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Professor

최나야 교수

Choi, Naya

전공아동학 (아동 언어·인지 연구실)
주소222동 408호
연락처02-880-5698
이메일choinaya@snu.ac.kr

최나야 교수

Choi, Naya

전공아동학 (아동 언어·인지 연구실)
연구실222동 408호
연락처02-880-5698
이메일choinaya@snu.ac.kr
학력사항

2007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박사

2001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석사

2002

Carleton University(Dpt. of Psychology), Algonquin College(D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수학

1995-1996

북경대학교(중어중문학과) 수학

1999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언어학과 졸업

경 력

2020.9 – 현재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

2022.3 – 현재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장

2021.3 – 2022.2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학과장

2017.9 – 2020.8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부교수

2022.1 – 2023.12

한국인간발달학회 총무이사

2021.12 – 2023.11

한국아동학회 재무이사

2020.12 – 2021.11

한국아동학회 기획이사

2019.12 – 현재

인지발달중재학회 편집위원

2019.12 – 2020.11

한국아동학회 학술위원

2019.3 – 2021.2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주임

2020.1 – 2020.12

대한가정학회 홍보이사

2018.1 – 2019.12

대한가정학회 학술이사

2008.9 – 2017.8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2012.8 – 2013.2

California State University(LA) Visiting Scholar

수상경력 및 자격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교수학술상 2023
  • 부산외대 TESOL 2006
  • 한국가정관리학회 최우수박사학위논문상 2007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우수논문상 2015
  • 한국가정관리학회 우수포스터상 2015
  • 가톨릭대학교 우수 강의상 2009, 2010, 2016
저 서
  • 최나야, 정수지(2024). 내 아이를 위한 어휘력 수업. 로그인.
  • 최나야(2024).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문해력.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최나야, 김태연, 강수정(2023). 배움을 놀이에서 찾다: 문해놀이. 한국보육진흥원.
  • 최나야, 정수지, 최지수, 김효은, 박상아(2022). 문해력 유치원. EBS북스.
  • 최나야, 정수정(2022).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밀3. 로그인.
  • 최나야, 정수정(2022).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밀2. 로그인.
  • Kiaer, J., Morgan-Brown, J., & Choi, N. (2021). Young Children’s Foreign Language Anxiety: The Case of South Korea. Clevedon: Multilingual Matters.
  • 최나야, 정수정(2021).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밀1. 로그인.
  • Kiaer, J., Ahn, H., & Choi, N. (2021). 영어의 아이들. 사이언스북스.
  • 최나야 외(2021). 아동미술-이론과 실습. 학지사.
  • 최나야 외(2017). 아동학 강의: 아동에 대한 질문과 대답. 학지사.
  • 이순형, 권혜진, 권기남, 김헤라, 최나야, 김지현, 김은영, 안혜령, 조우미(2015). 영유아 과학지도. 교문사.
  • 김세영, 최나야, 박부진(2015). EST-C 아동 자아강도 검사. 학지사.
  • 이순형, 권혜진, 민하영, 권기남, 최나야, 김지현, 민미희, 조우미(2015). 영유아 수학지도. 교문사.
  • 공인숙, 김영주, 최나야, 한유진(2013). 아동문학. 양서원.
  • 이순형, 이성옥, 민하영, 이영미, 한유진, 장영은, 최나야, 김지현, 김진경, 정현심(2013). 영유아 건강교육. 학지사.
  • 최나야, 채진영, 한신애, 조유수 역(2012). 유아문해교육과정 언어 쌓기 연간 프로그램. 시그마프레스 John Lybolt, Catherin Gottfred & Jennifer Armstrong (2007). Building language throughout the year: The preschool early literacy curriculum. Brooks Publishing.
  • 최나야, 최인화 역(2012). 아동 정신건강과 통합교육. 학지사. Myles L. Cooley (2007). Teaching kids with mental health & learning disorders in the regular classroom: How to recognize, understand, and help challenged. Free Spirit Publishing.
  • 최나야, 아이종이(2011).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유아교육활동. 교문사.
  • 이순형, 최나야, 채진영, 한신애, 조유수, 김민경, 김지원, 이정민(2011) 유아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 최나야 역(2010). 아이들의 문해 어떻게 지도할까? 시그마프레스. Laurie Makin & Marian Whitehead (2003). How to develop children’s early literacy: A guide for professional carers and educators. Sage Publishing.
  • 이순형, 권혜진, 민하영, 권기남, 김헤라, 최나야, 김지현(2010). 영유아 수·과학지도. 교문사.
  • 이순형,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최나야, 김지현(2010). 영유아 언어지도. 교문사.
연구논문
  • 편지애, 이상은, 최나야(2024). 잠재전이분석을 적용한 청소년 독서특성의 유형 및 변화 양상: 개인, 가정, 학교 요인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72, 197-232.
  • 이상은, 편지애, 양연희, 최나야(2024). 초등학교 저학년 발달성 난독증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험 연구: 포토보이스를 활용하여. 학습장애연구, 21(2), 49-76.
  • 김효은, 이은혜, 최나야(2024). 뉴스에 나타난 지역 간 교육격차 경향과 인구감소지역과의 비교: 2004-2023년 기사에 대한 토픽모델링 및 시계열분석을 통한 지역인구특성 추세 예측.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14), 221-241.
  • 박지은, 최나야(2024). 가정 소근육운동 경험에 대한 부모인식이 유아의 소근육운동 빈도에 미치는 영향: 가정환경의 매개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6(2), 51-63.
  • 마지예, 최나야, Grace H. Chung(2024). 어린이집에서의 이중언어 멘토 배치와 외국인 영유아의 적응에 대한 사례연구. 다문화교육연구, 17(2), 161-188.
  • 이상은, 김도연, 김효은, 최나야(2024). 국내 창작 그림책에 표현된 서울의 이미지에 대한 내용분석: 장소감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학연구, 95, 1-31.
  • 최나야, 정수지, 최지수(2024). 유아 존댓말 사용 및 상호작용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인간발달연구, 31(2), 143-158.
  • 최나야, 김효은, 편지애, 양연희, 이은혜(2024). 초1 한글해득부진아동과 일반아동의 유아기 문해상호작용 프로파일에 따른 문해활동 선호도 및 기초학습능력 차이. 인간발달연구, 31(1), 101-117.
  • 박상아, 최나야(2024). 성인의 발화 수준에 따른 유아의 영상 내용 이해와 우연적 단어학습의 차이.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5(1). 41-62.
  • 김효은, 최나야(2024).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 및 부모의 문해지도 유형 탐구: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과 아동 한글해득수준의 유형 예측. 유아교육학논집, 28(1), 59-84.
  • 이상은, 편지애, 최나야(2023).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독서 시간 변화 유형: 부모-자녀 문해 상호작용과 학업수행능력과의 연관성 탐색. 육아정책연구, 17(3), 77-101.
  • 최나야, 편지애, 김효은, 이은혜, 양연희(2023). 초등학교 1학년 한글해득부진 아동과 일반 아동의 영역별 발달과 유아기 가정 문해환경 비교. 인간발달연구, 30(4), 165-183.
  • Choi, N., Jung, S., & No, B. (2023). Learning a Foreign Language under the Influence of Parents: Parental Involvement and Children’s English Learning Motivational Profile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16.
  • 이상은, 최나야, 김은영(2023). 초등 3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교육에 대한 심리적 반응 및 자녀교육 지원활동: 부모역량 유형에 따른 차이. 인간발달연구, 30(3), 123-135.
