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이강이사진
  • 성명 이강이
  • 직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 학과 아동가족학과
  • 전공 아동학(아동발달)
  • 사무실 222동 407호
  • 홈페이지
  • 이메일 kangyil@snu.ac.kr
  • 연락처 02) 880-1452

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 1998
  •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석사. 1991
  •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리학과 졸업. 1989

경력

  • 2019.8.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학생부학장
  • 2014. 3.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 2015. 10. - 2020. 12.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센터장
  • 2015. 3. – 2019. 2.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센터장
  • 2014. 3. – 2019. 2.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4. 3. – 2015. 3.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장
  • 2014. 8. – 2015. 2.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유아교육최고위과정 부주임
  • 2014. 3. – 2015. 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웰에이징 시니어산업 고위자과정 부주임
  • 2011. 6. – 2015. 10.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공동연구원
  • 2009. 9. – 2010. 8. 미국 퍼듀대학교 방문연구원
  • 2007. 10. – 2014. 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부교수
  • 2007. – 200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부장
  • 2002. 11. – 2007. 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조교수
  • 1999. 9. – 2002. 8. 서울대학교 BK21 아동가족학 사업팀 박사후 연구

외부경력

  • 2020.1. - 2021. 12.   한국인간발달학회 부회장
  • 2019.12. - 2020.11. 한국아동학회 부회장
  • 2018. 2. – 2020.2.  관악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 2018. 1. – 2019.12. 한국인간발달학회 감사
  • 2017. 12. - 2019.11. 한국아동학회 편집이사
  • 2017. 12. – 2020. 12. 금천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위원
  • 2017. 5. ~ 현재 재단법인 BGF 복지재단 이사
  • 2015. 12. - 2017.11 한국아동학회 대외협력이사
  • 2016. 1. - 2017.12 한국인간발달학회 재무이사
  • 2015. 1. – 2016.12.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교육이사
  • 2014. 6. – 2018.5.  학부모학회 편집위원
  • 2013. 11. – 2018.5.  한국아동학회 아동상담교육전문가
  • 2013. 6. – 현재 서초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위원
  • 2014. 1. – 2015. 12. 한국보육지원학회 기회이사
  • 2012. 10. – 2014. 12 서울시창작공간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운영위원회 전문위원
  • 2011. 6. – 2015. 5. 강남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 2010. 9. – 2013. 12 한국인간발달학회 총무이사
  • 2010. 1. – 2013. 12. 한국아동학회 편집위원

저서 (2010년 이후)

  • 이강이 외(2014).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학부모교육. 교문사
  • 이강이 외 공역(2012). 아동발달. 서울: 센게이지러닝 코리아.
  •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이강이 외 공저). (2017). 결혼이민여성과 다문화가족의 생활문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기타저작 (2010년 이후)

  • 이강이, 진미정, 이재림, 김영선(2019).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의 교육참여 양상과 변화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김은영, 이강이, 장유진(2019). 교육기부 연계를 위한 학부모지원센터의 학부모교육 운영 방안.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영선, 이재림(2018). 초등학교 전이기 학부모의 학교참여 경험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진미정, 이재림, 김영선(2018). 초등학교 초기적응기 학부모의 교육참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학부모정책-기본-2018-01)
  • 이강이, 김은영(2018). 학부모회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진미정, 이재림, 김영선, 최혜영(2017). 다양한 유형의 학부모 참여 지원 : 초등학교 전이기 학부모의 교육참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이재림, 최혜영(2016).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참여 지원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박헤준 그레이스정, 최혜영(2015). 2015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2016). 2015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2015). 2014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이미진(2014). 단위학교 학부모회 실태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2014). 학부모 학교참여 운영모델 개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와 아동∙청소년의 적응.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그레이스정, 이현아, 최인숙(2013). 2012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 유형별 모델 개발 기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2). 학교급별, 지역별, 학부모특성별 학부모 학교참여 실태조사에 따른 시범학교 운영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2012). 학부모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연구논문 (2010년 이후)

  • 김대웅, 이강이(2020). 중학교 1학년 또래 관계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목적별 이용 정도에 따른 다집단 분석, 아동학회지, 41(5), 45-58.
