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Professor

박혜준 교수, 학과장

Park, Hye Jun

전공아동학 (아동상담 및 특수아 연구실)
주소222동 406호
연락처02-880-6824
이메일hyejun@snu.ac.kr

박혜준 교수, 학과장

Park, Hye Jun

전공아동학 (아동상담 및 특수아 연구실)
연구실222동 406호
연락처02-880-6824
이메일hyejun@snu.ac.kr
학력사항

2003.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유아특수교육 박사

1997.

미국 뉴욕대학교 특수교육 석사

1995.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졸업

경 력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 현재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학술이사
저 서
  • 박혜준, 이승연 공역(2022). 교육학·사회과학 분야 연구자들을 위한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5판). 서울: 학지사

  • 박혜준, 박새롬, 서진실, 이보람 공역(2012). 유아다문화교육론: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가르치고 배우기. 교문사.
  • 박혜준, 이승연 공역(2010). 질적 연구방법으로서의 면담. 서울: 학지사.
  • 박혜준 외 공역(2008). 장애아동의 가족을 위한 안내서: 자폐아동의 형제자매를 중심으로. 서울: 시그마프레스
  • 박혜준, 이승연 공역(2007). 장애유아통합교육이야기. 서울: 학지사.
기타저작
  • 옥선화, 진미정, 이미나, 서현석, 박혜준, 정현주, 차성현(2012). 인성교육 비전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가정과 사회의 역할 강화방안연구 정책보고서(교육과학기술부)
연구논문
  • Lee, Y. J., Park, H. J., Jeon, Y. E., & Suh, H. M. (Under Review). Both sides now: Reflecting on schooling experiences of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in South Korea.

    • 김수정, 박혜준, 이재림, 김영선, 이보람, 노신애(2023). 맞벌이 가정의 초등자녀 방학돌봄 잠재유형과 유형별 예측요인 및 양육스트레스. 인간발달연구, 29(3), 113-132.

    • Lee, Y. J., Park, H. J., & Lee, S, Y. (2022). Learning to live with ambiguity: Rethinking ambiguous loss for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Sage Open. 12(2). https://doi.org/10.1177/21582440221095014

    • 김민정, 서혜민, 임민영, 이강이, 박혜준(2022). 어머니의 사회적 역량이 코로나19시기 돌봄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학교기반 공동체 의식과 원격수업 만족도의 순차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3(4), 401-413.

    • 강향미, 박혜준(2021). 부정적인 어린시절을 경험한 자폐아동의 치료: DIRFloortime 접근을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23(2), 1-24.

    • 김지은, 박새롬, 박혜준(2021). 초기 청소년의 휴대전화의존도 변화와 사회자본 및 우울의 종단적 구조관계. 아동학회지, 42(1), 31-43.

    • 김지은, 박혜준, 노진아, 박찬우, 박현옥, 최현정(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에 따른 유아특수교사의 경험과 기대: 초점집단면담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21(2), 57-87.

    • 최현정, 노진아, 김지은, 박찬우, 박현옥, 박혜준(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관한 특수교육대상 유아 담당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21(4), 121-146.

    • 박찬우, 박현옥, 김지은, 노진아, 박혜준, 최현정(2021).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개정 누리과정 운영 방안 및 지원 요구: 델파이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21(1), 31-59.

    • Kim, H. J., Lee, B., Park, H. J., Choi, S. H., & Han, Y. (2020). Starting from home: Development of a sustainable parenting education program for caregivers with young children in rural Malawi. Early Childhood Educational Journal. https://doi.org/10.1007/s10643-020-01120-x

    • 김수정, 박혜준(2020). 성인이행기 자녀가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유형과 자아정체감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31(1), 211-233.

