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개 요
아동발달의 쟁점
아동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각 이론의 기본입장과 문제점을 발견한다. 유사한 발달이론과의 비교분석 및 비판을 시도하고 논쟁점을 깊이 있게 분석하며 아동을 이해하고 돕는데 있어서의 공헌에 대해 논의한다.
장애아동과 가족
수재아동과 장애아동의 발달상 특징과 원인 및 지도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제공하며, 이들의 양육과 지도에 필요한 의학적, 심리학적, 교육학적, 복지적 차원에 관한 지식과 태도, 기능을 학습한다.
아동사회·정서연구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과 이론형성과정을 검토하고 영유아기의 사회적 관계형성과 적응행동 학습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성 발달에서 능동적 존재로서의 아동의 역할을 환경과 개체의 상호작용이라는 맥락에서 파악하고, 사회성 발달특성과 관련요인들을 살펴보아 이를 촉진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인지발달연구
영유아의 각 발달단계별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과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가정과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전략을 모색해 본다.
아동언어발달연구
과목은 크게 언어 학습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언어 학습이 주는 환경요인, 의사소통의 발달과 적용 등으로 나뉘어 구성된다. 첫째, 언어학습이론은 생리발달이론을 비롯하여 학습이론, 사회심리이론 및 실용론 등의 논의로 구성된다. 둘째,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은 또래, 가정 및 심리적 기제의 발달에 부모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의 영향이 논의된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언어 교육의 방법이 제시되고 실제실습과 영유아 언어훈련이 포함된다.
놀이와 아동
놀이가 아동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형성해 주는 기제임을 익힌다. 놀이 유형별 발달과정, 놀이와 아동발달의 관계를 학습하고 놀이지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부모자녀관계와 부모교육
부모-자녀의 심리적 갈등, 세대간 차이와 조화 등 부모-자녀관계를 가정상황에서 주제별로 학습하고 출생 후부터 노년기까지 부모와 관계를 인간발달적 측면과 가족발달적 측면에서 학습한다.
아동권리와 정책
아동복지의 역사적 또는 철학적 토대를 이해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문제와 그와 관련된 아동복지의 법률적, 행정적 정책의 내용과 범위를 모색한다. 이러한 학습과정에서 아동의 아동복지와 연계된 가정의 기능을 학습하며 그외 학교나 사회와 같은 거시환경을 아동의 복지와 관련하여 그 성격을 분석하고 종합한다. 특히 사회발전정도에 따른 아동복지기구의 설립과 기능의 변화 등을 고찰하고 아동복지와 관련지어 복지행정정책의 효율성 정도를 검토한다.
아동상담 이론과 적용
상담심리학의 이론을 도입하여 아동의 성장, 발달, 적응 그리고 교육에서의 제반문제를 다루어 본다.그리고 아동상담의 기본원리와 지침을 기초로 하여 특수아의 문제를 조망해 보고, 교육효과와 복지적 효과를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잇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아동보육정책론
최근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영유아의 보육정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사회적 요구에 적절히 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청소년발달연구
청년기는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비롯한 많은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동시에 모든 면에서 발달과 성숙을 이루는 시기이다. 지적발달에서의 양적·질적 측면을 이해하고 자아정체감과 그 발달과정을 살펴보며, 이들의 정서와 사회적 관계의 특성을 통해 청년기의 발달을 이론적·실제적으로 탐구한다.
아동청소년이상발달
이 과목은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및 청소년기 이상발달의 전반적 개요를 살펴보고 각종 발달장애의 원인, 특성, 진단, 처치 및 예방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 파악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청소년 정신병리의 발달적 접근에 대한 주요 이론을 살펴보고, 전형적인 발달과정 동안 나타나는 각종 발달장애의 특성, 병인론, 진단 및 치료와 관련된 연구주제를 다룬다. 그리고 아동·청소년 이상발달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국내외에서 시도된 각종 중재 프로그램의 성과를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중재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실험관찰연구
이 과목은 아동 관찰 및 실험을 통한 연구방법의 심층적 이해와 구체적 적용 능력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관찰의 주요 원리, 구체적인 관찰기법, 관찰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학습하며, 또한 실험설계이론, 실험절차 및 실험자료 분석에 필요한 통계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직접 실험 또는 관찰을 실시한 후 조사결과를 분석해 보는 실습을 실시함으로써, 아동관찰연구법 및 실험연구법의 타당성을 검토해보고 실제 적용 능력을 기른다.
