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Professor

권윤정 겸임부교수

전공아동가족학 (아동상담)
이메일yjkwon98@hanmail.net

권윤정 겸임부교수

전공아동가족학 (아동상담)
이메일yjkwon98@snu.ac.kr
학 력

2007.8 – 2016.8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 박사

2003.3 – 2007.8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 석사

1998.3 – 2002.2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 학사

경 력

2022.4-현재

현 한국응용행동분석전문가협회 이사

2019.3-현재

현 맘모스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대표원장

2017.1-현재

현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위원

2018.1-2020.2

전 한국놀이치료학회 이사

연구논문
  • 권윤정 외(2010). 다문화가정 유아의 애착 및 유아-어머니 상호작용 특성-애착유형, 애착표상, 애착안정성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9(3), 23-39.

권윤정 외(2010). 다문화가정 미취학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한국생활과학회지, 19(3), 455-469.

권윤정 외(2010).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가정문해환경. 아동교육, 19(4), 33-47.

권윤정, 이강이(2011). 아동의 걱정에 대한 상위인지지식 및 전략. 아동교육, 20(1), 77-94.

권윤정·이강이(2015). 부모자녀관계 문제로 습관적 자위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4(2), 5-22.

권윤정·이강이(2016). 강박사고 및 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 어머니의 냉담하고 훈육적인 양육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적용, 아동교육, 25(2), 185-200.

장유진, 권윤정(2016). 학령기 아동의 웰니스(wellness) 하위요인 및 발달궤적에 대한 종단연구: 부모 및 개인변인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웰니스학회, 11(3), 249-263.

장유진, 권윤정(2017). 아동의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안녕감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검증. 한국웰니스학회, 12(2), 75-87.

권윤정, 장유진(2017). 부모 애착 관련 관계 변수 및 시간 변수가 학령기 아동의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10(1), 29-44.

권윤정(2017). 분노조절 및 규칙수용에 문제를 보이는 ADHD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게임놀이의 활용. 아동교육, 26(3), 65-81.

권윤정(2017). 부모 사별 아동대상 외상 중심 통합 놀이치료 사례: 애도과정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6(4), 69-83.

김충일, 권윤정(2018). 어머니의 행동적 통제 변화궤적이 초등 저학년 아동의 학교적응, 학업수행능력,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7(3), 1-13.

Yun jeong Kwon, Kangyi Lee(2018). Group Child-Centered Play Therapy for School-Aged North Korean Refuge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7(4), 256-271.

연구과제
  1. 국립국어원 ‘다문화가정 한국어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2010. 1 ~ 2010. 12)

대전 서부교육청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개발(2009.9)

보건복지부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연구보조원(2009.1)

제주도 교육청 ‘다문화 가정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2008.9)

 

 

학술대회

권윤정(2017). Overcoming psychological trauma of North korean refugeechildren through play therapy. ‘분단의 심리적 양상’ 2017 통일기반구축사업국제학술심포지엄 구두 발표. 서울: 서울대학교.

김충일, 권윤정(2017). 어머니의 행동적 통제 변화궤적이 초등 저학년 아동의 학교적응, 학업수행능력,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패널 국제학술대회 구두발표. 서울: 양재 AT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