  • Kang, M., Park, H. J., & Park, J. (2019). Teachers as good mothers, mothers as good teachers: Functional and ideological work-family alignment in the South Korean teaching profession. Gender, Work, & Organization, 1-19. doi:10.1111/gwao.12396
  • Lee, B., Park, H. J., Kwon, M., & Lee, J. H. (2019). A Sound Mind in a Sound Body?: The association of adolescents’ chronic illness with intrinsic life goals and the mediating role of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Vulnerable Children and Youth Studies. doi:10.1080/1745-128.2019.1626520
  • Lee, B., Park, H. J., Han, G. H., & Chang, M. (2019). Not so depressed but unhappy mothers: Korean mothers’ mental health and infant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2. doi: 10.1080/03004430.2019.1570925
  • Lee, B., & Park, H. J. (2018). Differences in infant development by trajectories of maternal perinatal depression: based on Malawi mothers and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4. doi: 10.1080/03004430.2018.1538978
  • Lee, S. Y., Park, H. J., & Chun, E. (2018). “My assets + their needs = my learning + their learning”: incorporating service learning in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South Korea. Asia 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https://doi.org/10.1080/1359866X.2018.1452190
  • 이보람, 박혜준, 김수정, 김부열, 김태종 (2018).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학령초기 아동의 발달 특성에 따른 유형 분석과 영향요인 검증. 인간발달연구, 25(3), 153-180.
  • 이보람, 김현정, 김태종, 김부열, 박혜준 (2018). 지역아동센터 종사자가 인식하는 이용아동의 발달특성과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아동복지학, 62, 165-205.
  • 노보람, 박새롬, 최나야, 박혜준 (2018). 일반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유형, 예측요인 및 초등학교 적응과의 관계: 성장혼합모형(GMM)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18(2), 1-27.
  • 조주희, 박혜준 (2018). 사회적 지지와 교사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영유아 문제행동 전략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18(1), 77-98
  • 박새롬, 노보람, 박혜준, 이순형 (2017). 부모가 지각한 부부갈등이 온정적 양육태도와 가족유연성을 매개로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상대방 상호의존모형(APIM)을 적용한 종단 매개효과 분석. 육아정책연구소, 11(1), 51-79.
  • 김지은, 정혜린, 박혜준, 이순형 (2017). 지역아동센터 지지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문제해결능력과 또래관계의 매개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38(5), 19-32.
  • 이보람, 박혜준 (2016).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검증. 아동학회지, 37(6), 5-17.
  • 박새롬, 박혜준 (2016). 영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가 온정적 양육행동 및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7(5), 33-52. 
  • 김지은, 박혜준 (2016). 또래괴롭힘 상황에서 주변또래의 잠재적 참여유형에 따른 사회인지적 특성 비교. 아동학회지, 37(4), 69-81.
  • 노보람, 박새롬, 이순형, 박혜준 (2016). 청소년의 또래애착 발달 궤적과 예측요인. 한국청소년연구, 27(1), 149-177.
  • Lee, S., Lee, K., Yi, S-H., Park, H. J., Hong, Y-J., & Cho, H. (2016).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Mobile phone dependency as mediat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5(2),
    407-418. DOI10.1007/s10826-015-0251-2.
  • Lee, Y-J., Park, H. J., & Recchia, S. L. (2015). Embracing each other and growing together: Redefining the meaning of caregiving a child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DOI 10.1007/s10826-015-0175-x
  • Park, H. J., & Chung, G. H. (2015). A multifaceted model of changes and adaptation among Korean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4(4), 915-929.
  • Lee, S., Lee, K., Yi, S-H., Park, H. J., Hong, Y-J., & Cho, H. (2015).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Mobile phone dependency as mediat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DOI 10.1007/s10826-015-0251-2.
  • 박새롬, 노보람, 박혜준, 이순형 (201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궤적과 영유아의 기질 및 내재화 문제의 구조관계: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육아정책연구, 9(1). 119-148.
  • 박혜준, Grace H. Chung(2014). A Multifaceted Model of Changes and Adaptation among Korean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DOI 10.1007/s10826-014-9902-y)
  • 이명희, 박혜준, 노진아, 박새롬(2014). 유아교육기관 평가 척도에 포함되어야 할 장애유아 관련 요소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4(3), 189-219.
  • 김윤혜, 박혜준(2014).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부모지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2), 97-114.
  • 서현선, 박혜준(2014). 자유선택활동시간의 놀이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영상자료를 활용한 심층면담. 육아지원연구, 9(2), 147-176.