  • 김효은, 최나야, 편지애(2023).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 및 부모의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과 문해지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43(5), 261-286.
  • 김효은, 최나야(2023).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모 및 교사의 문해지도 비교: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8(3), 153-175.  
  • 노보람, 최나야(2023). 초등학생의 영어학습 동기 및 불안 프로파일: 영어성취도, 영어효능감, 자기주도학습전략과의 관계. 아동교육, 32(2), 83-102.
  • Lee, S. E., Choi, N., & Kiaer, J. (2023). The social perceptions of young children’s use of smart devices in South Korea: Evidence from big data methodologies. Contemporary Educational Technology, 15(3). ep424.
  • 최나야, 최지수, 정수지, 김효은, 박상아(2023). 유아의 기초문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의 물리적 문해환경 및 양적⋅ 질적 책 읽기 상호작용: 음운론적 인식, 어휘력, 이야기 이해력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유형 분석. 인간발달연구, 30(1), 121-138.
  • 이상은, 최나야(2023). 학령초기 아동 어머니의 도서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탐색.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7(1), 233-261.
  • 한지현, 최나야(2022).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이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 흥미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42(6), 127-153.
  • 정수지, 최나야(2022). 부모의 단어지도가 유아의 수용어휘 크기에 미치는 영향: 단어인식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3(4), 377-387.
  • Choi, N., Sheo, J., Jung, S., & Choi, J. (2022). Newspaper Reading in Families with School-Age Children: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Interaction Using Newspaper, Read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21), 14423.
  • 최지수, 최나야(2022). 30∼40대 자녀양육기 부모의 자녀돌봄, 문화․여가활동 시간, 성역할 태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생활시간 사용의 양태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9(3), 281-311.
  • 최지수, 최나야 (2022). 그림책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국내연구 동향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3(3), 49-83.
  • Kiaer, J., Driggs, D., Brown, L., & Choi, N. (2022). Ideologie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The Case of Korean Address Terms. Journal of Language, Identity, & Education, AHEAD-OF-PRINT, 1-21. 
  • 편지애, 최나야(2022). 아동의 독서시간과 집행기능 곤란의 관계: 어머니 양육행동의 조절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41(2), 31-45. 
  • Cho, H. J., Jo, J. H., Choi, N., Choi, J., & Park, W. (2022). Environmental themes and ecosystem services in picture books about forests for sustainability education. Journal of Forest Research, 1-10.
  • 곽미언, 최나야, 캉리(2022). 중국 조선족 부모의 이중언어사용과 가정문해환경이 만 3세 유아의 이중언어 표현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9(2), 185-214.
  • 조혜정, 최지수, 최나야, 조장환(2022). 숲 그림책에 나타난 생태계서비스와 인간이 숲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한 감정어휘의 탐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3(2), 125-157.
  • 최나야, 정수지, 최지수, 박상아, 김효은(2022). 균형적․ 통합적 유아 문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문해력에 미치는 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3(1), 21-49.
  • 최지수, 최나야(2022). 보육교사가 사회적 관계 속에서 구성한 돌봄의 의미. 한국영유아보육학, 134, 29-56.
  • 노보람, 최나야(2022). 취학 직전 유아의 쓰기 발달: 쓰기 운동조절 및 쓰기 표현 유형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43(1), 47-59.
  • Cho, H. J., Kiaer, J., Choi, N., & Song, J. (2022). The role of prosodic and visual information in disambiguating wh-indeterminates: The case of Korean three-year-olds. Journal of Child Language, 1-23.
  • 최나야, 노보람, 최지수, 오태성(2021). 가정의 독서환경 군집에 따른 유아 어휘력과 읽기 흥미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2), 23-37.
  • 캉리, 최나야, 강소연(2021). 다문화 청소년의 소수언어 구사수준: 이중문화 수용태도, 부모의 교육적 지원, 부모-자녀 간 소수언어 사용도의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9(4), 543-556.
  • 박윤현, 최나야, 김보경(2021). 교수자료의 정보제시 방식과 유아의 시각ㆍ청각 작업기억 용량이 유아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42(6), 721-740.
  • Choi, N., Kang, S., & Kim, D. (2021). Effects of temperament and parent–child interactions on children’s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The case of English immersion institutions.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 전은옥, 최나야(2021). 어머니의 학습관여, 가정문해환경, 취학 직전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해능력 간의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5(3), 9-38.
  • Choi, N., Cho, H. J., Kang, S., & Ahn, H. (2021). Korean Children’s Attitudes toward Varieties of English: The Role of Age and English Learning Environment. Languages, 6(3), 133.
  • No, B. & Choi, N. (2021). Differences in graphomotor skills by the writing medium and children’s gender. Education Sciences, 11, 162.
  • 강수정, 최나야(2021). 설명하기가 유아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설명 대상의 상호작용 수준별 비교.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2(2), 1-27.
  • Ahn, H., Choi, N., & Kiaer, J. (2021). Multilingual “native” speakers of the English language: The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from the United Kingdom, Singapore and South Korea, Journal of Language, Identity & Education.
  • 최나야, 최지수, 노보람, 오태성(2021). 그림책을 활용한 부모-자녀 말놀이 프로그램이 책 읽기 상호작용, 만 4세 유아의 이야기 이해와 음운론적 인식에 미치는 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2(1), 71-102.
  • 이상은, 최나야(2021).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이중문화 경험의 매개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39(1), 17-29.
  • Choi, N., Kim, T., Kiaer. J., & Morgan-Brown, J. (2020). Mothers’ educational beliefs and preschoolers’ English learning attitudes: The mediating role of English experiences at home. SAGE Open(Language Teaching Research). October 2020. 1-11.
