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1976.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교육심리학 박사
1970.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 석사
1965.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 학사
경력
2006.03.-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명예교수
1981.06. – 2006.0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2003.07. – 2004.05.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어린이집 원장
1978.03. – 1981.03.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조교수
1966.11. – 1968.02.
대전 호수돈여자고등학교 교사
1965.06. – 1966.10.
마산 제일여자고등학교 교사
외부 경력
정보통신부,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및 심의 위원
간행물 윤리위원회 청소년용 우수도서 선정위원
수상경력
1999.
서울대학교 20년 근속공로표창
1978.
한국교육개발원 공로상
주요저서
- 유안진 (2003). 딸아 딸아 연지 딸아. 문학동네.
- 유안진 외 (2003). 나의 자녀, 나의 마음, 나의 열정: 자녀와 함께 하는 부모의 삶. 프뢰벨.
- 유안진 외 (2002). 세계 수상작 동화 그림책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 동화교육연구팀.
- 유안진 외 (2002). 한국 및 세계 전래 동화 그림책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 동화교육연구팀.
- 유안진 외 (1999). 손가락 오형제. 샘터.
- 유안진 외 (1999). 땅에 뜨는 해와 달. 샘터.
- 유안진 (1999).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 유안진 외(1999). 방과후아동보육프로그램. 보건복지부.
- 유안진 외 (1998). 아동복지편람 (사회복지총서 Vol.3). 아산복지사업재단.
- 유안진 외 (1998). 한국교육학대사전(하). 하우.
- 유안진 외 (1997). 더벅머리 나무꾼과 달궁선녀. 샘터.
- 유안진 외(1997). 왕자님의 귀도 당나귀 귀. 샘터.
- 유안진 (1997). 금줄을 걸고싶다. 신태양사.
- 유안진 외 (1996). 인간발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 유안진 외 (1995). 아동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유안진 외 (1994). 동글이의 세상구경. 샘터.
- 유안진 외 (1994). 바라미와 태양이. 샘터.
- 유안진 (1990).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 유안진 (1988). 예술의 소우주: 어린이를 알자. 배영사.
- 유안진 (1988). 한국전통의 육아상식. 서울대학교 출판부.
- 유안진 (1987). 부모교육. 정민사.
- 유안진 (1986). 육아론. 문음사.
- 유안진 (1985). 한국의 전통육아방식. 서울대학교 출판부.
- 유안진 (1985). 유아환경론. 창지사.
- 유안진 (1985). 한국 전통 아동 심리요법. 일지사.
- 유안진 (1984). 유아교육론. 창지사.
- 유안진 (1983). 인간발달신강. 문음사.
- 유안진 외 (1982). 인간발달. 서울대학교 출판부.
- 유안진 (1981). 한국고유의 아동놀이: 현대 유아교육에의 활용가능성 탐색. 정민사.
- 유안진 (1980).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정민사.
- 유안진 (1980). (현대) 교육의 기초. 단국대학교 출판부.
주요 논문
- 유안진, 이점숙, 김정민 (2005). 신체상, 부모와 또래애착, 탄력성이 청소년의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5), 123-132.
- 유안진, 이점숙, 서주현 (2005). 가족 구조에 따른 청소년 비행. 대한가정학회지, 43(10), 91-102.
- 권기남, 유안진 (2005). 유아환경교육프로그램이 환경오염에 대한 지식, 정서적 태도, 행동통제감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3(8), 99-114.
- 박영순, 유안진 (2005). 3세와 5세 유아의 혼잣말과 어머니의 비계설정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충북가정학회지), 14(1), 59-68.
- 김지민, 유안진 (2005). 과제 및 기질에 따른 유아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 대한가정학회지, 43(1), 177-189.
- 김정민, 유안진 (2005). 난이도가 다른 과제 수행에서 얼굴표정, 행동, 언어를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자부심과 수치심 표현: 4세와 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1), 173-185.
- 유안진, 이점숙, 서주현 (2004). 청소년의 부모 양육행동 지각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가족관계학회지, 9(3), 161-180.
- 유안진, 이점숙, 서주현 (2004). 부모의 이혼여부에 따른 청소년의 우울지각: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우관계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5(6), 191-203.
