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 력
2007.8 – 2016.8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 박사
2003.3 – 2007.8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 석사
1998.3 – 2002.2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 학사
경 력
2022.4-현재
현 한국응용행동분석전문가협회 이사
2019.3-현재
현 맘모스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대표원장
2017.1-현재
현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위원
2018.1-2020.2
전 한국놀이치료학회 이사
연구논문
- 권윤정 외(2010). 다문화가정 유아의 애착 및 유아-어머니 상호작용 특성-애착유형, 애착표상, 애착안정성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9(3), 23-39.
- 권윤정 외(2010). 다문화가정 미취학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한국생활과학회지, 19(3), 455-469.
- 권윤정 외(2010).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가정문해환경. 아동교육, 19(4), 33-47.
- 권윤정, 이강이(2011). 아동의 걱정에 대한 상위인지지식 및 전략. 아동교육, 20(1), 77-94.
- 권윤정·이강이(2015). 부모자녀관계 문제로 습관적 자위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4(2), 5-22.
- 권윤정·이강이(2016). 강박사고 및 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 어머니의 냉담하고 훈육적인 양육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부모자녀놀이치료의 적용, 아동교육, 25(2), 185-200.
- 장유진, 권윤정(2016). 학령기 아동의 웰니스(wellness) 하위요인 및 발달궤적에 대한 종단연구: 부모 및 개인변인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웰니스학회, 11(3), 249-263.
- 장유진, 권윤정(2017). 아동의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적 자본과 주관적 안녕감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검증. 한국웰니스학회, 12(2), 75-87.
- 권윤정, 장유진(2017). 부모 애착 관련 관계 변수 및 시간 변수가 학령기 아동의 또래애착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10(1), 29-44.
- 권윤정(2017). 분노조절 및 규칙수용에 문제를 보이는 ADHD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게임놀이의 활용. 아동교육, 26(3), 65-81.
- 권윤정(2017). 부모 사별 아동대상 외상 중심 통합 놀이치료 사례: 애도과정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6(4), 69-83.
- 김충일, 권윤정(2018). 어머니의 행동적 통제 변화궤적이 초등 저학년 아동의 학교적응, 학업수행능력,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7(3), 1-13.
- Yun jeong Kwon, Kangyi Lee(2018). Group Child-Centered Play Therapy for School-Aged North Korean Refuge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7(4), 256-271.
연구과제
- 국립국어원 ‘다문화가정 한국어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2010. 1 ~ 2010. 12)
- 대전 서부교육청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개발(2009.9)
- 보건복지부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연구보조원(2009.1)
- 제주도 교육청 ‘다문화 가정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2008.9)
학술대회
- 권윤정(2017). Overcoming psychological trauma of North korean refugeechildren through play therapy. ‘분단의 심리적 양상’ 2017 통일기반구축사업국제학술심포지엄 구두 발표. 서울: 서울대학교.
- 김충일, 권윤정(2017). 어머니의 행동적 통제 변화궤적이 초등 저학년 아동의 학교적응, 학업수행능력,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패널 국제학술대회 구두발표. 서울: 양재 AT센터.
학력
2017.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박사
2009.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대학원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석사
2006.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 아동가족학 전공 (심리학 부전공) 학사
경력
현재.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겸임부교수
현재.
- 맘모스 아동청소년상담센터 (Mommo’s Lab School) 대표원장
- 2017.09.-2025.08.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강사
- 2018.03.-2019.02.
-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느티나무어린이집 원장
- 2018.03.-2018.08.
-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객원조교수
- 2017.08.-2018.02.
- 명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아동학과 객원조교수
- 2009.03.-2012.02.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어린이집 교사, 원감
연구논문
- Kim, M., Yi, S., & Lee, D. (2019). Between living and nonliving: Young children’s animacy judgments and reasoning about humanoid robots. PLoS ONE, 14(6), e0216969.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216869
- 김민경, 이순형, 이동훈 (2018). 범주 경계선적 대상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이해. 인간발달연구, 25(1), 169-194. https://doi.org/10.15284/kjhd.2018.25.1.169
- 김민경 (2018). 새로운 존재론적 범주와 아동-로봇 상호작용 연구의 이해. 인간발달연구, 25(2), 1-18. https://doi.org/10.15284/kjhd.2018.25.2.1
- 김민경, 이순형, 이동훈 (2017). 대상의 범주에 따른 3, 4, 5세 유아의 생명현상 판단과 추론.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3), 1-23. https://doi.org/10.22155/JFECE.24.3.1.23
- 김민경, 이순형 (2015). 혼잣말 허용 여부에 따른 만 3세와 만 5세 유아의 정서조절. 인간발달연구, 22(4), 47-65. https://doi.org/10.15284/kjhd.2015.22.4.47
학술대회 및 강연
- 김민경 (2024). 가족소통 액티비티의 실제(가족치료놀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특강.
- 김민경 (2023). 우리 아이의 사회성 향상시키기.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부모교육특강.
- 김민경 (2022). ABA이해와 적용.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창립총회 강연.
- 김민경 (2022). 아동사회성 발달의 이해. 서울대학교 시흥어린이집 교사교육.
- 김민경 (2021). 집에서 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 노원구 장애인 가족지원센터 양육코칭 오픈강좌.
- 김민경 (2021). 위드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뉴딜과 생활과학. 한국생활과학회 하계연합학술대회 토론.
- 김민경 (2017). 인간이해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 Kim, M., & Yi, S. (2015). The effect of private speech on emotional regulation in 3- and 5-year-old children.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culture and Education.
자격증
- 국제행동분석전문가 (BCBA,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 1-21-57395
- 보육시설장자격증: 일반 2011-03-01
- 보육교사자격증: 1급 2006-08-30
연구과제
- 국립국어원 ⌈다문화가정 한국어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 (2010) 참여
저서
- 이순형, 이성옥, 권기남, 김지현, 김진욱, 김정민, 민미희, 정현심, 김유미, 임여정, 김민경 (2012). 어린이집 운영관리. 양서원.
- 이순형, 최나야, 채진영, 한신애, 조유수, 김민경, 김지원, 이정민 (2010). 유아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