  • Ahn, H., Choi, N & Kiaer, J. (2020). South Korean perceptions of ‘native’ speaker of English in social and news media via big data analytics. Journal of English as a lingua franca, 9(1), 33-56.
  • 노보람, 최나야(2020). 성장혼합모형(GMM)을 적용한 다문화청소년의 또래지지 변화유형 및 예측요인. 한국청소년연구, 31(4), 191-222.
  • Kang, S., & Choi, N. (2020). Prolonged breastfeeding can reduce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urs of young children by enhancing mothers’ social parenting,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9(3), 2159-2169.
  • 노보람, 최나야(2020). 취학 직전 유아의 종이와 태블릿 스크린 쓰기 발달 비교.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1(3), 27-52.
  • 최나야, 박유미, 최지수(2020). 기관 내외 교육과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의 비교.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8(4), 585-599.
  • 최지수, 최나야(2020). 또래와 함께 그림책 읽기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선택: 협동과 경쟁 읽기에서의 자원공유 의도. 유아교육연구, 40(5), 113-133.
  • 최지수, 최나야(2020). 유아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반응과 이야기 이해: 또래와의 협동과 경쟁 읽기 비교. 아동학회지, 41(5), 31-44.
  • 최나야, 이상은, 조호검(2020). 고등학생의 제 2언어 동기적 자아가 영어학습전략을 매개로 영어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고와 특목고의 비교.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5(3), 471-493.
  • 최지수, 박유미, 최나야(2020). 학교의 정서적 환경과 초등학생의 학업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다중요인: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 집행기능 곤란. 초등교육연구, 33(3), 259-282.
  • 정수지, 최나야(2020). 부모-유아 어휘 상호작용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8(3), 429-445.
  • Choi, N., Sheo, J., & Kang, S. (2020). Individual and parental factors associated with preschool children’s foreign language anxiety in an EFL setting. Elementary Education Online, 19(3), 1116-1126.
  • Choi, N., Kiaer, J., Jun, E., & Kim, T. (2020). Effects of listening/reading comprehension and morphological awareness on first graders’ writing to dictation: A comparison of the effect of memor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 Practice, 8(2), 278-288.
  • 최지수, 최나야(2020). 만 4세 유아의 내·외적 학습동기가 글 없는 그림책 읽기행동에 미치는 영향: 협동과 경쟁 맥락의 조절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1(2), 35-57.
  • 이민옥, 최나야, 정수정, 조혜정(2020). 만 3세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이  내·외적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4(2), 161-186.
  • 심도현, 최나야(2020). 터치스크린 과제수행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1(1), 1-26.
  • 이상은최나야(2020). 빅데이터에 나타난 아동 비만에 대한 사회적 인식. 한국아동복지학, 69(1), 57-80.
  • No, B., Kang, S., Lee, N. K., & Choi, N. (2020).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rajectories of ego-resilience, neglectful parenting, bilingual competency, and acculturative stres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South Korea. Sustainability, 12, 2108.
  • Kim, S., & Choi, N. (2020).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ʹs ego function and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ffecting academic failure tolerance in early school age: Analysis by grade level considering sustainability of academic motivation. Sustainability, 12, 1888.
  • Jung, S., Choi, N., & Jung, S. (2020). The effects of the first reading experience of infancy on reading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first graders. Elementary Education Online, 19(2), 415-425.
  • 정수지, 최나야(2020). 가족기능성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을 매개로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8(1), 1-12.
  • 노보람, 박새롬, 박혜준, 최나야(2020). 학령초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교육지원 유형: 예측요인 및 교육지원 유형에 따른 자녀의 학교 적응. 아동학회지, 41(1), 15-28.
  • Choi, N., Kang, S., Cho, H. J., & Sheo, J. (2020). Children’s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Through Picture Books in an EFL Context: The E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and Digital Pen Use. Education Sciences, 10, 40.
  • 최나야, 정수지, 박유미, 정혜민(2020). 학교영어수업 만족도와 부모의 학업성과압력이 고등학생의 영어학습 동기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일반고와 특목고의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2), 1177-1206.
  • Choi, N. & Cho, H. (2020). Temperament and home environment characteristics as predictors of young children’s learning motiv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8, 607-620.
  • 안혜령, 노보람, 최나야(2019). 유아의 지적 호기심에 대한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지적 호기심, 유아-어머니 탐구적 상호작용의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0(4), 1-28.
  • 박수옥, 장유진, 최나야(2019). 어머니의 문해지도와 학습관여가 학령초기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언어교육에의 함의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2), 345-362.
  • 최나야, 조혜정, 강수정, 서지연(2019). 영어학습에 대한 유아의 흥미 및 불안 척도의 개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3(3), 7-38.
  • Kiaer, J., Park, M. J., Choi, N., & Driggs, D. (2019). The roles of age, gender and setting in Korean half-talk shift. 담화와 인지, 26(3), 279-308.
  • 안혜령, 최나야(2019). 정보의 직관부합성과 설명의 유형에 따른 유아의 정보 평가: 물리·생물 현상에 대한 정보의 타당성. 아동학회지, 40(4), 179-198.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9).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의 종단적 영향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3), 407-417.
  • 최지수, 최나야(2019). 초등 3학년생의 디지털미디어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집행기능곤란, 화용능력, 행복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3), 629-651.
  • 박윤현, 박지은, 김대웅, 서지연, 최나야(2019). 유아의 전자매체 놀이시간과 초등학교 3학년의 또래애착 간의 관계에서 아동수면 시간의 매개효과: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4(3), 317-338.
  • 최나야, 김세영(2019). 싱가포르 거주 한인 가정 어머니들의 아동 이중언어 관련 기대와 인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7(2), 207-220.
  • 최나야, 정수정(2019). 초등학생을 위한 가정 신문 활용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2), 225-241.