- 남영주, 유안진, 옥선화 (2004). 시설 청소년의 성지식 및 성태도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35(2), 273-292.
- 이숙정, 유안진 (2004). 유아의 마음이해 능력과 암시성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11(4), 115-130.
- 유안진, 서주현, 성미영 (2004). 세계 전래동화의 구조 및 내용 특성 비교: 아시아, 유럽, 미주, 아프리카 지역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2(5), 77-91.
- 민하영, 유안진 (2004). 한국의 출생의례와 아기행사 풍속의 문화간, 세대간 비교 연구: 홍콩 및 미국의 할머니 세대와 어머니 세대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2(4), 55-68.
- 김정민, 유안진 (2003). 과제 난이도에 따른 4세와 7세 아동의 자부심과 수치심 표현. 아동학회지, 24(6), 33-46.
- 민하영, 유안진 (2003). 임신 및 출산 풍습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한국, 홍콩 및 어머니-할머니 세대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4), 157-168.
- 유안진, 한유진, 김진경 (2003). 시설 보호 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역량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24(2), 109-121.
- 유안진, 민하영 (2003). 어머니 세대와 할머니 세대의 출생의례 및 아기행사에 대한 비교연구. 아동학회지, 24(3), 45-56.
- You, A. J., Yi, S. H., Ok, S. H., Park, M. H., Lee, K. Y., Lee, K. H., & Han, Y. J. (2003). Family break-up experience among Korean Institutionalized children under the IMF Management System. Asian Women, 16, 87-102.
- 권기남, 유안진, 민하영 (2002). 시설보호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통제성향 및 학교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0(5), 109-118.
- 김헤라, 유안진 (2002). 물체의 수중낙하에 대한 아동 및 청소년의 사전생각과 사후생각 형성. 대한가정학회지, 40(5), 39-51.
- 유안진, 한유진, 김진경 (2002).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3), 79-90.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 (2002). 문장완성검사를 통한 시설 청소년의 자아 및 환경지각. 한국아동복지학회지.
- 최나야, 유안진, 한유진 (2002). 시설청소년의 대인관계 특성에 따른 사례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161-174.
- 유안진, 한유진, 최나야 (2002). 시설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지각과 공격성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3), 67-82.
- 김진경, 유안진 (2002). 시설거주여부,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의사소통 기술과 또래관계 질. 아동학회지, 23(2), 121-135.
- 최나야, 유안진 (2002). 시설거주여부, 기간, 연령 및 성별에 따른 6, 7세 아동의 어휘력. 아동학회지, 23(1), 121-137.
- 김영주, 유안진, 공인숙, 한미현 (2002). 부모와 유치원 교사의 전래동화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185-191.
- 한유진, 유안진 (2001). 3, 4, 5세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의 발달. 대한가정학회지, 39(7), 71-84.
- 유안진, 민하영 (2001). 시설 아동 및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2), 133-148.
- 유안진, 민하영 (2001). 시설 보호 아동의 자아정체감 및 내적인 통제소재와 보육사가 평가한 행동문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2), 97-110.
- 한유진, 유안진 (2001). 그림책 읽기에서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과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 아동학회지, 22(1), 147-162.
- 유안진, 민하영, 권기남 (2001). 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3), 135-149.
- 서주현, 유안진 (2001). 청소년의 인터넷을 통한 친구관계의 기능, 구조적 특성 및 만족감. 아동학회지, 22(4), 149-166.
- 강완숙, 유안진 (2000). 지각된 부/모의 가치, 부/모-자녀간 정서적 친밀도 및 부/모의 과잉통제와 대학생의 소외감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8(8), 69-84.
- 유안진, 민하영 (2000). 출산 풍속에서 모-조모의 세대간 차이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8(8), 99-109.
- 공인숙, 유안진, 한미현, 김영주, 권혜진 (2000). 전래동화 활용 공평성 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평성 추론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2), 23-30.
- 신양재, 유안진 (2000). 아동의 도덕규범과 친사회적 문제행동 상황에서 어머니의 아동역량 판단, 귀인 및 통제. 대한가정학회지, 38(6), 101-116.
