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1998.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
1991.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석사
1989.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리학과 졸업
경력
2002.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2025. 08. – 2027. 07.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장
2025. 03. – 2027. 02.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주임
2019. 08. – 2021. 07.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학생부학장
2015. 10. – 2020. 12.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센터장
2015. 03. – 2019. 02.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센터장
2014. 03. – 2019. 02.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운영위원
2014. 03. – 2015. 03.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장
2014. 08. – 2015. 02.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유아교육최고위과정 부주임
2014. 03. – 2015. 0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웰에이징 시니어산업 고위자과정 부주임
2011. 06. – 2015. 10.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공동연구원
2009. 09. – 2010. 08.
미국 퍼듀대학교 방문연구원
2007. 10. – 2014. 0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부교수
2007. – 200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부장
2002. 11. – 2007. 0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조교수
1999. 09. – 2002. 08.
서울대학교 BK21 아동가족학 사업팀 박사후 연구
외부경력
2025. 07. – 2026. 07.
서울특별시교육청 유보통합자문위원회 자문위원
2025. 12. – 2026. 11.
한국아동학회 회장
한국인간발달학회 회장
2020. 01. – 2021. 12.
한국인간발달학회 부회장
2019. 12. – 2020. 11.
한국아동학회 부회장
2018. 02. – 2020. 02.
관악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2018. 01. – 2019. 12.
한국인간발달학회 감사
2017. 12. – 2019. 11.
한국아동학회 편집이사
2017. 12. – 2020. 12.
금천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위원
2017. 5. – 현재
재단법인 BGF 복지재단 이사
2015. 12. – 2017. 11
한국아동학회 대외협력이사
2016. 01. – 2017. 12
한국인간발달학회 재무이사
2015. 01. – 2016. 12.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교육이사
2014. 06. – 2018. 05.
학부모학회 편집위원
2013. 11. – 2018. 05.
한국아동학회 아동상담교육전문가
2013. 06. – 현재
서초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위원
2014. 01. – 2015. 12.
한국보육지원학회 기획이사
2012. 10. – 2014. 12.
서울시창작공간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운영위원회 전문위원
강남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2010. 09. – 2013. 12.
한국인간발달학회 총무이사
2010. 01. – 2013. 12.
한국아동학회 편집위원
저서
성미애, 이강이, 정현심. (2025). 인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이강이 외 공저). (2017). 결혼이민여성과 다문화가족의 생활문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이강이 외. (2014).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학부모교육. 교문사.
- 이강이 외 공역. (2012). 아동발달. 서울: 센게이지러닝 코리아.
기타저작
이강이, 박새롬(2020). 2019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이강이, 이재림, 그레이스정, 김영선(2020). 초등학교 고학년 전이기 학부모의 교육참여 특성 및 변화의 관련 요인.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이강이, 진미정, 박혜준, 김은영, 김영선, 박새롬(2020). 학부모정책 10년의 성과와 과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진미정, 이재림, 김영선(2019).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의 교육참여 양상과 변화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김은영, 이강이, 장유진(2019). 교육기부 연계를 위한 학부모지원센터의 학부모교육 운영 방안.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영선, 이재림(2018). 초등학교 전이기 학부모의 학교참여 경험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진미정, 이재림, 김영선(2018). 초등학교 초기적응기 학부모의 교육참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학부모정책-기본-2018-01).
- 이강이, 김은영(2018). 학부모회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진미정, 이재림, 김영선, 최혜영(2017). 다양한 유형의 학부모 참여 지원 : 초등학교 전이기 학부모의 교육참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이재림, 최혜영(2016).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참여 지원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박헤준 그레이스정, 최혜영(2015). 2015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2016). 2015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2015). 2014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이미진(2014). 단위학교 학부모회 실태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2014). 학부모 학교참여 운영모델 개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와 아동∙청소년의 적응.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그레이스정, 이현아, 최인숙(2013). 2012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 유형별 모델 개발 기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2). 학교급별, 지역별, 학부모특성별 학부모 학교참여 실태조사에 따른 시범학교 운영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2012). 학부모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연구논문 (최근 10년)
-
Kim, M., & Lee, K. (2025). Effect of Co-engagement with a Conversational Agent on Children’s Video Story Comprehension and Learning Transfer: The Role of Children’s Utterances. Journal of Children and Media.