  • 이보람, 박혜준, 이강이(2013). 청소년의 만성질환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신이 평가한 건강상태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34(5), 127-144.
  • 박혜준, 한경혜, 박새롬, 장미나, 전을정(2013). 0-8세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보령 베이비패널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1), 11-27.
  • 윤소연, 박혜준(2013). 세 맹학교 유치부의 시각장애 유아 상호작용방식에 대한 연구: 학급의 특성과 교사의 개입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3(1), 49-72.
  • 이보람, 박혜준(2012). 학령기 아동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건강상태에 따른 주관적인 삶의 질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만성질환과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3(1), 1-21.
  • 박혜준, 이순형, 이강이, 김보경, 박새롬(2012). Parenting values and practices among Mulsim parents in Indonesia.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2(2), 109-122.
  • 순진이, 박혜준(2011). 음악하기(musicing): 음악의 체험적 의미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연구, 40(2), 185-220.
  • 박혜준, 이순형, 이강이, 김보경, 박새롬(2012). Parenting values and practices among Mulsim parents in Indonesia.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2(2), 109-122.
  • 이보람, 박혜준(2011). 학령기 아동의 주관적인 삶의 질 양상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4(3), 129-152.
  • 박새롬, 박혜준(2010). 만 5세 유아의 인지과정 특성 분석: 성별, 월령, 과잉행동성향에 따른 CAS 수행결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4), 139-157.
  • 박혜준, Grace H. Chung(2010). 내 아이가 나를 키워준다. 가족과 문화, 22(3), 1-20.
  • 박혜준, 김윤경(2010). 봉사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와 교사의 역할: 나딩스의 교육이론을 중심으로. 도덕윤리과교육, 31, 187-216.
  • 박혜준(2010). 통합교육의 의미 다시 생각하기: 모든 이들을 위한 통합교육과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를 중심으로. 통합교육연구, 5(2), 103-128.
  • 이규옥, 한성희, 박혜준(2010). 장애자녀 양육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경험을 중심으로 살펴 본 가족의 성숙과 변화. 정서·행동장애연구, 26(4), 137-163.
  • 서진실, 박혜준(2009). 장애형제가 있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개방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16(1), 93-115.
  • 최나야, 정현심, 우현경, 박혜준, 이순형(2009).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2), 255-268.
  • 서진실, 박혜준(2009). 장애형제가 있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개방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6(1), 93-115.
  • 박혜준(2008). 가족의 분리와 재결합의 과정에서 나타난 이주노동자 자녀들의 적응. 가족과 문화, 20(1), 99-129.
  • 박혜준(2007). Three Stories of Immigrant Korean Familie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during their Children`s Transition to Preschool Special Education Program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3(1), 61-81.
  • 박혜준, 백유순, 박계신, 박현주(2005). 유아특수교육교사 양성대학 「현장실습」 과목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멘토링 모형 개발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5(2), 48-87.
  • 박혜준, 김형일, 황복선, 박현주, 채희태(2005). 지역 내 협력적 통합교육프로그램 제공에 필요한 교사재교육 모형개발을 위한 실태조사. 특수아동교육연구, 7(4), 43-65.
  • 박혜준, 백유순(2005). 예비유아특수교육교사의 전문성향상을 위한 수행중심의 포트폴리오의 개발과 적용. 특수아동교육연구, 7(3), 201-219.
  • 박혜준. 조광순, 전병운, 홍은숙(2005).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특수교육연구, 12(1), 339-370.
  • 박혜준, 조광순, 전병운, 강미라, 이준석(2005). 유아특수교육기관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발과 운영을 위한 진단·평가의 현황. 특수교육학연구, 39(4), 87-125.
  • 박혜준, 한성희(2004). 감각장애아동을 위한 진단평가도구 개발 및 진단가용 웹기반 전문가 시스템구축: 시기능 진단·평가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특수교육학연구, 38(4), 433-458
  • Park, H. J., Lee, Y-L., Recchia, S. L., Lee, S. Y., Shin, M., & Jung, J. (2015). Learning to live with ambiguity: Rethinking ambiguous loss and emotional boundary for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t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15 Annual Meeting (Chicago, Illinois)
  • 박새롬, 박혜준(2013). 산후 우울이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궤적에 미치는 영향: 자녀 출생순위에 따른 다집단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보람, 박혜준, 이강이(2013). Korean adolescents’ physical health and peer relationships: Mediating effects of self-rated health states and resilience. The 4th ISCI Conference oral presentation.
  • 박새롬, 박혜준(2013). Korean adolescent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chool adjustment by their perceived parenting types. The 4th ISCI Conference oral presentation.
  • 이보람, 한경혜, 박혜준, 전을정(2013). Not so depressed, but not happy mothers: mothers’ psychological states and infant development. SRCD 2013 Biennial Meeting(Seattle, USA) poster presentation.