- 이지선, 유안진 (1999). 분노 및 슬픔 상황에서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와 정서조절 전략. 아동학회지, 20(3), 123-138.
- 이점숙, 유안진 (1999). 개인적인 요인과 사회적인 요인에 따른 직접적인 괴롭힘과 관계에서의 따돌림. 아동학회지, 20(3), 107-122.
- 민하영, 유안진 (1999).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처행동이 부모관련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7(9), 1-12.
- 권기남, 유안진 (1999). 유아의 성별 및 기질에 따른 동화 선호도: 낭만적, 폭력적 및 무서운 그림 동화를 중심으로. 생활과학연구, 24, 63-74.
- 장영은, 유안진 (1999). 방과후 보호형태에 따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심리적 복지감과 취업모 양육부담감의 차이. 생활과학연구, 24, 75-82.
- 민하영, 유안진 (1999).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지각된 통제감과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아동학회지, 20(1), 77-114.
- 유안진, 한유진 (1998). 부모의 정서 규제와 아동의 정서 표출 규칙 이해. 대한가정학회지, 36(11), 61-72.
- 유안진, 민하영 (1998).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2), 77-96.
- 유안진, 민하영 (1998).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행동 척도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6(7), 83-96.
- 인나영, 유안진 (1998). 물 공급의 유무에 따른 7세 아동의 모래놀이 내용과 형태. 생활과학연구, 22, 49-60.
- 이미숙, 유안진 (1997). 부인의 취업 유무와 직종에 따른 부부의 가사수행. 대한가정학회지, 35(1), 205-219.
- 전숙영, 유안진 (1997). 이혼과 재혼에 대한 아동과 청소년의 지각. 생활과학연구, 22, 55-64.
- 한미현, 유안진 (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17(1), 1-16.
- 이준선, 유안진 (1996). 유아의 회상 및 추론에 미치는 그림책과 만화영화의 영향. 생활과학연구, 21, 13-22.
- 유안진 (1996). 동화내용을 인지한 아동이 지각한 친부모상 및 계부모상의 차이: 콩쥐팥쥐, 장화홍련, 신데렐라 및 백설공주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4(3), 291-303.
- 민하영, 유안진 (1996). 아동이 지각한 조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4(4), 279-293.
- 이항순, 유안진 (1996). 남자 대학생의 친부에 대한 친밀도와 부성역할 지각 및 미래자기 부성역할 지각간의 상관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4(2), 215-225.
- 한미현, 유안진 (1995). 아동행동평가척도(CBCL)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16(2), 5-21.
- 최윤경, 유안진 (1995). 이야기의 구조와 문체가 아동의 이해와 회상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 20, 35-47.
- 이주리, 유안진 (1995). 유아 및 아동의 가정환경 및 또래환경과 역량지각. 대한가정학회지, 33(3), 1-21.
- 한미현, 유안진 (1995). 한국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3(4), 49-64.
- 유안진 (1995). 건강한 아동과 건강한 가정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15(1).
- 공인숙, 유안진 (1994). 전래동화와 대학생의 편견형성전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2(1), 1-10.
- 한유진, 유안진 (1994).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성향 및 귀인양식과 학업성취. 대한가정학회지, 32(3), 147-157.
- 이지선, 유안진 (1994). 아동이 지각한 형제자매역할기대 및 수행과 형제자매관계. 생활과학연구, 19, 69-90.
- 신양재, 유안진 (1993). 대학생의 부모됨의 동기와 부모의 역할개념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4), 141-155.
- 류상희, 유안진 (1993). 가정과 교육에 대한 남녀 중학생의 인식과 관련변수.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5(1), 31-43.
- 윤혜정, 유안진 (1993).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관계망 지지 지각. 생활과학연구, 18, 25-36.
- 정경미, 유안진 (1992). 아동의 역할조망과 우정개념. 생활과학연구, 17.
- 이주리, 유안진 (1991). 가정환경과 아동의 역량에 대한 자기지각. 한국가정관리학회지, 9(1), 131-144.
- 이완정, 유안진 (199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방식과 의사소통. 생활과학연구,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