-
Yim, S., Lee, K., & Choi, N. (2025). The mediating role of learning strateg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for the Study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
형설아, 이강이(2025). 어머니의 사교육 지향성과 학습관여행동 유형에 따른 유아의 생활만족도 차이. 아동학회지, 46(1), 89-105.
-
Lim, M. Y., & Lee, K. (2025). A Pilot Study: Young Children’s Responses to and Ontological Perception of Augmented Reality Ent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1), 69-97.
-
박하연, 이강이(2024). 유아의 또래 얼굴인상 평가 및 편향: 신뢰성 인상에 따른 사회적 의사결정. 아동학회지, 45(4), 447-460.
- 신혜용, 박지현, 이강이, 박유정(2024). 초기 청소년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의 일-양육 양립 시 이점 및 갈등에 대한 종단적 연구: 자기회귀교차지연(ACLM)과 자기-상대방 상호의존모형 (APIM)의 적용. 인간발달연구, 31(2), 91-105.
- 김은경, 이강이(2023). 유아의 능동적인 정보 수용: 수용 정보와 관찰 정보의 불일치 정도 및 질문 유무에 따른 정보 수용 철회의 차이. 인간발달연구, 30(1), 17-28.
- 박유경, 이강이(2023). 모의 인지적 유연성이 유아의 갈등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모의 반응, 유아의 마음이론의 이중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4(2), 103-116.
- 김대웅, 이강이(2023).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자기노출 유형과 외로움의 관계. 아동학회지, 44(3), 239-250.
- 김대웅, 박하연, 이강이(2023). 사춘기 자녀에 관한 부모의 이야기: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네이버 카페 게시물 분석. 인간발달연구, 30(4), 61-71.
- 김대웅, 박하연, 이강이(2022). 부모의 학업지원과 정서지원이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내재적 동기의 조절효과. 인간발달연구, 29(1), 21-41.
- 박유경, 이금규, 김유정, 이강이(2022).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협동심이 학업성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업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9(1), 43-60.
- Hong, Y. J., & Lee, K. (2022). Adolescent bystanders’ moral emotions in cyberbullying.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43(3), 271-295.
- Lim, M. Y., & Lee, K. (2022). Longitudinal Effects of Early Academic Skills on Academic Self-efficacy Mediated by Trajectory in Academic Achie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1), 45-60.
- 이금규, 김유정, 박유경, 이강이(2022). 어머니에 대한 사회적 지원과 가정에서의 교육지원 활동 간 관계에서 사회적 역량의 매개효과: 코로나19 시기 초등학교 4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9(3), 163-180.
- 김민정, 서혜민, 임민영, 이강이, 박혜준(2022). 어머니의 사회적 역량이 코로나19 시기 돌봄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학교기반 공동체 의식과 원격수업 만족도의 순차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3(4), 401-413.
- 김영선, 이강이, 이재림(2022). 초등학교 학부모의 교육참여: 학부모교육참여패널 1~4학년 기초분석 결과. 가족정책연구, 2(1), 65-87.
- 박하연, 은선민, 박유경, 이강이(2022). 학령기 여아의 성숙시기가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신체적 자아상과 어머니 일상적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육아정책연구, 16(2), 183-207.
- 박유경, 김대웅, 이금규, 이강이, Grace H. Chung(2022).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진로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역량과 자녀 학교생활 파악의 상호인과성. 가정과삶의질연구, 40(4), 59-71.
- 이지영, 이강이(2021).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 반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2(1), 119-134.
- 이현아, 이강이(2021). 어머니의 양육불안이 유아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과제 지원 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2(2), 185-198.
- 임민영, 김민정, 이강이(2021). 유아기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학령기 아동의 그릿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열린부모교육연구, 13(2), 75-92.
- 정은화, 이강이(2021).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어머니의 양육 및 교육지원 유형 -코로나19로 인한 초등학교 1학년 온라인 학습상황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8(3), 317-337.
- 홍예지, 장유진, 이강이(2021).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적응 유형화 및 어머니의 교육참여 예측요인 검증. 아동학회지, 42(2), 219-231.
- 박새롬, 이강이(2021).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동유형에 따른 참여 결정요인 탐색. 인간발달연구, 28(3), 167-190.
