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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개정 누리과정 운영 방안 및 지원 요구

저자 : 박찬우, 노진아, 박혜준, 김지은, 박현옥, 최현정

 

저널명(출판사명) : 유아특수교육연구

 

발행연도(출간연도) : 2021년

 

권호사항(ISBN) : 21권 1호

초록 (내용소개)

이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개정 누리과정 운영 방안과 지원 요구를 살펴보고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개정 누리과정 적용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 전공 교수 2명, 유치원(학교) 관리자 2명, 장학사 1명, 유아특수교사 6명, 유아교사(통합학급) 2명으로 총 13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는 각 문항에 대한 응답 반응분포인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타당도 검증을 위해 내용타당도 비율과 합의도, 수렴도를 산출하였다. 3차에 걸친 델파이조사 결과는 개정 누리과정 운영 실행, 교육과정 운영 지원으로 대영역 2개, 교육과정 운영, 놀이지원, 일과운영, 놀이환경 구성, 학부모 협력, IEP 운영, 교사역량강화 지원, 학부모 협력 지원, 교육지원청 지원으로 중영역 9개, 그리고 기타 53개의 세부 운영방안으로 도출되었다. 이 연구는 특수교육 대상유아에게 놀이 중심의 개정 누리과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살펴보고 관련 내용을 도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