  • 박서이, 이강이(2020). 어머니의 우울과 초등 1 학년 아동의 집행기능 곤란과의 관계에서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학부모연구, 7, 107-123.
  • 김지영, 이강이(2020). 어머니의 교육참여가 초등학교 1 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사-학부모 관계의 상호작용효과. 열린부모교육연구, 12(1), 81-103.
  • 박서이, 김영, 최지수, 이강이(2020). 모의 자기체계능력 및 학부모교육 참여와 초등 2 학년생의 학교적응 변화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 819-838.
  • 안수빈, 이강이, 이재림, 김은경(2020).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양육스트레스의 의미 네트워크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8(1), 61-77.
  • 안수빈, 홍예지, 박영아, 이강이(2020). 스마트기기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양육스트레스가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함께 사용여부의 매개효과 검증. 인간발달연구, 27, 185-205.
  • 박새롬, 홍예지, 이강이(2020). 초등학교 2 학년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자녀교육 갈등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양육역량과 가정에서의 교육지원 활동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7, 165-184.
  • 정은화, 김지영, 이현아, 이강이(2020). 초등학교 2 학년 자녀를둔 취업모의일-자녀교육 갈등이 모의 양육 수행 역량에 미치는 영향: 모의 부모-자녀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1(2), 89-101.
  • 홍예지, 이강이(2020). 학령초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가정 갈등의 변화 유형화 및 영향요인과 결과요인 검증. 육아정책연구, 14(1), 97-120.
  • 최인숙, 채진영, 이강이(2020). 유아교육기관의 전통문화교육 실태 및 유아교사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53-70.
  • 임민영, 이강이(2020). 영아의 기질과 교사가 지각한 영아-교사관계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40(2), 225-245.
  • 이정민, 이강이(2020). 기질, 또래관계및 교사-영아 관계에 따른 어린이집 영아반 원아의 코티졸 일일 변화: 보육기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1(1), 75-87.
  • 정정화, 홍예지, 이강이(2019). 초등학교 전이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역량 변화에 따른 잠재집단 추정과 영향요인 및 결과요인 검증. 인간발달연구, 26, 115-138.
  • 김지선, 이강이. (2019).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 스마트미디어 중재,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사용시간, 사회적 유능감의 구조적 관계. 아동학회지, 40(6), 63-76.
  • 정은화, 이현아, 이지영, 이강이(2019). 초등학교 3 학년의 미디어기기 이용과 집행기능 곤란과의 관계: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4), 523-534.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9).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의 종단적 영향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3), 407-417.
  • 은선민, 박영아, 김충일, 이강이(2019). 잠재계층성장분석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을 활용한 초기 아동기 체질량 지수 변화 궤적의 유형화-사회· 정서발달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66), 135-157.
  • 은선민, 이수현, 이강이(2019).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변화 궤적 유형화: 유형 예측요인과 유형별 심리· 사회적응. 한국청소년연구, 30(2), 177-211.
  • 김수정, Xiangxun Jin, 이강이(2019). 4 년제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도 및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유형과 부모요인의 영향력 검증. 청소년학연구, 26(4), 1-27.
  • 장유진, 이강이(2019). 독서 컨텐츠 이용 어머니의 디지털 기기 인식, 양육효능감과 목표지향 양육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8(1), 1-20.
  • Hong, Y. J., & Lee, K. (2019).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on social interactive parenting with a focus on Korean employed mothers' parenting support from ecological contex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96, 308-315.
  • 김은경, 강수정, 정혜린, 이강이, 최나야(2018). 중학생이 인식한 학교풍토, 자아탄력성의 궤적,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교육학연구, 56, 209-232.
  • 김충일, 이강이(2018). 기본움직임기술 중심 유아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6(4), 251-272.
  •  김은경, 이강이(2018). 중학생이 인식한 부모 및 또래 지지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5(9), 77-98.
  • Kwon, Y. J. & Lee, K. (2018). Group child-centered play therapy for school-aged North Korean refuge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Vol.27(4).  
  • 권소정, 이강이(2018). 부모-자녀상호작용, 직간접 돌봄지원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취업모의 근로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12권 2호.