- 박새롬, 이강이(2021). 학부모 교육참여 우수사례 공모사업의 변화와 2019년 우수사례 내용 분석. 열린부모교육연구, 13(3), 1-29.
- 박하연, 이재림, 이강이(2021). 육아와 조부모: 온라인 카페 게시글 토픽모델 분석. 가정과삶의질연구, 39(2), 91-107.
- 이보람, 이강이(202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공교육 원격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자녀교육 지원현황. 가정과삶의질연구, 39(2), 63-78.
- 박하연, 김민정, 이강이(2021). 어머니의 평등한 성역할 태도, 양육분담, 가족유연성과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지역규모(대도시/읍면) 차이를 중심으로. 가정과삶의질연구, 39(3), 151-168.
- Lee, S., Kim, S., & Lee, K. (2021).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Negative Peer Play in Preschool: Predictors and Outcomes. Journal of Comparative Family Studies, 52(3), 447-479.
- Jang, Y., & Lee, K. (2021). The effect of mothers’ anxiety, psychological control, and attention to academic achievement on Korean early childhood children’s helplessness. Child Indicators Research, 14(3), 1157-1174.
- 김대웅, 이강이(2020). 중학교 1학년 또래 관계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목적별 이용 정도에 따른 다집단 분석, 아동학회지, 41(5), 45-58.
- 박서이, 이강이(2020). 어머니의 우울과 초등 1 학년 아동의 집행기능 곤란과의 관계에서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학부모연구, 7, 107-123.
- 김지영, 이강이(2020). 어머니의 교육참여가 초등학교 1 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사-학부모 관계의 상호작용효과. 열린부모교육연구, 12(1), 81-103.
- 박서이, 김영, 최지수, 이강이(2020). 모의 자기체계능력 및 학부모교육 참여와 초등 2 학년생의 학교적응 변화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 819-838.
- 안수빈, 이강이, 이재림, 김은경(2020).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양육스트레스의 의미 네트워크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8(1), 61-77.
- 안수빈, 홍예지, 박영아, 이강이(2020). 스마트기기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양육스트레스가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함께 사용여부의 매개효과 검증. 인간발달연구, 27, 185-205.
- 박새롬, 홍예지, 이강이(2020). 초등학교 2 학년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자녀교육 갈등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양육역량과 가정에서의 교육지원 활동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7, 165-184.
- 정은화, 김지영, 이현아, 이강이(2020). 초등학교 2 학년 자녀를둔 취업모의일-자녀교육 갈등이 모의 양육 수행 역량에 미치는 영향: 모의 부모-자녀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1(2), 89-101.
- 홍예지, 이강이(2020). 학령초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일-가정 갈등의 변화 유형화 및 영향요인과 결과요인 검증. 육아정책연구, 14(1), 97-120.
- 최인숙, 채진영, 이강이(2020). 유아교육기관의 전통문화교육 실태 및 유아교사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53-70.
- 임민영, 이강이(2020). 영아의 기질과 교사가 지각한 영아-교사관계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40(2), 225-245.
- 이정민, 이강이(2020). 기질, 또래관계 및 교사-영아 관계에 따른 어린이집 영아반 원아의 코티졸 일일 변화: 보육기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1(1), 75-87.
- 정정화, 홍예지, 이강이(2019). 초등학교 전이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역량 변화에 따른 잠재집단 추정과 영향요인 및 결과요인 검증. 인간발달연구, 26, 115-138.
- 김지선, 이강이. (2019).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 스마트미디어 중재,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사용시간, 사회적 유능감의 구조적 관계. 아동학회지, 40(6), 63-76.
- 정은화, 이현아, 이지영, 이강이(2019). 초등학교 3 학년의 미디어기기 이용과 집행기능 곤란과의 관계: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4), 523-534.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9).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의 종단적 영향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3), 407-417.
- 은선민, 박영아, 김충일, 이강이(2019). 잠재계층성장분석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을 활용한 초기 아동기 체질량 지수 변화 궤적의 유형화-사회· 정서발달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66, 135-157.
- 은선민, 이수현, 이강이(2019).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변화 궤적 유형화: 유형 예측요인과 유형별 심리· 사회적응. 한국청소년연구, 30(2), 177-211.
- 김수정, Xiangxun Jin, 이강이(2019). 4 년제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도 및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유형과 부모요인의 영향력 검증. 청소년학연구, 26(4), 1-27.