  • Kang, S., No. B., Lee, N. K., & Choi. N. (2019). Learning English at home: Young children’s use of English educational media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Education Technology, 9(5), 350-355.
  • Choi, N., Kang, S., Cho, H. J., & Sheo, J. (2019). Promoting young children’s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in EFL context: The role of mothers. Education Sciences, 9(1), 46.
  • Choi, N., No, B., Jung, S., & Lee, S. E. (2019). What affects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anxiety in the EFL context? Evidence from South Korea. Education Sciences, 9(1), 39.
  • 박윤현, 박지은, 김대웅, 서지연, 최나야(2019). 취학 전 전자매체 교육시간과 초등학교 1학년의 학업수행능력 간의 관계에서 주의집중문제의 매개효과: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4(1), 1-23.
  • Park, J., Choi, N., Kiaer, J., & Seedhouse, P. (2019). Young children’s L2 vocabulary learning through cooking: The case of Korean EFL children. The Asian EFL Journal, 21(1), 110-139.
  • 김은경, 강수정, 정혜린, 이강이, 최나야(2018). 중학생이 인식한 학교풍토, 자아탄력성의 궤적,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교육학연구, 56(4), 209-232.
  • 韓春花, 최나야, 이순형(2018). 고전시가를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39(5), 93-109.
  • 박지은, 이주아, 정혜민, 최나야(2018). 아버지의 정서적 자녀가치에 따른 양육행동이 취학 전후 남녀 아동의 학습준비도와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9(5), 67-79.
  • 노보람, 최나야(2018). 가정환경 자극과 부모의 온정적 양육이 5세 유아의 언어 및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일반가정과 저소득가정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661-686.
  • 홍예지, 안혜령, 이강이, 최나야(2018). 만 5세 유아의 또래놀이 단절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사회적 유능감의 조절효과. 인간발달연구, 25(3), 133-152.
  • 노보람, 박새롬, 최나야, 박혜준(2018). 일반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유형, 예측요인 및 초등학교 적응과의 관계: 성장혼합모형(GMM)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18(2), 175-201.
  • 최나야, 전은옥, 송재명(2018).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받아쓰기 수행: 어머니의 학업기대 스트레스와 쓰기 지도의 군집 예측 가능성. 인간발달연구, 25(2), 223-247.
  • 韓春花, 최나야, 이순형(2018). 당시(唐詩)를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음운론적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8), 415-442.
  • 정수정, 최나야(2018). 초등학생 읽기동기 척도의 타당화 및 규준 연구. 아동교육, 27(1), 215-240.
  • 정수정, 최나야(2018).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부모자녀관계, 자아강도, 학교생활적응,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인간발달연구, 25(1), 121-145.
  • 정수정, 최나야(2017). 초등학생 읽기동기 척도 개발 연구. 초등교육연구, 30(4), 151-187.
  • 강수정, 홍예지, 최나야, 이강이(2017). 모유수유 기간과 유아기 문제행동의 관계: 인지발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8(6), 63-77.
  • 홍예지, 강수정, 이강이, 최나야(2017). 유아의 가정환경자극이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언어·인지 발달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4(4), 161-178.
  • 조신희, 최나야(2017).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유치원 일과활동 선호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2), 261-284.
  • 한준희, 최나야(2017).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가정놀이빈도가 유아의 종류별 놀이선호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8(2), 219-232.
  • 최윤정, 최나야(2017). 발현적, 관습적 쓰기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 지도, 자료 활용이 유아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2), 47-61.
  • 전은옥, 최나야(2017). 유아의 기초학습능력과 어머니의 성취기대불안에 따른 군집화: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어머니의 학습관여의 군집예측 가능성. 한국보육학회지, 17(1), 75-98.
  • 황근희, 최나야(2017).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이 일반유아교육기관 또는 영어몰입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영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1), 189-211.
  • 박수옥, 최나야(2017). 어머니의 그림책에 대한 인식, 유아와의 읽기상호작용, 유아의 표현언어능력 간의 관계: 종이책과 전자책의 비교.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8(1), 69-91.
  • 최나야(2017). 유아 문해활동 선호도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인간발달연구, 24(1), 1-23.
  • 전은옥, 최나야(2016).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학습적 교실환경과 유아의 일과활동 선호도 간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4), 9-34.
  • 최나야, 김세영(2016). 유아용 단행본과 전집 그림책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2), 95-111.
  • 신미성, 최나야(2016). 어머니의 학업지원이 아동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 도구적 유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3(2), 237-256.
  • 이민옥, 최나야(2016). 이야기할머니의 이야기전달능력과 언어교수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5(1), 75-99.
  • 문현숙, 최나야(2015).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가 자아개념과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집, 34(1), 81-99.
  • 이지혜, 최나야(2015). 팝업책과 일반평면책에 대한 유아의 읽기 반응 비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5), 215-235.
  • 최나야(2015). 유아용 기관일과활동 선호도 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교사의 인식과 유아의 특성별 선호도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5(3), 293-320.
  • 전은옥, 최나야(2015). 가정환경 자극과 유아의 학교준비도의 관계: 기관적응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94, 93-119.
  • 장보영, 최나야(2014). 유아교사의 다중매체 활용능력, 이야기 들려주기를 위한 다중매체 활용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 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6), 5-23.
  • 박순영, 최나야(2014). 환경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환경어휘력, 환경보전지식 및 태도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4(1), 165-191.
  • 장혜경, 최나야(2013). 몬테소리 언어교구가 만 5세 유아의 음운인식능력과 어휘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생활과학연구논집, 33(1), 121-143.
  • 최나야, 정수정(2013). 그림책과 이야기 구조도식을 활용한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의 효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문해능력과 도서대출 빈도의 변화 및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4), 177-207.
  • 최나야, 김세영(2013). 유아용 전집과 단행본 그림책에 대한 어머니의 선호와 상관 요인. 아동과 권리, 17(4).