  • 이수현, 이강이, 이재림, 김영선, 유예진(2018).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과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양육역량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5권 3호.
  • 홍예지, 안혜령, 이강이, 최나야(2018). 만5세 유아의 또래놀이 단절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사회적 유능감의 조절효과. 인간발달연구, 25권 3호.
  • 김은영, 권순범, 이강이(2018). 초중학교 학부모의 학부모회 인지도 및 참여 관련 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8권 16호.
  • 안수빈, 은선민, 이강이(2018). 초등학교 전이과정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행복감 변화 유형: 취학전 아동 및 부모 특성을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12권 1호.
  • 은선민, 권소정, 이강이(2018). 가정 및 기관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 격차: 부모 양육행동의 군집 예측 가능성. 인간발달연구, 25권 2호.
  • 안수빈, 이강이(2018). 경험표집법을 통해 본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일상 행복감. 인간발달연구, 25권 2호.
  • 김세리, 이강이(2018). 영유아 어머니의 자녀돌봄시간 사용 유형화와 유형별 시간사용만족도 및 시간부족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권 3호.
  • 장유진, 홍예지, 이강이(2018).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언어-인지능력을 매개로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성별의 차이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56권 2호
  • 정혜린, 김은경, 이강이(2018). 혁신학교 중학생이 인식한 학습자 중심 수업방법, 학교 만족도의 궤적 및 학교적응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8권 3호.
  • 강보람, 이강이(2018). 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가 유아의 공감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학회지, 25권 1호.
  • 강수정, 홍예지, 이강이, 최나야(2017). 모유수유 기간과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계: 인지발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권 6호.
  • 김세리, 조혜림, 이강이(2017). 위계선형모형(HLM)을 통한 영유아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추정. 열린부모교육학회지, 9권 4호.
  • 홍예지, 강수정, 이강이, 최나야(2017). 유아의 가정환경자극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언어인지발달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4권 4호.
  • 구예진, 이강이(2017). 자연재해 경험,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이 자연재해에 대한 아동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지진 경험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권 6호.
  • 홍예지, 박영아, 안수빈, 이순형, 이강이(2017). 어머니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영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육아정책연구, 11(2).
  • 이수현, 이강이(2017). 부모의 행동적, 심리적 통제가 아동의 성취가치 발달궤적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9권 2호, 109~134.
  • 안수빈, 강보람, 이강이(2017). 아동의 미디어 이용시간, 문제행동,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학회지, 38(2), 191~204.
  • 최혜영, 이강이, 이재림, 이수현(2017). 다문화가족 어머니의 학교참여 경험: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4(1), 159~181.
  • Kim, C. I. & Lee, K. Y.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fundamental movement skills and body mass index in Korean preschool children.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4(6), 928~935.
  • 김민정, 이강이(2017).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8(1), 127-138.
  • 김은영, 이강이(2016). 초·중·고 학부모와 학교의 소통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7), 27-49.
  • 김세리, 이강이(2016).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행동문제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6), 41-58.
  • 김세리, 이수현, 구예진, 이강이(2016). 학부모 학교참여가 부모효능감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지, 23(4), 139-154.
  • 노보람, 은선민, 이강이, 김은영(2016).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과 유아기 자녀의 부정적 또래 상호작용의 구조관계: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3(4), 155-179.
  • Lee, S., Lee, K., Yi, S-H., Park, H. J., Hong, Y-J., & Cho, H. (2016).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Mobile phone dependency as mediat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5(2), 407-418.
  • 권윤정, 이강이(2016). 강박사고 및 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 어머니의 냉담하고 훈육적인 양육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적용. 아동교육, 25(2), 185-200.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6). 초·중·고 학부모의 교육기부 참여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597-617.
  • 김충일, 이강이(2015).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3(5), 503-517.
  • 이수현, 이강이(2015). 성적부진이 청소년의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모-자녀관계 스트레스와 자존감의 매개효과: 다집단 분석을 활용한 학교급별 차이 탐색. 청소년학연구, 22(9), 183-211.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5). 초중고 학부모의 학부모교육 참여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9), 161-182.
  • 이정민, 김세리, 이강이(2015). 초산모의 출산 후 4년간 자녀가치 변화궤적. 아동학회지, 36(4), 177-192.