- 장유진, 이강이(2019). 독서 컨텐츠 이용 어머니의 디지털 기기 인식, 양육효능감과 목표지향 양육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8(1), 1-20.
- Hong, Y. J., & Lee, K. (2019).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on social interactive parenting with a focus on Korean employed mothers’ parenting support from ecological contex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96, 308-315.
- 김은경, 강수정, 정혜린, 이강이, 최나야(2018). 중학생이 인식한 학교풍토, 자아탄력성의 궤적,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교육학연구, 56, 209-232.
- 김충일, 이강이(2018). 기본움직임기술 중심 유아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6(4), 251-272.
- 김은경, 이강이(2018). 중학생이 인식한 부모 및 또래 지지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5(9), 77-98.
- Kwon, Y. J. & Lee, K. (2018). Group child-centered play therapy for school-aged North Korean refuge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7(4). 256–271.
- 권소정, 이강이(2018). 부모-자녀상호작용, 직간접 돌봄지원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취업모의 근로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12(2), 57-81.
- 이수현, 이강이, 이재림, 김영선, 유예진(2018).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과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양육역량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5(3), 181-202.
- 홍예지, 안혜령, 이강이, 최나야(2018). 만5세 유아의 또래놀이 단절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사회적 유능감의 조절효과. 인간발달연구, 25(3), 133-152.
- 김은영, 권순범, 이강이(2018). 초중학교 학부모의 학부모회 인지도 및 참여 관련 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8(16), 509-525.
- 안수빈, 은선민, 이강이(2018). 초등학교 전이과정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행복감 변화 유형: 취학전 아동 및 부모 특성을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12(1), 151-173.
- 은선민, 권소정, 이강이(2018). 가정 및 기관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 격차: 부모 양육행동의 군집 예측 가능성. 인간발달연구, 25(2), 203-222.
- 안수빈, 이강이(2018). 경험표집법을 통해 본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일상 행복감. 인간발달연구, 25(2), 35-50.
- 김세리, 이강이(2018). 영유아 어머니의 자녀돌봄시간 사용 유형화와 유형별 시간사용만족도 및 시간부족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3), 1-19.
- 장유진, 홍예지, 이강이(2018).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언어-인지능력을 매개로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성별의 차이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56(2), 133-144.
- 정혜린, 김은경, 이강이(2018). 혁신학교 중학생이 인식한 학습자 중심 수업방법, 학교 만족도의 궤적 및 학교적응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8(3), 275-299.
- 강보람, 이강이(2018). 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가 유아의 공감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학회지, 25(1), 1-23.
- 강수정, 홍예지, 이강이, 최나야(2017). 모유수유 기간과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계: 인지발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6), 63-77.
- 김세리, 조혜림, 이강이(2017). 위계선형모형(HLM)을 통한 영유아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추정. 열린부모교육학회지, 9(4), 57-74.
- 홍예지, 강수정, 이강이, 최나야(2017). 유아의 가정환경자극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언어인지발달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4(4), 161-178.
- 구예진, 이강이(2017). 자연재해 경험,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이 자연재해에 대한 아동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지진 경험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6), 51-62.
- 홍예지, 박영아, 안수빈, 이순형, 이강이(2017). 어머니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영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육아정책연구, 11(2), 51-62.
- 이수현, 이강이(2017). 부모의 행동적, 심리적 통제가 아동의 성취가치 발달궤적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9(2), 109-134.
- 안수빈, 강보람, 이강이(2017). 아동의 미디어 이용시간, 문제행동,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학회지, 38(2), 191-204.
- 최혜영, 이강이, 이재림, 이수현(2017). 다문화가족 어머니의 학교참여 경험: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4(1), 159-181.
- Kim, C. I. & Lee, K. Y.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fundamental movement skills and body mass index in Korean preschool children.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4(6), 928-935.
- 김민정, 이강이(2017).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8(1), 127-138.
- 김은영, 이강이(2016). 초·중·고 학부모와 학교의 소통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7), 27-49.
- 김세리, 이강이(2016).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행동문제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6), 41-58.
- 김세리, 이수현, 구예진, 이강이(2016). 학부모 학교참여가 부모효능감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지, 23(4), 139-154.
- 노보람, 은선민, 이강이, 김은영(2016).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과 유아기 자녀의 부정적 또래 상호작용의 구조관계: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3(4), 155-179.
