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코로나19 시기 학령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양육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자녀가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어머니 15명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주제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수집 시기는 코로나19 감염병 유행으로 1학기 개학이 지연되고 원격수업을 중심으로 공교육이 지속된 2020년 10월로, 코로나19 시기 어머니의 자녀양육 경험을 탐색하기에 적절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코로나19와 자녀돌봄’, ‘코로나19와 자녀교육’이라는 2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코로나19와 자녀돌봄’은 ‘24시간 가정돌봄’, ‘일상의 재구성’, ‘식사와 건강’이라는 대주제가, ‘코로나19와 자녀교육’은 ‘처음 하는 원격수업’, ‘원격수업의 성공과 실패’, ‘자녀교육의 새 방향’이라는 대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학교 등교 등 외부활동이 제한되고 가정 내 돌봄과 교육의 부담이 컸던 코로나19 시기에, 초등학교 4학년 자녀를 돌보고 교육한 어머니의 생생한 자녀양육 체험을 기술하고 어려움과 통찰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