  • 이정민, 강수정, 이강이, 이순형(2015). 부모의 양육방식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교생활 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4), 91-110.
  • 권윤정, 이강이(2015). 부모자녀관계 문제로 습관적 자위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4(2), 5-22.
  • 김충일, 장유진, 이강이(2015). 유아기 부모를 위한 심리적 통제 양육 척도(Psychological Controlled Parenting Scale for Childhood parent: PCPSC) 개발 연구. 아동교육, 24(2), 23-38.
  • 정정화, 이강이(2014).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과 부모의 문화적응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5(6), 47-64.
  • 안수빈, 이강이(2014).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3), 51-67.
  • Chung, G. H., Lee, H., Lee, J., & Lee, K. (2015). A mediational model of parental school involvement, knowledge about a child’s school life, and parental efficacy among South Korean mothers. Journal of Child & Family Studies, 24, 899-908.
  • 장유진, 이강이(2014). 영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부정 정서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효과 검증. 유아교육연구, 34(3), 67-84.
  • 김은경, 이강이(2014). 유아기 아동의 영상이야기 이해 발달과 영상 시청시간의 관계. 아동교육, 23(2), 53-67.
  • 이정민, 이강이(2014). 유아의 인종적 신체 특징 인식, 외모와 언어 단서에 따른 내집단 범주화 및 선호도. 아동학회지, 35(2), 85-102.
  • 김충일, 이강이(2013). 유아의 이동운동기술과 체력의 발달적 경향성과 관계: 만2,3,4,5세를 대상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2(2), 613-625.
  • 김세리, 이강이(2013). 유아의 사건표상이 또래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0(4), 1-22.
  • Han, S., & Lee, K. (2013). Cognitive and affective perspective-taking ability of young bilinguals in South Korea.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3(1), 69-80.
  • Son, S. H., Lee, K., & Sung, M. (2013). Links between preschoolers’ behavioral 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skills: The role of child gender.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24, 468-490.
  • Wanless, S. B., McClelland, M. M., Lan, X. Z., Son, S. H., Cameron, C. E., Morrison, F. J., Chen, F. M., Chen, J. L., Li, S., Lee, K., & Sung, M. (2013). Gender differences in behavioral regulation in four societies: the United states, Taiwan, South Korea, and China,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3), 621-633.
  • 이보람, 박혜준, 이강이(2013). 청소년의 만성질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신이 평가한 건강상태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34(5), 127-144.
  • 최인숙, 이강이(2013). 학부모 교육기부 예측 요인 탐색: 초·중·고등학생 자녀의 어머니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309-328.
  • 김지원, 이강이(2012).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어머니의 교육참여 및 사회적지지 지각 수준과의 관계. 아동교육, 21(4), 5-18.
  • 최혜영, 이강이(2012). 사물의 범주 위계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아동학회지, 35(5), 19-35.
  • 엄선영, 이강이(2012). 중학교 진학 전환기 청소년의 학교환경지각과 학교적응.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4(3), 89-100.
  • 이어리, 이강이(2012). 부모요인, 친구요인, 심리적 요인이 초등학생의 중독적인 휴대전화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1(2), 27-39.
  • Wanless, S. B., McClelland, M. M., Acock, A. C., Ponitz, C. C., Son, S. H., Lan, X. Z., Morrison, F. J., Chen, J. L., Chen, F. M., Lee, K., Sung, M., & Li, S. (2011). Measuring behavioral regulation in four societies, Psychological Assessment, 23(2), 364-378.
  • Chae, J. Y., & Lee K. (2011). Impacts of Korean father’s attachment and parenting behavior on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9(5), 627-643.
  • 이정민, 이강이(2011). 학업성취와 자율적 행동역량: 독서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2(6), 1-13.
  • 장유진, 이강이(2011). 유아의 기질, 유아-어머니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자기지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2(3), 59-76.
  • 권윤정, 이강이(2011). 아동의 걱정에 대한 상위인지지식 및 전략. 아동교육, 20(1), 77-94.
  • 최인숙, 이강이(2010).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와 정서요인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5-34.