가족, 학교, 지역사회와 아동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아동발달의 관계를 고찰한다. 급격한 세계화, 정보화의 추세 속에서 아동을 둘러싼 보육환경, 문화환경, 경제상황, 기술문명 등의 변화를 살펴보고, 아동양육환경의 변화가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어떻게 연결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다룬다. 현대 한국아동의 미시환경 및 거시환경 속에 존재하는 각종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실태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접근법을 모색한다. 이와 함께 한국 사회의 문화적 맥락과 문화적 관습, 사고방식 등이 아동의 발달과 건강한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아동 문해 발달과 교육
이 강좌는 영유아기부터 학령기까지 아동의 문해 발달 과정을 심도 있게 이해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시사점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들은 좁은 의미의 읽기와 쓰기 발달뿐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로까지 확대되는 시각문해, TV문해, 기술문해 등과 아동 발달 및 교육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아동문학연구
이 강좌는 영유아,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문학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들은 아동문학이론을 적용하여 문학작품을 해석하고 평론하게 된다. 또한 아동문학에 대한 최신 연구들을 고찰하여 연구 설계를 하고,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우수한 문학작품을 선정하여 교육계획을 구성한다.
연구기반보육
어린이집 일과 운영부터 생활지도, 교육 활동, 교사-아동 간 상호작용에 이르기까지 아동 보육실천의 다양한 측면에 존재하는 쟁점을 파악하고, 관련된 과학적 연구결과와 이론 검토를 통해 보육실천에 대한 타당한 함의를 도출한다. 보육실천에 존재하는 쟁점 파악하기 위해 교사, 부모, 아동을 면담, 관찰하며, 수업에서 도출한 보육실천의 함의를 지역사회 교사 및 부모와 공유한다.
현대가족이슈
본 교과는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가족의 다양한 이슈들을 분석하고 논의하는 세미나 방식의 교과이다. 가족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서 초래되는 가족관계, 가족생활, 가족제도 상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함축하는 의미와 시사점에 대해 토론한다. 글로벌 환경에서 한국가족과 외국가족의 경험과 삶의 양식이 어떻게 비교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논의한다.
다양한 가족과 친밀성
가족다양성(family diversity)의 개념을 알아보고, 다양한 삶의 양식과 맥락, 가족형태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교육, 상담, 정책 등 실천적 영역에서 다양한 가족의 이슈와 요구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 논의한다. 이 교과목을 통해 가족의 다양성과 관련한 최신 이론 및 연구 동향에서부터 제도적, 실천적 논의에 이르기까지 학문적, 실천적 지평을 넓히기를 기대한다.
가족이론연구
가족학 연구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의 습득과 적용을 위해 가족에 대한 기존의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한다. 그 이론들의 기본적인 개념, 가정, 명제들을 파악하고, 이 이론들에 기초한 연구결과들을 살펴봄으로써 가족학 연구에서의 이 이론들의 위치와 실제 적용상의 한계나 문제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가족스트레스연구
가족 내외의 규범적, 비규범적 변화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가족의 구조, 행동, 가족기능성, 적응과정 등을 가족스트레스와 대처이론 등을 중심으로 다룬다. 아울러 가족체계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 가족행동이나 위기에 개입할 때 이러한 이론틀을 어떻게 적용할지를 고려해 본다.
가족치료이론
가족치료에 관한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 이론들을 구체적인 가족문제에 적용시켜 본다. 행동적, 경험적, 의사소통적 가족치료이론 등과 세대간 가족치료이론을 중심으로, 주요이론가들의 다양한 문헌들과 사례에 접함으로써 이론, 연구, 임상의 통합을 도모하고, 나아가 치료자에게 적합한 치료모델을 탐구하고 모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가족정책연구
학부과정에서 학습한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가족복지정책의 수립 및 그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전문인력을 기르는 데 일차적 목표가 있다. 즉 가족복지 정책이나 가족복지사업의 실제를 학문적, 전문적 차원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족복지정책과 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부부관계연구
이 강좌는 부부관계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다. 강의내용은 자녀출산계획, 성, 자녀양육, 부부갈등과 폭력, 스트레스 등을 둘러싼 부부관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결혼 관련 연구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부부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제공할 것이다.
가족서비스기관실습
이 과목은 아동가족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에게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운영 등과 관련한 실습기회를 제공하는 과목이다.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통합서비스 전달체계 등 가족에 대한 전문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에서 90시간 이상 실습하여 가족학과 연계된 현장의 운영과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개발
가족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위기를 예방하려는 차원에서 가족 내 각 연령집단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구성을 시도한다. 기족에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기법들을,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설계, 분석, 평가에 실제적으로 적용시켜 본다.
가족프로그램실제
이 과목은 가족내의 역동적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들을 예방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가족상담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방법을 고찰하고, 가족원 사이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들을 다양한 상담이론 모델에 따라 진단 및 평가해보고 상담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구체적인 가족상담 사례를 통해 가족상담 과정에서 발생하는 쟁점들을 심층적으로 토론하고 분석함으로써 가족상담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도록 한다.