  • 정수정, 최나야(2013). 초등학생의 읽기이해력과 읽기태도가 교과 성적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2(4), 257-275.
  • 유경희, 최나야(2013)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한 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읽기 반응과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5), 251-276.
  • 이재진, 최나야(2013). 영유아 교사의 놀이신념, 놀이교수 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3(3), 183-203.
  • 전은옥, 최나야(2013). 어머니의 행복감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2, 103-126.
  • 김세영, 최나야(2013). 자아강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4(4), 37-52.
  • 김태연, 최나야, 이순형(2013). 청소년이 인식하는 게임의 의미: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3(3), 105-120.
  • 김세영, 최나야(2013). 아동 자아강도 척도의 타당화 및 규준 연구. 아동과 권리, 17(1), 1-27.
  • 최나야(2012). 가정문해환경,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3(6), 109-131.
  • 정수정, 최나야(2012). 만 5세 때의 가정문해환경과 독서경험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읽기동기와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1(2), 193-223.
  • 지연주, 최나야(2012). 교사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그림책에 대한 인식 및 읽기활동 빈도가 유아와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5-28.
  • 최나야(2012).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9(2), 45-63.
  • 김세영, 최나야(2011). 남녀대학생의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이 이성관계에서의 갈등해결전략 및 이성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9(4), 35-45.
  • 최나야(2011). 유아용 그림책의 이용에 나타난 이중독자구조의 탐색: 만 5세 유아 가정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3), 99-118.
  • 최나야(2011). ‘노아의 방주’ 그림책의 형식과 내용에 나타난 다양성. 어린이미디어연구, 10(1), 23-50.
  • Jung, H. S., Choi, N. Y., Woo, H. K., & Yi, S. H. (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family literacy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73-93.
  • 최나야(2010). 성경그림책의 주제로서의 생명. 생활과학연구논집, 31(1), 4-19.
  • 최나야, 한유진(2010). 초, 중, 고생의 인터넷 매체언어 태도와 맞춤법지식이 인터넷 매체언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5), 31-45.
  • 최나야, 서주현, 김진경(2010). 유아와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1990-2009녀 게재 논문의 연구 대상, 내용,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2), 97-110.
  • 최나야(2009). 유아의 쓰기 발달과 자모지식: 만 4~6세 유아들의 자유 쓰기와 이름 쓰기 분석. 유아교육연구, 29(5), 67-89.
  • 우현경, 정현심, 최나야, 이순형, 이강이(2009).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아동학회지, 30(3), 23-36.
  • 최나야, 우현경, 정현심, 박혜준, 이순형(2009).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2), 255-268.
  • 한유진, 최나야(2009). 초, 중, 고생의 인터넷 중독과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자기조절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3), 171-180.
  • 최나야, 이순형(2008). 유아의 단어읽기 능력 예측변수: 연령 집단별, 단어 유형별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4), 41-54.
  • 최나야, 이순형(2007). 한글 자음과 모음에 대한 유아의 지식이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 151-168.
  • 최나야, 이순형(2007). 음운론적 인식과 처리능력이 4-6세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4). 73-95.
  • Han, E., & Choi, N. (2006). Korean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attributions of success and failure in interpersonal relations and perceived lonelines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8(5), 535-547.
  • 최나야, 한유진(2006). 충동성, 부모와의 의사소통 및 인터넷 게임에 대한 기대가 아동,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2), 209-219.
  • 한유진, 최나야(2004).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지각 및 생활만족도가 대인관계상황 귀인 양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1(3), 363-384.
  • 최나야, 유안진, 한유진(2002). 시설청소년의 대인관계 특성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161-174.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2002). 시설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지각과 공격성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3), 67-82.
  • 최나야, 유안진(2002). 시설거주 여부, 기간, 연령 및 성별에 따른 6, 7세 아동의 어휘력. 아동학회지, 23(1), 121-137.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2001). 문장완성검사를 통한 시설청소년의 자아 및 환경 지각. 한국아동복지학회지, 12, 42-76.
연구과제
  • 공동연구자(2024.09-2024.12).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이주배경 아동의 학업 및 사회·정서적 적응 탐구: 유·초 전이기를 중심으로.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연구 지원사업.
  • 책임연구자(2024.05-2024.08). 외국인 학생을 위한 체험형 한글 교육 VR 콘텐츠: K-Culture로 배우는 한글.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 책임연구자(2023.10-2023.12). 유아 온오프라인 독서 프로그램 개발 및 자문. ㈜그로비교육.
  • 책임연구자(2023.4-2023.8). 전집 <(가칭)첫 문해력 그림책> 자문 및 감수. ㈜웅진.
  • 책임연구자(2022.11-2023.1). ㈜그로비교육 유아스마트러닝 한글교육 콘텐츠 자문 연구. ㈜그로비교육.
  • 책임연구자(2022.9-2023.1). 기초문해력 미달 학령초기 아동의 중재현황 조사 및 조기선별을 위한 유아기 특성 프로파일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징검다리연구 지원사업.
  • 책임연구자(2021.7-2022.2). 문해 중심 통합 유아교육 프로그램 구성 자문 및 효과검증연구.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연구용역과제.
  • 책임연구자(2020.8-2021.1). 문해력 관련 방송제작 자문 및 유아-부모 책놀이 프로그램 효과 검증 연구.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연구용역과제.
  • 책임연구자(2020.9-2021.2). 환경인쇄물이 유아의 한자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 싱가포르, 중국 유아의 경험 비교. 서울대학교 인문사회계열 학문전공교수 해외연구지원사업.
  • 공동연구자(2019.4-2019.10).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생활과학적 전략과 실생활에의 적용.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심화사업.
  • 책임연구자(2018.9-2019.2). 가정의 신문 구독 및 활용 척도 구성.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징검다리연구 지원사업.
  • 실무책임자(2018.4-2018.10). 증가하는 1인가구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생활산업과 과학기술의 적용.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심화사업.
  • 참여교수(2017.11-2020.8). BK21 플러스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 사업팀. 한국연구재단.
  • 연구책임자(2017.10-2018.9). 초등학교 1학년생의 받아쓰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신임교수연구정착금.