- Lee, S., Lee, K., Yi, S-H., Park, H. J., Hong, Y-J., & Cho, H. (2016).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Mobile phone dependency as mediat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5(2), 407-418.
- 권윤정, 이강이(2016). 강박사고 및 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 어머니의 냉담하고 훈육적인 양육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적용. 아동교육, 25(2), 185-200.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6). 초·중·고 학부모의 교육기부 참여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597-617.
- 김충일, 이강이(2015).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3(5), 503-517.
- 이수현, 이강이(2015). 성적부진이 청소년의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모-자녀관계 스트레스와 자존감의 매개효과: 다집단 분석을 활용한 학교급별 차이 탐색. 청소년학연구, 22(9), 183-211.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5). 초중고 학부모의 학부모교육 참여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9), 161-182.
- 이정민, 김세리, 이강이(2015). 초산모의 출산 후 4년간 자녀가치 변화궤적. 아동학회지, 36(4), 177-192.
- 이정민, 강수정, 이강이, 이순형(2015). 부모의 양육방식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교생활 적응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4), 91-110.
- 권윤정, 이강이(2015). 부모자녀관계 문제로 습관적 자위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4(2), 5-22.
- 김충일, 장유진, 이강이(2015). 유아기 부모를 위한 심리적 통제 양육 척도(Psychological Controlled Parenting Scale for Childhood parent: PCPSC) 개발 연구. 아동교육, 24(2), 23-38.
학술대회발표
(최근 10년)
김세리, 이강이(2025).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영유아 관련 연구 동향. 2025 생활과학분야 공동춘계학술대회
김영, 이강이(2025). 어머니의 어린 시절 유수 경험에 따른 어머니-유아 간 정서적 가용성과 일상 놀이 상호작용의 질. 2025 생활과학분야 공동춘계학술대회
지민선, 이강이(2025).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utonomy support and career adaptability among adolescents : The role of grit and happiness. The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김민정, 이강이(2024). 대화형 에이전트의 참여에 대한 유아의 발화 양상. 2024 (사)한국생활과학회 하계학술대회
형설아, 이강이(2024). 어머니의 사교육 지향성과 학습관여행동 유형에 따른 유아의 생활만족도 차이. 2024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신혜용, 이강이(2024). 초기 청소년의 인스타그램 자기노출 유형: 유형에 따른 외로움의 차이와 영향요인. 2024 한국인간발달학회 가정과삶의질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신혜용, 박지현, 이강이, 박유정(2023).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의 일-양육 양립 시 이점 및 갈등에 대한 종단적 연구: 자기회귀교차지연(ACLM)과 자기-상대방 상호의존모형(APIM)의 적용. 2023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김대웅, 이강이(2023). 학령 중기 아동의 자기노출 유형과 외로움의 관계. 2023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임선영, 최나야, 이강이(2023). The mediating role of learning strateg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ICER)
김세리, 이수현, 이강이(2023).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아동의 생활시간 유형화 : 부모 양육관련 요인의 영향력과 아동의 전반적 행복감 및 학교적응 차이. 한국인간발달학회 2023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김대웅, 박하연, 이강이(2023). 사춘기 자녀에 관한 부모의 이야기 : 온라인 커뮤티니 게시물 분석. 한국인간발달학회 2023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임선영, 이강이(2023). 성별에 따른 중학생 국어성취도의 차이: 독서와 학습전략의 순차적 매개효과. 한국인간발달학회 2023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이금규, 이강이(2023). 어머니의 공감 능력이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교사 협력행동, 유아-교사 관계의 순차적 매개효과. 한국인간발달학회 2023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김유정, 박유경, 이금규, 이강이(2022). 부모효능감과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간의 관계: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관계,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2022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김은경, 이강이(2022). 유아의 정보 수용 철회: 수용정보와 관찰정보의 불일치 정도 및 질문 유무에 따른 차이. 2022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박유경, 이강이(2022). 어머니의 인지적 유연성이 유아의 갈등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유아의 마음이론의 이중매개효과. 2022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박유경, 김대웅, 이금규, 이강이, 그레이스정(2022). 어머니의 학교생활파악과 사회적 역량의 관계가 초등학생 자녀 진로지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의 적용. 2022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가정과삶의질학회)
김민정, 서혜민, 임민영, 이강이, 박혜준(2022). 어머니의 사회적 역량이 코로나19 시기 돌봄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학교기반 공동체 의식과 원격수업 만족도의 이중매개효과. 2022 어린이날 제정 100주년 기념 춘계연합학술대회(한국아동학회)
박하연, 김대웅, 이강이(2022). 초등 4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교육정보채널, 양육역량과 학부모역할 스트레스의 관계: 어머니 취업여부에 따른 차이. 2022 어린이날 제정 100주년 기념 춘계연합학술대회(한국인간발달학회)
임선영, 이강이(2022). 어머니의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와 학교만족도가 사교육 의존에 미치는 영향: 학부모역할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2022 어린이날 제정 100주년 기념 춘계연합학술대회(한국인간발달학회)
이금규, 김유정, 박유경, 이강이(2022). 코로나19 시기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가정에서의 교육지원 활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사회적 역량의 매개효과. 2022 어린이날 제정 100주년 기념 춘계연합학술대회(한국인간발달학회)
임민영, 이강이(2022). 취학전 기초학습능력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종단적 영향 및 학업수행능력의 매개효과: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유아교육학회 2022 춘계정기학술대회