 

학술대회발표 (2010년 이후)

  • 이현아, 이강이(2020). 어머니의 양육불안이 유아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과제 지원 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0 한국아동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 이지영, 이강이(2020).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 반응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20 한국아동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 박하연, 김민정, 이강이(2020). 어머니 성역할 가치, 양육분담, 가족유연성과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 지역(대도시/읍면) 차이를 중심으로. 2020 가정과삶의질학회, 인간발달학회 공동학술대회
  • 박하연, 이재림, 이강이(2020).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온라인 카페 게시글의 육아와 조부모 관련 주제 분석. 2020 가정과삶의질학회, 인간발달학회 공동학술대회
  • 임민영, 이정민, 이강이 (2020). 능동적 의미구성자로서 유아의 경험 표상: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그림일기 사례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 김대웅, 이강이(2020). 중학생 또래 관계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목적별 이용 정도에 따른 집단을 구분하여. 2020 한국아동학회 춘계 온라인 학술대회
  • 김지영, 정은화, 이강이(2020).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빅데이터분석을 중심으로. 2020 한국아동학회 춘계 온라인 학술대회
  • 박서이,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depression and child’s executive function difficulties: the mediating role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South Korea
  • 박서이,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maltreatment and school adjustment of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moderated mediating mode of social withdrawal and peer trust.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South Korea
  • 임민영, 이강이(2019). Qualitative Research on Team Teaching Experiences of Newly Appointed Daycare Center Teachers.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South Korea
  • 안수빈, 이강이, 이재림, 김은경(2019).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양육스트레스 의미 네트워크 분석.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혜중, 이강이(2019). 유아의 기질과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영향: 만 3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지영, 이강이(2019). 학부모의 학교교육참여가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사-학부모 관계의 상호작용효과.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은경, 이강이, 이재림, 안수빈(2019). 육아지원정책 관련 트위터 게시글 감성분석 및 감성예측요인: 의사결정나무 분석.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안수빈, 이강이(2019). 모-자녀 상호작용과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 간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성별간 다집단 분석.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정정화, 이강이(2019). 부-모의 교육지원 행동의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예측요인 검증 및 초등저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의 차이.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권소정, 이강이(2019).  Effects of Korean Mothers' Work-Family Enrichment/Conflict on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The Mediational Role of Mothers' Emotion-Expressive Behavior. The 20th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9. 7. 12-14 / Taipei, Taiwan
  • Ying JIN, 이강이(2019). Psychological and School Adaptation of Immigrant Children in South Korea: Focusing on Social Support and Maternal Factors.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이지영, 이현아, 이강이(2019). The Influence of First Grade Students' in Middle School? or Adolescent's? Mobile Phone Dependency on School Adapt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Monitoring.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정은화,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Mother-Child Interaction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Fathers’ Co-Parenting and Father-Child Interaction.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정정화,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Latent Profiles of Mothers’ Educational Aspirations and Their Early School-ag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 South Korea.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유예진, 김지선, 이강이(2019). 부와 모의 가족통합적 공동양육태도가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 SDG 4.2 춘계연합학술대회
  • 김지영, Xiangxun JIN, 이강이(2019). 어머니의 공동양육행동이 아버지의 온정적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9).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 및 한국어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정은화, 이지영, 이현아, 이강이(2019). 초등학교 3학년의 미디어기기 이용과 집행기능 곤란과의 관계 :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이수현, 은선민, 이강이(2019). 다문화 어머니의 주변화가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매개로. 2019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 박서이, 최지수, Ying JIN, 이강이(2019). 모의 자기체계능력 및 학부모교육 참여와 초등1-2학년생 학교적응 변화의 관계. 2019 학부모교육참여패널 학술대회
  • 정은화, 김지영, 이현아, 이강이(2019). 취업모의 일-자녀교육 갈등이 모의 양육수행역량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9 학부모교육참여패널 학술대회
  • 정정화, 홍예지, 이강이(2019). 초등학교 전이기 자녀, 함께 변화하는 어머니의 양육역량: 원인과 결과의 통합적 모형을 적용하여. 2019 학부모교육참여패널 학술대회
  • 은선민, 박영아, 김충일, 이강이(2018). 잠재계층성장분석을 활용한 취학 전 유아의 체질량 지수 변화 궤적의 유형화: 생활습관 특성 및 자아존중감의 차이. 2018년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은경, 이강이(2018). 중학생의 목표의식 잠재프로파일분석 및 예측요인 검정. 2018년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은선민, 이강이(2018). Blunted stress responsivity to psychosocial challenge? Examining its relations to temperamental negative affectivity and self-initiative behavior among Korean preschoolers.  25th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Gold Coast, Australia
  • 김세리, 이수현, 이강이(2018). Coparenting mediates the effect of maternal depression on 6-year-ol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25th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Gold Coast, Australia
  • 조혜림, 박섣메, 유예진, 이강이(2018). Mediating effect of mother’s positive parenting in relation to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ur and school readiness of Korean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25th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Gold Coast, Australia
