261-284.
  • 한준희, 최나야(2017).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가정놀이빈도가 유아의 종류별 놀이선호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8(2), 219-232.
  • 최윤정, 최나야(2017). 발현적, 관습적 쓰기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 지도, 자료 활용이 유아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2), 47-61.
  • 전은옥, 최나야(2017). 유아의 기초학습능력과 어머니의 성취기대불안에 따른 군집화: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어머니의 학습관여의 군집예측 가능성. 한국보육학회지, 17(1), 75-98.
  • 황근희, 최나야(2017).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이 일반유아교육기관 또는 영어몰입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영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1), 189-211.
  • 박수옥, 최나야(2017). 어머니의 그림책에 대한 인식, 유아와의 읽기상호작용, 유아의 표현언어능력 간의 관계: 종이책과 전자책의 비교.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8(1), 69-91.
  • 최나야(2017). 유아 문해활동 선호도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인간발달연구, 24(1), 1-23.
  • 전은옥, 최나야(2016).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학습적 교실환경과 유아의 일과활동 선호도 간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4), 9-34.
  • 최나야, 김세영(2016). 유아용 단행본과 전집 그림책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2), 95-111.
  • 신미성, 최나야(2016). 어머니의 학업지원이 아동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 도구적 유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3(2), 237-256.
  • 이민옥, 최나야(2016). 이야기할머니의 이야기전달능력과 언어교수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5(1), 75-99.
  • 문현숙, 최나야(2015).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가 자아개념과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집, 34(1), 81-99.
  • 이지혜, 최나야(2015). 팝업책과 일반평면책에 대한 유아의 읽기 반응 비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5), 215-235.
  • 최나야(2015). 유아용 기관일과활동 선호도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교사의 인식과 유아의 특성별 선호도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3), 293-320.
  • 전은옥, 최나야(2015). 가정환경 자극과 유아의 학교준비도의 관계: 기관적응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94, 93-119.
  • 장보영, 최나야(2014). 유아교사의 다중매체 활용능력,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 활용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 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6), 5-23.
  • 박순영, 최나야(2014). 환경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환경어휘력, 환경보전지식 및 태도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4(1), 165-191.
  • 장혜경, 최나야(2013). 몬테소리 언어교구가 만 5세 유아의 음운인식능력과 어휘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생활과학연구논집, 33(1), 121-143.
  • 최나야, 정수정(2013). 그림책과 이야기 구조도식을 활용한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의 효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문해능력과 도서대출 빈도의 변화 및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4), 177-207.
  • 최나야, 김세영(2013). 유아용 전집과 단행본 그림책에 대한 어머니의 선호와 상관 요인. 아동과 권리, 17(4).
  • 정수정, 최나야(2013). 초등학생의 읽기이해력과 읽기태도가 교과 성적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2(4), 257-275.
  • 유경희, 최나야(2013)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한 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읽기 반응과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5), 251-276.
  • 이재진, 최나야(2013). 영유아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 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3(3), 183-203.
  • 전은옥, 최나야(2013). 어머니의 행복감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2, 103-126.
  • 김세영, 최나야(2013). 자아강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4(4), 37-52.
  • 김태연, 최나야, 이순형(2013). 청소년이 인식하는 게임의 의미: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3(3), 105-120.
  • 김세영, 최나야(2013). 아동 자아강도 척도의 타당화 및 규준 연구. 아동과 권리, 17(1), 1-27.
  • 최나야(2012). 가정문해환경,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3(6), 109-131.
  • 정수정, 최나야(2012). 만 5세 때의 가정문해환경과 독서경험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읽기동기와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1(2), 193-223.
  • 지연주, 최나야(2012). 교사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그림책에 대한 인식 및 읽기활동 빈도가 유아와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5-28.
  • 최나야(2012).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9(2), 45-63.
  • 김세영, 최나야(2011). 남녀대학생의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이 이성관계에서의 갈등해결전략 및 이성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9(4), 35-45.
  • 최나야(2011). 유아용 그림책의 이용에 나타난 이중독자구조의 탐색: 만 5세 유아 가정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3), 99-118.
  • 최나야(2011). ‘노아의 방주’ 그림책의 형식과 내용에 나타난 다양성. 어린이미디어연구, 10(1), 23-50.
  • Jung, H. S., Choi, N. Y., Woo, H. K., & Yi, S. H(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family literacy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73-93.
  • 최나야(2010). 성경그림책의 주제로서의 생명. 생활과학연구논집, 31(1), 4-19.
  • 최나야, 한유진(2010). 초, 중, 고생의 인터넷 매체언어 태도와 맞춤법지식이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5), 31-45.
  • 최나야, 서주현, 김진경(2010). 유아와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1990-2009녀 게재 논문의 연구 대상, 내용,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2), 97-110.
