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최신연구

 

원격수업 시대, 가정의 ICTs 환경 적합성: 가구 및 가구원수별 스마트기기 보유 단기 종단적 비교

저자 : 진미정, 배한진, 권순범

 

저널명(출판사명) : 디지털융복합연구

 

발행연도(출간연도) : 2021년

 

권호사항(ISBN) : 19권 1호

초록 (내용소개)

코로나19 확산으로 초‧중‧고등학교에서 비대면 원격수업이 시행되고 있으나 가정의 ICTs 환경이 어떻게 갖추어 져 있는지에 대한 실증데이터를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가정의 ICTs 환경이 원격수업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2012년과 2019년 사이 스마트기기 보유량의 변화와 가구 특성에 따른 스마트기기 보유량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2년에 비해 2019년에는 데스크톱 PC 보유량은 줄어 들었으나 노트북 PC, 태블릿 PC, 스마트폰의 보유량이 증가하여 전체적으로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원격수업 환경이 갖 추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기기에서 스마트폰을 제외할 경우, 가구소득 500만원 미만 가정에서는 자녀수 별로 원격수업에 필요한 기기를 갖추지 못한 비율이 약 30%로 나타나 가구소득에 따라 원격수업 여건이 다름을 보여준 다. 본 연구는 가정의 ICTs 환경을 분석하고 소득집단에 따라 보유 기기 유형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원격수업 으로 인한 불평등을 방지하기 위한 개입 지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