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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 서울가족학교 아동기 부모교실의 효과성: 2020년 비대면 운영사례 분석

저자 : 이재림, 노신애, 박지수

 

저널명(출판사명) : 한국가족관계학회지

 

발행연도(출간연도) : 2021년

 

권호사항(ISBN) : 26권 3호

초록 (내용소개)

연구목적: 공공영역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국내의 효과성 연구가 매우 제한적인 상황에서, 서울시 전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서울가족학교 아동기 부모교실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참여자 특성 및 교육 특성별 효과성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2020년 6-10월에 서울시 14개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한 총 17건의 비대면 아동기 부모교실에 참여했으며,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에 모두 응답한 213명의 자료를 paired t-test와 mixed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 참여자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이 프로그램 이전과 비교해 이후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 중 양육지식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다. 우울로 분류된 참여자의 변화폭이 그렇지 않은 참여자에 비해 컸으며, 컴퓨터나 태블릿 PC를 사용하여 교육에 참여한 집단의 양육지식이 스마트폰으로 참여한 집단보다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결론: 코로나19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사업이 비대면으로 전환된 2020년 아동기 부모교실의 효과성을 분석했다는 의의가 있으나, 후속연구에서는 무작위 대조군 연구와 장기적 효과성 추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