  • 조혜림, 이수현, 유예진, 이강이(2018). 국가 주도 보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 실제: 한국과 미국의 사례비교. 2018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8). 성장혼합모형(GMM)을 적용한 다문화청소년의 또래지지 변화유형 및 예측요인. 2018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김영선, 이재림, 이강이(2018).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과 어머니의 학부모역할 경험. 한국가족학회 2018년 춘계학술대회
  • 구예진, 이강이(2017). 자연재해 경험,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이 자연재해에 대한 아동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2017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이수현, 이강이, 이재림, 김영선 (2017). 어머니가 경험한 사회적 지원과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양육역량의 매개효과. 2017 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보람, 이강이(2017). 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가 유아의 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은선민, 이강이(2017).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심리사회적 도전 상황에서 나타나는 만 5세 유아의 코티졸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7). 경험표집법을 통해 본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일상행복감.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은선민, 권소정, 이강이(2017). 유아의 가정-기관 사회적 행동 격차에 따른 군집: 부, 모 양육행동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은경, 이강이(2017). A case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personal history and providing child care of grandmother.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9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박영아, 홍예지, 안수빈, 이순형, 이강이(2017). Do smart devices work as a peacekeeper?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안수빈, 홍예지, 박영아, 이강이, 이순형(2017). Are smart devices helpful or harmful for children? The effects of mothers’ perception on young children’s use of smart devices.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이수현, 김세리, 이강이(2017).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4-6 years old children’s negative peer play and its effect on school adaptation.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홍예지, 박영아, 안수빈, 이순형, 이강이(2017). Toddlers in a smart box?: How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dependency on smart devices shape 0-3-year olds’ development. Oral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안수빈, 이강이(2017). 0-3세 아동의 스마트기기 사용과 수면간의 관계. 학부모정책연구센터,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은선민, 이강이(2017). 취학 전 유아의 기질이 자기주도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코티졸 반응성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학부모정책연구센터,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조혜림, 이강이(2017). 유아의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에 따른 성취동기 및 과제수행의 차이.  학부모정책연구센터,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민정, 이강이(2016).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6).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도 변화궤적 및 예측요인.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이강이(2016). 휴대전화의존의 발달 궤적 유형화: 부모 통제의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이강이(2016). Cluster analysis on developing course of self-determined motivation on learning: Effects of parental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control. Oral presented in 2016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 meeting.
  • 최혜영, 이강이, 이재림, 이수현(2016).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황민지, 이강이, 박혜준, 이순형(2016). 대학생의 아동발달지식이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DAP)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2016년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세리,이수현,구예진,이강이(2016). 학부모의 학교참여 및 소통만족이 부모역할효능감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2016년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세리, 이강이(2015).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행동문제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 창립10주년 기념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5). 초‧ 중‧ 고 자녀를 둔 가정의 학부모 교육기부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
  • 이수현, 이강이, 이순형, 박혜준, 홍예지, 조혜림(2015).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The Mediating Role of Mobile Phone Dependency.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권윤정, 이강이(2014). A comparison between female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s and Korean mothers focused on mother-child interaction and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8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장유진, 이강이(2014). The effect of child's temperament, child-mother goodness of fit and child-mother temperament differential on child's problem behavior.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8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한신애, 이강이(2014). 3-year old children's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development by their home environment.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8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정정화, 이강이(2014).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과 부모의 문화적응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4).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장유진, 이강이(2014). 부모양육의 주요 이론과 쟁점.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강수정, 이정민, 이강이, 이순형(2013). 부모의 양육방식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의 변화궤적에 미치는 영향. 제 3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장유진, 이강이(2013). 영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 부정정서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검증.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정민, 이강이(2013). 양육스트레스의 변화양상, 보육료 수혜여부, 육아지원기관 및 지역사회 양육환경 만족도가 후속출산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패널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정민, 김세리, 이강이(2013).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자녀에 대한 정서 도구 가치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강이(2012). A study of Korean infant temperament reports by mothers. 2012년 환아시아태평양유아교육학회(PACERA). Program book of 13th Annual Conference 구두발표.
