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실
연구분야
- 아동∙청소년기 사회정서발달
- 부모자녀관계와 부모교육
- 아동발달의 맥락 : 가족, 학교, 지역사회
아동발달연구실에서는 영유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아동발달 양상이 가족환경, 보육환경, 학교환경, 지역사회환경, 첨단기술환경 등 다양한 양육 맥락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 연구하고 있으며,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양육자의 역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BK21플러스사업,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및 학부모정책연구센터와 연계된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 결과는 아동과 그들의 부모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 지원과 연결된다.
| 담당교수 | 이강이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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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소 | 서울대학교 222동 407호 |
| 이메일 | kangyil@snu.ac.kr |
| 주요경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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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원생 학위논문]
- 김민정(2024). 대화형 에이전트의 참여에 따른 유아의 발화와 영상이야기 이해 및 학습전이. 박사학위논문.
- 김 영(2024). 중국 연변지역 어머니의 유수 경험에 따른 어머니-유아 간 정서적 가용성과 유아의 애착표상. 박사학위논문.
- 신혜용(2024). 초기 청소년의 인스타그램 자기노출 유형 : 유형에 따른 외로움의 차이와 영향요인. 석사학위논문.
- 형설아(2024). 어머니의 사교육 지향성과 학습관여행동 유형에 따른 유아의 생활만족도 차이. 석사학위논문.
- 김대웅(2023). 학령 중기 아동의 외로움 : 또래관계와 자기노출 유형의 상호작용. 박사학위논문.
- 박하연(2023). 유아의 또래 얼굴인상 편향 : 행동의 신뢰성 및 본질주의적 설명 여부에 따른 차이. 박사학위논문.
- 이금규(2023).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유아의 정서적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교사 협력행동, 유아-교사 관계의 순차적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 김유정(2023). 부모의 실패 마인드셋이 아동의 실패 마인드셋에 미치는 영향: 자녀 수반 자기가치감과 양육행동의 순차적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 김은경(2022). 유아의 정보 수용 철회 : 수용 정보와 관찰 정보의 불일치 정도 및 질문 유무에 따른 차이. 박사학위논문.
- 김 단(2022). 어머니의 놀이중심 신념과 양육불안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박유경(2022). 어머니의 인지적 유연성이 유아의 갈등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유아의 마음이론의 이중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 정은화(2021).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학습관여행동 유형 : 코로나19로 인한 초등학교 1학년 온라인 학습상황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홍예지(2020). 사이버 괴롭힘 발생 가능 상황에서 주변인으로서 청소년의 도덕적 정서와 도덕적 정서귀인. 박사학위논문.
- 이지영(2020).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반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이현아(2020). 어머니의 양육불안이 유아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 과제 지원 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