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시행한 유아특수교사의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운영 실제를 살펴보고, 유아특수교육현장에서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유아특수교육현장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질적 내용분석을 통해 3개의 주제와 하위범주 9개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른 핵심 주제는 1)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변화와 경험, 2) 개정 누리과정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의 실제, 3)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특수교육현장을 위한 개정 누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