  • 박혜준, 전을정, 이승연(2012). Looking through the service learning lens: An evaluation of service-embedded courses in Korean universities from a service learning perspectives. 2012 AERA Annual Meeting poster presentation.
  • 전을정, 한경혜, 박혜준, 장미나, 이보람(2012).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과 양육경험의 차이.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박혜준, 한경혜, 전을정, 장미나, 박새롬(2012). 영유아기 및 학령기 아동의 발달 특성.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전을정, 한경혜, 박혜준, 장미나, 이보람(2012).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과 양육경험의 차이.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한경혜, 진미정, 나종연, 박혜준, 전을정, 장미나(2012). 보령베이비 패널 연구 소개.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박혜준(2011). Engaging dialogue with young children: Toward multicultural education as everyday practice. 2011 International Symposium to Celebrate the Opening of SNU Multicultural Education and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oral presentation.
  • 박혜준, 이순형, 이강이(2011). Getting to know about raising children as Muslim in Indonesia. International Symposium of Multicultural Human Ecology Center oral presentation.
  • 전을정, 한경혜, 박혜준, 장미나, 이보람(2012).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과 양육경험의 차이.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이보람, 박혜준(2011). 학령기 아동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건강상태에 따른 삶의 질.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전을정, 한경혜, 박혜준, 장미나, 이보람(2012).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과 양육경험의 차이.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박혜준, Grace H. Chung(2010). 내 아이가 나를 키워준다: 장애아 어머니들의 자녀양육과 가족에 대한 이야기. 한국가족학회 춘계학술대회 구두발표.
  • 박혜준, 신민선, 이윤주(2010). The experiences of Korean-American familie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the NYC schools.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poster presentation.
  • 순진이, 박혜준(2010). Meaning of “musicing” in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6th KSECE International Biennial Conference poster presentation.
  • 박새롬, 박혜준(2010). An analysis of the cognitive processes of 5-year-old children with hyperactive tendencies. The 6th KSECE International Biennial Conference poster presentation.
  • 순진이, 박혜준(2010). Meaning of “musicing” in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6th KSECE International Biennial Conference poster presentation.
  • 김호현, 박혜준(2010). Changes through leadership experiences: A case study of one kindergarten with class representative. The 6th KSECE International Biennial Conference poster presentation.
  • 박혜준, 안혜령, 이순형, 손승희(2009). Academic achievement and intelligence of female marriage immigrants’ children and acculturation of their families. SRCD 2009 Biennial Meeting(Denver, USA) paper symposium.
  • 박혜준(2008). Amazing babies: Teachers’ new understanding of social competence. The 11th World Congress for the World Association for Infant Mental Health(Yokohama, Japan) paper symposium.
  • 박혜준, 최은정(2008). Planning to study abroad at an early age: Motivation and Type. The 20th Biennial ISSBD Meeting(Wurzburg, Germany) paper symposium.
  • 박혜준(2008). Inclusion in the Island: Inclusive education in Korea. The 8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ability Studies(New York, USA) paper presentation.
  • 박혜준(2005). Voices from immigrant Korean familie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during their children’s transition to preschool special education progra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05 Annual Meeting(Montreal, Canada) topic presentation.
  • 박혜준(2002). The transition experiences of immigrant Korean familie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The 18th Annual DEC Conference on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and their Families(California, USA) poster presentation.
  • 박혜준(2002). Transitions from early intervention to preschool special education programs: The experience of three immigrant Korean familie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in the United States. The 5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Cultural Research and Activity Theory(Amsterdam, Netherlands) poster presentation.
  • 박혜준(2002). Disability as Diversity. The 19th Annual Teachers College Winter Roundtable on Cross-Cultural Psychology and Education(New York, USA).
연구과제
  • 공동연구원(2024). 캄보디아 당까오 쓰레기매립지 주민들의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한 기초조사: 아동발달조사, 가구조사 및 심층면담조사