  • 연구책임자(2015.3-2016.2). 유아 문해활동 선호도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4.3-2015.2). 유아 기관활동 선호도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3.3-2014.2). 그림책과 이야기구조도식을 활용한 도서관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생의 문해능력 및 독서태도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2.3-2013.2). 어머니의 문해신념에 따른 유아용 전집과 단행본 그림책 구매행동 비교.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공동연구원(2011.9-2012.3). 재외동포 아동 맞춤형 한국어 교재 개발.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책임자(2011.3-2012.2). 그림책 활용 표현활동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해능력, 자아존중감,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10.3-2011.2). ‘노아의 방주’ 그림책에 나타난 생명윤리.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 (2010.5-2012.4). 그림책의 구매 및 활용에 나타난 이중독자구조의 탐색. 한국연구재단 신진교수지원(교육과학기술부 인문사회연구역량강화사업비).
  • 공동연구원(2009.7-12, 2010.4-12, 2011.5-12).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방문학습자료 개발·제작.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 연구책임자(2009.3-2010.2). 초중고생의 통신언어 태도와 사용이 맞춤법 지식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09.3-2010.2). 유아의 한글 쓰기 발달 단계: 이름 쓰기, 자유 쓰기, 자모 쓰기의 분석. 가톨릭대학교 교비연구비.
  • 연구책임자(2008.3-2009.2). 유아용 읽기 관련 시지각 검사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신진정착연구비.
학술대회발표(2017 이후)
  • Sheo, J., Kang, Li., & Choi, N. (2024). Longitudinal Influence of Early Parent-Child Interactions on First-Grade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 of Vocabulary Skills. ARLE IFTE Conference 2024.
  • Jeeye Ma, Jiae Pyun, Naya Choi. (2024). Differences in Korean Language Proficiency, Academic Achievement, and Socialization of Fourth Grade Children by Mother’s Linguistic and Psychological Variables in Multicultural Families. 2024 The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 최나야, 편지애, 김효은, 이은혜, 양연희(2024). 인지능력과 가정환경이 초등 1학년 아동의 문해력에 미치는 영향. 2024 생활과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김효은, 편지애, 최나야(2024). 한국형 유초등 부모 사교육 인식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2024 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김효은, 편지애, 최나야(2024).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모의 사교육 인식에 따른 행태 비교: 유초연계 관점에서. 2024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최나야, 정수지, 최지수(2023). 유아 존댓말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2023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최나야, 김효은, 편지애, 양연희, 이은혜(2023). 초1 한글해득부진 아동과 일반 아동의 유아기 문해상호작용 프로파일에 따른 문해활동 선호 및 기초학습능력 차이. 2023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마지예, 신수진, 김미진, 최나야(2023). 아동의 언어지연 예측요인 연구: 만 3세 언어지연 아동과 정상발달 아동의 가정환경 차이를 중심으로. 2023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이상은, 편지애, 양연희, 최나야(2023).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 부진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험 연구: 포토보이스를 활용하여. 2023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효은, 서지효, 최나야(2023). 그림책에 나타난 초등학교 입학 이미지 분석: 유·초 연계를 중심으로. 2023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 Kim, Iuliia., & Choi, N. (2023, November). Chronic illness and its impact on Korea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s. The 14th International Nursing Conference, Seoul, Korea.
  • 김효은, 최나야(2023).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 및 부모의 문해지도 유형: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과 아동 한글해득수준의 유형 예측. 2023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 Kim, H., Choi, N., & Yang, Y. (2023, October). First Graders’ Reading Fluency, Reading Comprehension, and Dictation by Clusters of Home Literacy Practices During Preschool Period. The 23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rea.
  • Cho, N., Lee, S. E & Kim. D. (2023, August). The Latent Profiles of English Language Anxiety among South Korean Adolescents. The 21st AsiaTEFL International Conference. Daejeon, Korea.
  • Cho, N., & Lee, S. E. (2023, July).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early exposure to English and Korean vocabulary proficiency. 2023 Joint International Conference in ELT. Seoul, Korea.
  • Pyun, J., Choi, N. (2023, July). The Influences of Mother-Child Literacy Interaction on First Graders’ Math Ability: A Serial Mediation Model of Literacy and Vocabulary. The 23rd Pacific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Bali, Indonesia. 
  • 편지애, 최나야, 김효은, 양연희, 이은혜(2023). 초등학교 1학년 한글해득부진 아동과 일반 아동의 영역별 발달과 유아기 가정문해환경 비교. 2023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 최나야, 최지수, 정수지, 김효은, 박상아(2022). 유아의 기초문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의 물리적 문해환경 및 양적⋅ 질적 책 읽기 상호작용: 음운론적 인식, 어휘력, 이야기 이해력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유형 분석. 2022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Cho, N., & Lee, S. E. (2022, October).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Children’s Media Use and its Relationships to Executive Functions. The 22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rea.
  • Sheo, J., Kiaer, J., & Choi, N. (2022). Emojing politely: Interpersonal factors that affect emoji use among Korean speakers.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anguage and Social Psychology, Hong Kong.
  • Cho, H., Jo, J., Choi, N., Choi, J., & Park, W. (2022). Environmental themes and ecosystem services (ES) in picture books about forests for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The 133rd Annual Meeting of Japanese Forest Society. Japan.
  • 편지애, 김효은, 최나야 (2022).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과 어머니의 여가독서 실태와 모델링. 2022 춘계연합학술대회 한국인간발달학회.
  • 최지수, 최나야, 서지효 (2022). 그림책의 그림 가리키기와 부연 설명에 따른 유아의 이야기 이해의 차이. 2022 춘계연합학술대회 한국인간발달학회.
