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 가족구조의 변화와 아동기에 대한 인식 변화로 영유아기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연령이 어릴수록 무엇을 어떻게 교육하는지에 따라 더 지대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영유아교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생애 초기의 교육적 환경 및 인적 환경은 인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밑거름이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교육의 질은 인적 환경인 교사의 질에 좌우되고 영유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하여 고찰하고 연구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영유아교사직은 전문직 중에서도 진정한 의미의 창조적 전문직으로서, 교수자, 연구자, 의사결정자, 평가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 책에서는 영유아가 경험하는 최초의 사회적 공간인 영유아교육기관의 인적 환경인 영유아교사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