  • 최나야(2009). 유아의 쓰기 발달과 자모지식: 만 4~6세 유아들의 자유 쓰기와 이름 쓰기 분석. 유아교육연구, 29(5), 67-89.
  • 우현경, 정현심, 최나야, 이순형, 이강이(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 최나야, 우현경, 정현심, 박혜준, 이순형(2009).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2), 255-268.
  • 한유진, 최나야(2009). 초, 중, 고생의 인터넷 중독과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자기조절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3), 171-180.
  • 최나야, 이순형(2008). 유아의 단어읽기 능력 예측변수: 연령 집단별, 단어 유형별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4), 41-54.
  • 최나야, 이순형(2007). 한글 자음과 모음에 대한 유아의 지식이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 151-168.
  • 최나야, 이순형(2007). 음운론적 인식과 처리능력이 4-6세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4). 73-95.
  • Han, E., & Choi, N(2006). Korean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attributions of success and failure in interpersonal relations and perceived lonelines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8(5), 535-547.
  • 최나야, 한유진(2006). 충동성, 부모와의 의사소통 및 인터넷 게임에 대한 기대가 아동,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2), 209-219.
  • 한유진, 최나야(2004).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지각 및 생활만족도가 대인관계상황 귀인 양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1(3), 363-384.
  • 최나야, 유안진, 한유진(2002). 시설청소년의 대인관계 특성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161-174.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2002). 시설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지각과 공격성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3), 67-82.
  • 최나야, 유안진(2002). 시설거주 여부, 기간, 연령 및 성별에 따른 6, 7세 아동의 어휘력. 아동학회지, 23(1), 121-137.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2001). 문장완성검사를 통한 시설청소년의 자아 및 환경 지각. 한국아동복지학회지, 12, 42-76.

연구과제

  • 공동연구자(2019.4-2019.10).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생활과학적 전략과 실생활에의 적용.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심화사업.
  • 책임연구자(2018.9-2019.2). 가정의 신문 구독 및 활용 척도 구성.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징검다리연구 지원사업.
  • 실무책임자(2018.4-2018.10). 증가하는 1인가구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생활산업과 과학기술의 적용.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심화사업.
  • 참여교수(2017.11-2020.8). BK21 플러스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 사업팀.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7.10-2018.9). 초등학교 1학년생의 받아쓰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신임교수연구정착금.
  • 연구책임자(2015.3-2016.2). 유아 문해활동 선호도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4.3-2015.2). 유아 기관활동 선호도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3.3-2014.2). 그림책과 이야기구조도식을 활용한 도서관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생의 문해능력 및 독서태도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2.3-2013.2). 어머니의 문해신념에 따른 유아용 전집과 단행본 그림책 구매행동 비교.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공동연구원(2011.9-2012.3). 재외동포 아동 맞춤형 한국어 교재 개발.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책임자(2011.3-2012.2). 그림책 활용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해능력, 자아존중감,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0.3-2011.2). ‘노아의 방주’ 그림책에 나타난 생명윤리.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 (2010.5-2012.4). 그림책의 구매 및 활용에 나타난 이중독자구조의 탐색. 한국연구재단 신진교수지원(교육과학기술부 인문사회연구역량강화사업비).
  • 공동연구원(2009.7-12, 2010.4-12, 2011.5-12).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방문학습자료 개발·제작.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 연구책임자(2009.3-2010.2). 초중고생의 통신언어 태도와 사용이 맞춤법 지식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09.3-2010.2). 유아의 한글 쓰기 발달 단계: 이름 쓰기, 자유 쓰기, 자모 쓰기의 분석.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08.3-2009.2). 유아용 읽기 관련 시지각 검사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신진정착연구비.

학술대회발표(2017 이후)

  • 이상은, 최나야(2019). 빅데이터에 나타난 아동 비만에 대한 사회적 인식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
  • 박유미, 최지수, 최나야 (2019). 기관 내외 교육활동과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기관과 영어학원의 비교.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Choi, J., Park, Y., & Choi, N. (2019, October). The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child-teacher and peer relationship, and executive fun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3rd graders’ creative school environment and academic abilities,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rea.
  • Park, Y., & Choi, N. (2019, October). Korean EFL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and its relation to vocabulary knowledge breadth and depth,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rea.
  • Kang, L., & Choi, N. (2019, October). The effect of multicultural youth's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and parental support on the use of mother's native languag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rea.
  • Choi, J. & Choi, N. (2019, August). The effect of the child’s life time,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subjective happiness on the interaction between the first grader and the mother.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Hangzhou, China.
  • Kang, L. & Choi, N. (2019, August).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and parent-child interaction on the mother’s martial satisfaction.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Hangzhou, China.
  • Sheo, J., Choi, N., & Kang, S. (2019, July). Individal and parental factors associated with young children's foreign languge anxiety in an EFL set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Selangor, Malaysia.