김대웅, 박하연, 이강이(2021). 부모의 학업지원과 정서지원이 고등학생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내재적 학업동기의 조절효과. 2021 한국인간발달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김은경, 이강이(2021). 초등학교 4학년 여아의 스마트폰 의존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에서의 SNS 이용의 조절효과. 한국아동학회 2021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박유경, 이금규, 김유정(2021). 초등학교 5학년아동의 협동심이 학업성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업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1 한국인간바달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강혜현, 이강이(2021).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oriented moral judgement of children and the developmental expectations of parents and teachers. 2021 한국유아교육학회 제11차 국제학술대회
김지영, 김영, 이강이(2021). 초등 고학년 전이기 아동의 학업수행적응 변화유형과 예측 요인 탐색: 아동 개인, 가정, 학교 맥락을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2021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정은화, 이강이(2021).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학습관여행동 유형: 코로나19로 인한 초등학교 1학년 온라인 학습상황을 중심으로. 2021 한국인간발달학회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안수빈, 이강이(2021).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영아의 정서 연구 동향. 한국아동학회 2021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 이현아, 이강이(2020). 어머니의 양육불안이 유아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과제 지원 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0 한국아동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 이지영, 이강이(2020).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 반응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20 한국아동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 박하연, 김민정, 이강이(2020). 어머니 성역할 가치, 양육분담, 가족유연성과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 지역(대도시/읍면) 차이를 중심으로. 2020 가정과삶의질학회, 인간발달학회 공동학술대회
- 박하연, 이재림, 이강이(2020).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온라인 카페 게시글의 육아와 조부모 관련 주제 분석. 2020 가정과삶의질학회, 인간발달학회 공동학술대회
- 임민영, 이정민, 이강이 (2020). 능동적 의미구성자로서 유아의 경험 표상: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그림일기 사례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 김대웅, 이강이(2020). 중학생 또래 관계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목적별 이용 정도에 따른 집단을 구분하여. 2020 한국아동학회 춘계 온라인 학술대회
- 김지영, 정은화, 이강이(2020).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빅데이터분석을 중심으로. 2020 한국아동학회 춘계 온라인 학술대회
- 박서이,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depression and child’s executive function difficulties: the mediating role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South Korea
- 박서이,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maltreatment and school adjustment of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moderated mediating mode of social withdrawal and peer trust.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South Korea
- 임민영, 이강이(2019). Qualitative Research on Team Teaching Experiences of Newly Appointed Daycare Center Teachers.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South Korea
- 안수빈, 이강이, 이재림, 김은경(2019).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양육스트레스 의미 네트워크 분석.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혜중, 이강이(2019). 유아의 기질과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영향: 만 3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지영, 이강이(2019). 학부모의 학교교육참여가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사-학부모 관계의 상호작용효과.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은경, 이강이, 이재림, 안수빈(2019). 육아지원정책 관련 트위터 게시글 감성분석 및 감성예측요인: 의사결정나무 분석.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안수빈, 이강이(2019). 모-자녀 상호작용과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 간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성별간 다집단 분석.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정정화, 이강이(2019). 부-모의 교육지원 행동의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예측요인 검증 및 초등저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의 차이.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권소정, 이강이(2019). Effects of Korean Mothers’ Work-Family Enrichment/Conflict on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The Mediational Role of Mothers’ Emotion-Expressive Behavior. The 20th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9. 7. 12-14 / Taipei, Taiwan
- Ying JIN, 이강이(2019). Psychological and School Adaptation of Immigrant Children in South Korea: Focusing on Social Support and Maternal Factors.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이지영, 이현아, 이강이(2019). The Influence of First Grade Students’ in Middle School? or Adolescent’s? Mobile Phone Dependency on School Adapt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Monitoring.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정은화,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Mother-Child Interaction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Fathers’ Co-Parenting and Father-Child Interaction.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정정화,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Latent Profiles of Mothers’ Educational Aspirations and Their Early School-ag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 South Korea.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유예진, 김지선, 이강이(2019). 부와 모의 가족통합적 공동양육태도가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 SDG 4.2 춘계연합학술대회