  • 최지수, 최나야 (2022). 그림책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국내연구 동향분석.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최지수, 최나야(2021). 보육교사가 사회적 관계 속에서 구성한 ‘돌봄’의 의미 범주화. 2021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수정, 최나야(2021). 설명 대상과의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유아의 설명양상과 실행기능의 관계.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수정, 최나야(2021).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실행기능 관련 전전두엽 발달에 미치는 영향. 가정삶의질학회 추계학술대회.
  • Choi, J., Choi, N., & Kang, S. (2021, October). Clustering Korean parenting attitudes based on latent profile analysis: Parenting stress as a predictor variable and differences in 8 to 9-year-old children’s happiness and creativity.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rea.
  •  최지수, 최나야(2021). 30-40대 부모의 성역할 태도, 자녀돌봄, 문화여가활동 시간에 따른 삶의 만족도 차이.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Kang, L., Jo, H.,&  Choi, N. (2021, April). Effects of Orthographic Knowledge, Morphological Awareness and Reading Comprehension on Chinese Third Graders’ Writing to Dictation. 21th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Utah, USA.
  • 편지애, 최나야(2021). 아동의 독서시간과 집행기능 곤란의 관계: 어머니 양육행동의 조절효과.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최나야, 노보람, 최지수, 오태성(2021) 가정의 독서환경 군집에 따른 유아 어휘력과 읽기 흥미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최지수, 최나야(2020). 또래와 함께 읽기 맥락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선택: 글 없는 그림책 읽기를 이용한 협동과 경쟁 맥락의 비교.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최지수, 최나야(2020). 또래와 함께 읽기 맥락에 따른 유아의 읽기 반응과 이야기 이해: 협동과 경쟁 맥락에서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오태성, 장해진, 최하영, 송지언, 최나야(2020). 어머니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 및 외현화・내재화 문제행동의 구조적 관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Choi, N., Kang, S., & Sheo, J. (2020, February). English picture book reading in the digital age: The e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and digital pen use. 3r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20, Hanoi, Vietnam.
  • Kim, S., & Choi, N. (2020, February).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ego function,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3r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20, Hanoi, Vietnam.
  • No. B., Kang, S., Lee, N., & Choi, N. (2020, Februar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rajectories of ego-resilience, predictors, and acculturative stres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South Korea. 3r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20, Hanoi, Vietnam.
  • 이상은, 최나야(2019). 빅데이터에 나타난 아동 비만에 대한 사회적 인식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
  • 박유미, 최지수, 최나야 (2019). 기관 내외 교육활동과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기관과 영어학원의 비교.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Choi, J., Park, Y., & Choi, N. (2019, October). The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child-teacher and peer relationship, and executive fun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3rd graders’ creative school environment and academic abilities,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rea.
  • Park, Y., & Choi, N. (2019, October). Korean EFL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and its relation to vocabulary knowledge breadth and depth,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rea.
  • Kang, L., & Choi, N. (2019, October). The effect of multicultural youth’s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and parental support on the use of mother’s native languag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Korea.
  • Cho, H. J., Kiaer, J., Song, J. & Choi, N. (2019, September). Young children’s use of prosody and contextual cues in disambiguating wh-specific/indefinite question: The case of Korean. GALA 14 Generative Approaches to Language Acquisition, Milano-Bicocca, Italy.
  • Choi, J. & Choi, N. (2019, August). The effect of the child’s life time,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subjective happiness on the interaction between the first grader and the mother.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Hangzhou, China.
  • Kang, L. & Choi, N. (2019, August).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and parent-child interaction on the mother’s martial satisfaction.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Hangzhou, China.
  • Sheo, J., Choi, N., & Kang, S. (2019, July). Individual and parental factors associated with young children’s foreign language anxiety in an EFL set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Selangor, Malaysia.
  • Park, J., Choi, N., No, B., & Kim, M. (2019, July).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demotivation of Korean EFL students: Relationship with English learning tim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Selangor, Malaysia.
  • Jung, S., Choi, N., & Jung, S. (2019, July). The effects of the initial reading experiences of infancy on the reading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first grader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Selangor, Malaysia.
  • 최나야, 서지연, 정수지, 최지수(2019). 학령기 아동을 둔 가정의 신문 구독,열독 실태 및 부모-자녀 상호작용, 아동의 읽기동기, 학업성취 간의 관계.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9). 다문화 청소년의 외모만족도 및 한국어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정수정, 최나야(2019). 부모, 교사, 또래와의 관계가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이상은, 최나야(2019). 8세 아동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교생활 적응의 조절효과.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연합춘계학술대회.