  • 이강이(2012).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의 필요성과 과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2012년 학부모정책학술대회 구두발표
  • 최혜영, 이강이(2012). 범주위계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2012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김지원, 이강이(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mother’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of immigrant families in South Korea. 36th Annual Pacific Circle Consortium Conference 구두발표
  • 이강이(2011). 다문화가정의 부모자녀관계와 이를 위한 사회적 지원. 2011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 이강이(2011). Getting to know about raising children as Muslim in Indonesia.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2011년 국제심포지엄 구두발표
  • 이강이(2011). 임신, 출산 및 자녀양육과 관련된 생활문화 비교-일반가정 및 한-베트남 가정의 20-30대 어머니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2011년 춘계학술심포지엄 구두발표
  • 이정민, 이강이(2011). 학업성취와 자율적 행동역량: 독서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11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채진영, 이강이(2011).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attachment in Korean father-child dyads: Examing fathers' parenting behavior as mediators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Attachment.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5th International Attachment Conference.
  • 이강이, 최나야, 우현경, 정현심, 이순형, 박혜준, 한신애(2010).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심포지움 구두발표.
  • 이강이, 성미영, 장영은, 손승희(2010). The relations of family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beliefs, and home learning environment to the school readiness of young Korean children. Office of Head Start,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Research on Young Children and Families. (Washington D.C, USA) 포스터발표.
  • 지경진, 이강이(2010). Preschoolers’ behavior regulation assessed by the Head-to-Toes Task and social adjustment: A study of South Korea. 11th Annual Conference of PECERA(Hangzhou, China) 포스터발표
  • 한신애, 이강이(2010). 이중언어유아의 상위언어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연구과제

  • 연구책임자(2019.10.16.-2020.12.31.)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 (3단계/3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9. 05 – 2019. 07) 학부모교육 관련 정부부처 개발 보급 자료 실태조사 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연구책임자(2019. 05 – 2019. 09) 육아존중문화로의 패러다임전환과 긍정적 육아문화 조성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 연구책임자(2018.10.16.~2019.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기능 회복(3단계/2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7.10.16.~ 2018.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3단계/1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7.4.1.~ 2018.2.28.) 탈북가정 아동을 위한 미디어 및 놀이문화 프로그램 및 강의 개발.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 연구책임자(2017.3.20.~ 2017.11.20.). 중고등 부모교육 매뉴얼 및 콘텐츠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 연구책임자(2017. 1. 6. - 2017. 4. 5.). 아동발달의 가치와 부모역할의 재정립에 관한 연구. ㈜웅진씽크빅.
  • 연구책임자(2016. 10. 16 – 2017.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3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6. 8.1. - 2016. 12.30.). 서울대학교 Agenda 2020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6. 3. 1. - 2020. 8.)  BK21플러스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사업팀.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5. 10. 16. - 2016.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2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4. 6. 1.- 2015. 5. 31). 신사회위험에 대비하는 돌봄 연구 전문인력 양성팀.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4. 10. 16. – 2015.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1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3.10.16.~2014.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3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2.11.~2013.10). A daily diary study of interpersonal episodes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8th graders and their parents.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2.10.16.~2013.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2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1.6.16.~2012.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1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1). 직원 가족친화교육. 지방자치단체.
  • 공동연구원(2010). 유아 보육/교육기관 개원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08.1~2008.12).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
  • 공동연구원(2007.12.~2008.8.).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통합 한글교육프로그램 개발. 제주교육청
  • 공동연구원(2006.9.~2006.12.). 인간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조기유학의 득과 실. 한국교육개발원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