- 김지영, Xiangxun JIN, 이강이(2019). 어머니의 공동양육행동이 아버지의 온정적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9).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 및 한국어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정은화, 이지영, 이현아, 이강이(2019). 초등학교 3학년의 미디어기기 이용과 집행기능 곤란과의 관계 :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이수현, 은선민, 이강이(2019). 다문화 어머니의 주변화가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매개로. 2019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 박서이, 최지수, Ying JIN, 이강이(2019). 모의 자기체계능력 및 학부모교육 참여와 초등1-2학년생 학교적응 변화의 관계. 2019 학부모교육참여패널 학술대회
- 정은화, 김지영, 이현아, 이강이(2019). 취업모의 일-자녀교육 갈등이 모의 양육수행역량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9 학부모교육참여패널 학술대회
- 정정화, 홍예지, 이강이(2019). 초등학교 전이기 자녀, 함께 변화하는 어머니의 양육역량: 원인과 결과의 통합적 모형을 적용하여. 2019 학부모교육참여패널 학술대회
- 은선민, 박영아, 김충일, 이강이(2018). 잠재계층성장분석을 활용한 취학 전 유아의 체질량 지수 변화 궤적의 유형화: 생활습관 특성 및 자아존중감의 차이. 2018년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은경, 이강이(2018). 중학생의 목표의식 잠재프로파일분석 및 예측요인 검정. 2018년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은선민, 이강이(2018). Blunted stress responsivity to psychosocial challenge? Examining its relations to temperamental negative affectivity and self-initiative behavior among Korean preschoolers. 25th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Gold Coast, Australia
- 김세리, 이수현, 이강이(2018). Coparenting mediates the effect of maternal depression on 6-year-ol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25th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Gold Coast, Australia
- 조혜림, 박섣메, 유예진, 이강이(2018). Mediating effect of mother’s positive parenting in relation to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ur and school readiness of Korean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25th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Gold Coast, Australia
- 조혜림, 이수현, 유예진, 이강이(2018). 국가 주도 보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 실제: 한국과 미국의 사례비교. 2018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8). 성장혼합모형(GMM)을 적용한 다문화청소년의 또래지지 변화유형 및 예측요인. 2018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김영선, 이재림, 이강이(2018).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과 어머니의 학부모역할 경험. 한국가족학회 2018년 춘계학술대회
- 구예진, 이강이(2017). 자연재해 경험,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이 자연재해에 대한 아동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2017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이수현, 이강이, 이재림, 김영선 (2017). 어머니가 경험한 사회적 지원과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양육역량의 매개효과. 2017 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보람, 이강이(2017). 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가 유아의 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은선민, 이강이(2017).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심리사회적 도전 상황에서 나타나는 만 5세 유아의 코티졸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7). 경험표집법을 통해 본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일상행복감.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은선민, 권소정, 이강이(2017). 유아의 가정-기관 사회적 행동 격차에 따른 군집: 부, 모 양육행동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은경, 이강이(2017). A case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personal history and providing child care of grandmother.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9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박영아, 홍예지, 안수빈, 이순형, 이강이(2017). Do smart devices work as a peacekeeper?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안수빈, 홍예지, 박영아, 이강이, 이순형(2017). Are smart devices helpful or harmful for children? The effects of mothers’ perception on young children’s use of smart devices.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이수현, 김세리, 이강이(2017).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4-6 years old children’s negative peer play and its effect on school adaptation.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홍예지, 박영아, 안수빈, 이순형, 이강이(2017). Toddlers in a smart box?: How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dependency on smart devices shape 0-3-year olds’ development. Oral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안수빈, 이강이(2017). 0-3세 아동의 스마트기기 사용과 수면간의 관계. 학부모정책연구센터,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은선민, 이강이(2017). 취학 전 유아의 기질이 자기주도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코티졸 반응성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학부모정책연구센터,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조혜림, 이강이(2017). 유아의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에 따른 성취동기 및 과제수행의 차이. 학부모정책연구센터,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민정, 이강이(2016).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6).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도 변화궤적 및 예측요인.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이강이(2016). 휴대전화의존의 발달 궤적 유형화: 부모 통제의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이강이(2016). Cluster analysis on developing course of self-determined motivation on learning: Effects of parental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control. Oral presented in 2016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 meeting.