청년의 가족 및 친밀성:
지역, 계층, 젠더
가족 및 친밀성의 맥락에서 청년과 청년기(emerging and young adulthood)에 대해 살펴본다. 학제적 접근을 취하는 이 수업에서는 (1) 성인진입기 및 성인이행기 관련 이론, (2) 청년의 세대관계(예: 지원, 독립, 분가/동거, 관계역동), (3) 청년의 친밀성(예: 사랑, 연애, 결혼, 비혼, 비혼동거) 등의 주제를 다룬다. 지역, 계층, 젠더를 관통하는 다양한 관점과 주제를 논의함으로써, 청년시기 가족 및 친밀성의 다층적 속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젠더와 가족관계
이 수업에서는 가사노동분배, 양육, 부부폭력과 같은 다양한 가족의 삶과 관계적인 측면에서 젠더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고찰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젠더와 가족관계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인 토대를 쌓고 이 분야의 연구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 수업에서는 가사노동분배, 양육, 부부폭력과 같은 다양한 가족의 삶과 관계적인 측면에서 젠더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고찰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젠더와 가족관계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인 토대를 쌓고 이 분야의 연구를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글로벌가족정책
가족정책과 관련된 정치적, 철학적 배경을 살펴보고 가족정책이 발달되어 온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가족정책이 수립, 시행되는 과정을 배우며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이슈들을 논의해본다. 다양한 가족정책들을 분야별로 검토하며, 각 정책이 가족제도와 가족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본다.
노년기의 가족 돌봄
인구 고령화로 인하여 일상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년 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일상적 도움과 돌봄을 제공하는 책임은 가족에게 집중되어 있다. 본 교과는 노인가족의 돌봄과 부양과 관련된 이론과 연구방법 및 최신의 실증연구들을 고찰하고, 가족 부양자들의 다양한 필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한 임상적, 정책적 개입방법을 탐색한다.
고령화, 사회, 가족
개인의 노화 및 인구 고령화와 관련된 이슈 및 쟁점을 가족구조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고찰한다. 개인과 가족이 당면한 과제를 노년학의 주요 이론과 최신 실증연구를 중심으로 주제별로 학습하며, 노인인구를 둘러싼 가족, 일, 사회환경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를 함양한다.
저출생과 지역의 회복탄력성
범사회적 문제인 저출생 현상은 지역주민의 가족 삶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교과목은 지역의 집합적 효능, 가족친화적 인프라, 지자체의 가족정책과 제도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지역사회 특성이 저출생 및 삶의 질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주민의 생애주기 발달과 지역의 회복탄력성에 관한 이론적 분석과 실증연구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대학원논문연구
아동학 및 가족학을 전공하는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의 논문지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다문화 가족과 아동
본 교과는 다양한 가족의 맥락 속에서의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아동학과 가족학 연구자들 간의 심층적인 논의를 토대로 아동가족학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빠르게 변해가는 한국사회의 다문화가족과 아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하여, 다문화사회로서의 미국을 비롯한 세계적인 연구동향을 논의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가족과 아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실증적 연구 논문들을 중심으로 뿐 아니라 모든 과제와 토론은 영어로 진행되며 발표 및 토론에 있어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준비와 참여는 필수적이다.
아동가족학연구법 1
아동 및 가족과 관련된 제문제 및 현상을 올바르게 기술, 설명, 예측하기 위해 통계학의 지식 및 연산을 통한 자료처리 기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특히 각자가 주제를 선정하여 과학적 연구절차를 거쳐 개별연구를 수행하여 소논문을 작성해본다.
아동가족학연구법 2
학부과정의 통계과목과 대학원의 고급아동가족학연구법1에서 배운 내용을 기초로 하여 보다 정교하고 고급화된 연구설계와 통계법을 학습한다. 이 과목의 주 목표는 아동학 및 가족학 영역의 최신 연구들에서 이용되고 있는 고급 통계기법들을 이해하고, 주어진 연구문제와 연구자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설계를 해보며 통계 기법을 적용해 보는 것이다. 특히 범주형 자료분석, 구조방정식, 위계선형모델, 패널자료 분석법들이 주로 다루어진다.
아동가족학세미나
본 교과는 아동가족학과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의 필수 과목이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관심 연구주제에 대하여 한 학기동안 영어로 논문을 작성하고 최종 논문을 학기말에 발표한다. 영어 논문 작성법 외에도 영어 발표, 국제학술지 투고 및 심사 과정 등에 대한 내용도 심도 있게 다루며, 수강생들은 특강을 통해 도서관 DB 교육과 연구 윤리 교육을 받는다.
아동가족학 질적연구법
아동가족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질적연구방법들을 배우고 최신 경향을 살펴본다.아동가족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질적연구방법들을 배우고 최신 경향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