  • A Basic Survey on the Establishment of Social Safety Nets for the Residents at Dankao Waste Landfill, Cambodia: Child Development Assessment, Household Survey and Community In-Depth Interview.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 공동연구원(2024). 서울대학교 장애학생 지원체계 마련.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24). 아동가족학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혁신사업.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23). 자폐성장애아동의 가족, 교사, 치료사 간의 협력적 의사소통을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평가. 한국자폐학회, 함께웃는재단.

  • 책임연구원(2022). Beyond the myth of model minority: Listening to Korean American youth with disabilities. 한국Fulbright.

  • 공동연구원(2022). 서울대학교 사회공헌 활동 및 국제협력 사업 발전 방안 정책보고서.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22). 응용학문에서의 질적연구방법론.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22). HumEc Inno-Edu 2031 – 생활과학대학 창의교육 프로젝트. 서울대학교.

  • 책임연구원(2021). 가정과 지역사회가 함께 키우고 함께 성장하는 육아문화 만들기. 육아정책연구소

  • 공동연구원(2020). 개정누리과정 적용방안 연구.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 공동연구원(2019.3~2020.2).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 사업팀. BK21플러스사업.

  • 책임연구원(2019). 서울대학교 구성원을 위한 보육서비스 지원방안 연구: 아이와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고, 일하는 대학공동체를 지향하며.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9.10~2020.12). 아동·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 교육부.

  • 책임연구원(2018). 서울시 초등방과후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용역. 지방자치단체.

  • 공동연구원(2018.10~2019.10). [3단계2차년도] 아동·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7.10~2018.10). [3단계1차년도] 아동·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가족의 자녀교육 기능 회복. 교육부.

  • 공동연구원(2017.11~2018.3). 서울지역 돌봄정책 및 서비스 실태와 개선방안 고찰. 지방자치단체.

  • 책임연구원(2017). 2017년 아이돌보미 보수교육교재 개발(특화과정, 영아기Ⅱ). 한국건강가정진흥원.

  • 책임연구원(2017). 아이돌보미 보수교육교재 개발(기본과정Ⅱ). 한국건강가정진흥원.

  • 공동연구원(2010.9~2012.2). 보령 I.Mom 코호트 양육·소비문화연구. (주)보령메디앙스.
  • 공동연구원(2006). 특수교육실태조사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공동연구원(2008). 영유아기본학습능력발달지원사업: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통합 한국어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 공동연구원(2008).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
  • 공동연구원(2008). 보령 I.Mom 코호트 양육 소비문화 연구. 보령메디앙스.
  • 공동연구원(2009).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방문학습지 개발 사업. 국립국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