  • Sheo, J., Choi, N., & Jung. S. (2019, Jan). Chicken or egg? Relationship between four-year-old’s phonological awareness, reading ability, and writing ability.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Singapore.
  • Kang. S., Choi, N. Cho. H. J., & Sheo, J. (2019, Jan). Mother’s motivation of providing English education to young child and child’s interest in English: The mediating effect of the type of English education provided.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Singapore.
  • Choi, N., No. B., Jung, S., & Lee, S. E. (2019, Jan). What affects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anxiety in the EFL context? Evidence from South Korea.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Singapore.
  • Kim, S. & Choi, N. (2019, Jan).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ego strength, stress coping style, performance anxiety, and school class adjustment by gender.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Singapore.
  • Cho, H. J., Park, Y., Kim, J., & Choi, N. (2018, September). Does children’s observation of adult divergent thinking enhance their own divergent thinking? In Poster presented at the 3rd Lancaster Conference on Infant and Early Child Development, Lancaster, UK. 
  • 노보람, 박새롬, 최나야, 박혜준(2018). 아버지-자녀 상호작용 잠재계층분석, 예측요인 및 아동 언어발달의 차이.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No, B., Jung, J., Park, S. Choi, N., Lee, K., & Park, H. J. (2018).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ther-child Interaction, Father-child Interaction, Self-esteem and Happiness of First Grade Children: A Multiple Group Analysis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The 6th Annual Conference on Management and Social Science, Osaka, Japan.
  • 박지은, 노보람, 정혜민, 최나야(2018). 중학생의 영어학습 경험, 성취도, 정성적 특성 및 부모의 관여가 영어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 최나야, 김세영(2018). 싱가포르 거주 한인 가정 어머니들의 아동 이중언어 관련 기대와 인식.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조희금, 최나야, 이영은, 송혜림, 서지원, 안수미(2018). 1인 가구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생활산업과 과학기술의 모색.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학술대회.
  • 정수지, 최나야(2018). 가족의 균형 있는 유연성과 응집성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기초학업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최나야(2018). 증가하는 1인가구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생활산업과 과학기술의 적용: 연구 배경 및 개요.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Park, M., Kiaer, J., Driggs, D., & Choi, N. (2018, June). The roles of age, gender and setting in Korean half-talk shift. American Association of Teachers of Korean (AATK) 2018 Annual Conference, Toronto, Canada.
  • Choi, N. &  Cho, H. J. (2018, June). Do children’s temperament and home environment explain their learning motivation? Singapore Conference on Applied Psychology 2018. Singapore.
  • Jung, S., Kim, S. J., Choi, N., & Park, H. J. (2018, June). Actor and partner effect of parents’ perception of family interaction and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er’s academic skills. Singapore Conference on Applied Psychology 2018. Singapore.
  • 전은옥, 최나야(2018). 취학 전 유아의 문해능력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어머니의 학습관여, 가정문해환경, 유아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대한가정학회 통합춘계학술대회.
  • Kiaer, J., Choi, N., Park, M., & Driggs, D. (2018, April). Half-talk shift in Korean. 7th European Associ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Helsinki, Finland.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8). 성장혼합모형(GMM)을 적용한 다문화청소년의 또래지지 변화유형 및 예측요인.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박지은, 이주아, 정혜민, 최나야(2018). 아버지의 정서적 자녀가치와 양육행동, 취학 전후 아동의 학습준비도와 실행기능 간의 관계: 성별 다집단 분석.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한춘화, 최나야, 이순형(2018). 고전시가를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중국 4세 유아의 심미적 언어표현 및 한자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No, B. & Choi, N. (2018. April). A study of family SES effects on the home environment stimuli and affective parenting for linguistic and cognitive development of 5-year-olds.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Global Studies. Osaka, Japan.
  • Choi, N. & Jun. E. (2018. April). Effects of children’s attentional ability, test anxie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Global Studies. Osaka, Japan.
  • Park, J., Choi, N., Kiaer, J., & Seedhouse, P. (2017, July). Young children’s L2 vocabulary learning through cooking: The case of Korean EFL children. British Association for Applied Linguistics–Vocabulary Special Interest Group Annual Conference. Reading, United Kingdom.
  • 노보람, 강수정, 최나야(2017). 유아기 내재화 문제 변화궤적과 기질, 아버지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수정, 최나야(2017). 모유수유 기간이 유아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수정, 최나야(2017). A life history of a male assistant teacher for preschoolers: J’s career. 한국유아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 홍예지, 안혜령, 이강이, 최나야(2017). 만 5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또래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최나야, 전은옥, 송재명(2017).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받아쓰기 수행: 어머니의 학업기대 스트레스, 쓰기 지도의 군집 예측 가능성.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Kiaer, J. & Choi, N. (2017, April). Analysing two-year-old’s dialogue corpus in DS. The first Dynamic Syntax conference. London, United Kingdom.
  • Kiaer, J. & Choi, N. (2017, May). Young children’s acquisition of particles: What do particles do in Korean?. The Dynamic Syntax Workshop. Edinburgh, United Kingd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