- 최혜영, 이강이, 이재림, 이수현(2016).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황민지, 이강이, 박혜준, 이순형(2016). 대학생의 아동발달지식이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DAP)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2016년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세리,이수현,구예진,이강이(2016). 학부모의 학교참여 및 소통만족이 부모역할효능감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2016년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세리, 이강이(2015).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행동문제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 창립10주년 기념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5). 초‧ 중‧ 고 자녀를 둔 가정의 학부모 교육기부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
- 이수현, 이강이, 이순형, 박혜준, 홍예지, 조혜림(2015).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The Mediating Role of Mobile Phone Dependency.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연구과제
연구책임자(2025.1.1. – 2025.12.31.). 아동가족학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혁신사업. 서울대학교.
공동연구원(2024.1.1. – 2024.12.31.). 아동가족학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혁신사업. 서울대학교.
공동연구원(2023.11.17. – 2024.1.31.). 국내외 학부모정책 동향 분석 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공동연구원(2022.3.1. – 2022.12.31.). HumEc Inno-Edu 2031 : 생활과학대학 창의교육 프로젝트. 서울대학교.
공동연구원(2021.3.1. – 2022.2.28.). HumEc Inno-Edu 2031 : 생활과학대학 창의교육 프로젝트.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2019.10.16. – 2020.12.31.)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 (3단계/3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9. 05. – 2019. 07.) 학부모교육 관련 정부부처 개발 보급 자료 실태조사 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연구책임자(2019. 05. – 2019. 09.) 육아존중문화로의 패러다임전환과 긍정적 육아문화 조성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 연구책임자(2018.10.16. –2019.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기능 회복(3단계/2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7.10.16. – 2018.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3단계/1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7.4.1. – 2018.2.28.) 탈북가정 아동을 위한 미디어 및 놀이문화 프로그램 및 강의 개발.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 연구책임자(2017.3.20. – 2017.11.20.). 중고등 부모교육 매뉴얼 및 콘텐츠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 연구책임자(2017. 1. 6. – 2017. 4. 5.). 아동발달의 가치와 부모역할의 재정립에 관한 연구. ㈜웅진씽크빅.
- 연구책임자(2016. 10. 16. – 2017.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3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6. 8.1. – 2016. 12.30.). 서울대학교 Agenda 2020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6. 3. 1. – 2020. 8.) BK21플러스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사업팀.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5. 10. 16. – 2016.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2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4. 6. 1. – 2015. 5. 31). 신사회위험에 대비하는 돌봄 연구 전문인력 양성팀.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4. 10. 16. – 2015. 10. 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2단계/1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3.10.16. – 2014.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3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2.11. – 2013.10). A daily diary study of interpersonal episodes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8th graders and their parents.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2.10.16. – 2013.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2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1.6.16. – 2012.10.15.). 아동,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1단계/1차년도). 한국연구재단.
- 공동연구원(2011). 직원 가족친화교육. 지방자치단체.
- 공동연구원(2010). 유아 보육/교육기관 개원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08.1 – 2008.12). 한국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
- 공동연구원(2007.12. – 2008.8.).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통합 한글교육프로그램 개발. 제주교육청.
- 공동연구원(2006.9. – 2006.12.). 인간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조기유학의 득과 실. 한국교육개발원.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Ut elit tellus, luctus nec ullamcorper mattis, pulvinar dapibus le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