  • Park, J., Choi, N., No, B., & Kim, M. (2019, July).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of Korean EFL students: Relationship with English learning ti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Selangor, Malaysia.
  • Jung, S., Choi, N., & Jung, S. (2019, July). The effecs of the initial reading experiences of infancy on the reading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first grader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Selangor, Malaysia.
  • 최나야, 서지연, 정수지, 최지수(2019). 학령기 아동을 둔 가정의 신문 구독,열독 실태 및 부모-자녀 상호작용, 아동의 읽기동기, 학업성취 간의 관계.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9). 다문화 청소년의 외모만족도 및 한국어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정수정, 최나야(2019). 부모, 교사, 또래와의 관계가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이상은, 최나야(2019). 8세 아동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교생활 적응의 조절효과.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연합춘계학술대회.
  • Sheo, J., Choi, N., & Jung. S. (2019, Jan). Chicken or egg? Relationship between four-year-old’s phonological awareness, reading ability, and writing ability.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Singapore.
  • Kang. S., Choi, N. Cho. H. J., & Sheo, J. (2019, Jan). Mother’s motivation of providing English education to young child and child’s interest in English: The mediating effect of the type of English education provided.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Singapore.
  • Choi, N., No. B., Jung, S., & Lee, S. E. (2019, Jan). What affects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anxiety in the EFL context? Evidence from South Korea.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Singapore.
  • Kim, S. & Choi, N. (2019, Jan).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ego strength, stress coping style, performance anxiety, and school class adjustment by gender.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Singapore.
  • 최나야, 김세영(2018). 싱가포르 거주 한인 가정 어머니들의 아동 이중언어 관련 기대와 인식.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조희금, 최나야, 이영은, 송혜림, 서지원, 안수미(2018). 1인 가구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생활산업과 과학기술의 모색.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학술대회.
  • 정수지, 최나야(2018). 가족의 균형 있는 유연성과 응집성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기초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최나야(2018). 증가하는 1인가구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생활산업과 과학기술의 적용: 연구 배경 및 개요.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Park, M., Kiaer, J., Driggs, D., & Choi, N. (2018, June). The roles of age, gender and setting in Korean half-talk shift. American Association of Teachers of Korean (AATK) 2018 Annual Conference, Toronto, Canada.
  • Choi, N. &  Cho, H. J. (2018, June). Do children’s temperament and home environment explain their learning motivation? Singapore Conference on Applied Psychology 2018. Singapore.
  • Jung, S., Kim, S. J., Choi, N., & Park, H. J. (2018, June). Actor and partner effect of parents’ perception of family interaction and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er’s academic skills. Singapore Conference on Applied Psychology 2018. Singapore.
  • 전은옥, 최나야(2018). 취학 전 유아의 문해능력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어머니의 학습관여, 가정문해환경,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대한가정학회 통합춘계학술대회.
  • Kiaer, J., Choi, N., Park, M., & Driggs, D. (2018, April). Half-talk shift in Korean. 7th European Associ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Helsinki, Finland.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8). 성장혼합모형(GMM)을 적용한 다문화청소년의 또래지지 변화유형 및 예측요인.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박지은, 이주아, 정혜민, 최나야(2018). 아버지의 정서적 자녀가치와 양육행동, 취학 전후 아동의 학습준비도와 실행기능 간의 관계: 성별 다집단 분석.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한춘화, 최나야, 이순형(2018). 고전시가를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No, B. & Choi, N. (2018. April). A study of family SES effects on the home environment stimuli and affective parenting for linguistic and cognitive development of 5-year-olds.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Global Studies. Osaka, Japan.
  • Choi, N. & Jun. E. (2018. April). Effects of children’s attentional ability, test anxie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Global Studies. Osaka, Japan.
  • Park, J., Choi, N., Kiaer, J., & Seedhouse, P. (2017, July). Young children’s L2 vocabulary learning through cooking: The case of Korean EFL children. British Association for Applied Linguistics–Vocabulary Special Interest Group Annual Conference. Reading, United Kingdom.
  • 노보람, 강수정, 최나야(2017). 유아기 내재화 문제 변화궤적과 기질, 아버지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수정, 최나야(2017). 모유수유 기간이 유아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수정, 최나야(2017). A life history of a male assistant teacher for preschoolers: J’s career. 한국유아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 홍예지, 안혜령, 이강이, 최나야(2017). 만 5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또래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최나야, 전은옥, 송재명(2017).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받아쓰기 수행: 어머니의 학업기대 스트레스, 쓰기 지도의 군집 예측 가능성.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Kiaer, J. & Choi, N. (2017, April). Analysing two-year-old's dialogue corpus in DS. The first Dynamic Syntax conference. London, United Kingdom.
  • Kiaer, J. & Choi, N. (2017, May). Young children’s acquisition of particles: What do particles do in Korean?. The Dynamic Syntax Workshop. Edinburgh, United Kingdom.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