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에서는 성인의 물체 특성 정보 기억과 공간 관계 정보 기억 간 시각적 주의 차이 및 동일 종류의 정보를 기억할 때 시각적 주의의 개인차를 분석하였다.
방법: 이를 위해 서울 소재 대학(원)생 32명을 대상으로 물체의 색을 기억하는 과제와 물체 간 공간 관계를 기억하는 과제 수행 중 시선추적을 실시하고 과제 수행 전략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시선고정 및 시선이동 측정치와 참여자가 보고한 과제 수행 전략에서 과제 간, 개인 간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결과: 시선추적 결과, 화면 전체 중 물체 영역에 시선을 고정하는 빈도 및 시간의 비율이 물체 특성 과제에서 유의하게 높았고, 시선이동의 거리가 물체 특성 과제에서 유의하게 길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공간 관계 과제의 히트맵에서 물체 영역 사이의 화면 중앙 지점에 시선이 집중되는 패턴과 관련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참여자가 보고한 과제 수행 전략은 두 과제 모두에서 한 번에 한 물체씩 주의를 기울이는 개별⋅순차적 전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복수의 물체에 동시에 주의를 기울이는 전체⋅동시적 전략을 사용하는 참여자의 비율은 공간 관계 과제에서 더 높았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성인이 물체 특성 정보를 기억할 때보다 공간 관계 정보를 기억할 때 물체 사이의 중앙 지점을 물체의 상대적 위치 추출을 위한 참조점으로 활용하여 중심 영역에 시선을 고정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공간 관계 기억을 위한 시각 주의 전략에 개인차가 존재함이 드러나, 공간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적 개입을 위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