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2015.
미국 코넬 대학 인간발달 박사(Ph.D)
2006.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석사
200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 학사
경력
- 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부교수
- 전. 부산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아동가족학과 조교수
- 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BK21플러스 5C형
- 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어린이집 만 1세, 2세, 5세반 담임교사
- 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어린이집 과학특별활동 교사
외부경력
- 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편집위원
- 현. 인지발달중재학회 부회장
- 현. 관악구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위원
- 현. 관악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자문위원
- 현. 키즈넷 원격 평생교육원 자문위원
수상경력
- 대한민국 교육부 장관 표창 (2024. 12/ 표준보육과정 개정 기여)
- Cognitive Development Society 2015 International Young Scholar Award
저서
- 김진경, 박유정(2023). 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민미희, 김정민, 김지현, 김유미, 박유정(2020). 보육학개론. 파워북.
- Casasola, M., & Park, Y. (2020). How multiple exemplars matter for infant spatial categorization. In: Childers J. (eds) Language and Concept Acquisition from Infancy Through Childhood. Springer, Cham
- 김진욱, 박유정, 이미애, 윤소정(2019). 보육정책론. 파주: 양서원.
- 권미경, 권혜진, 김유미, 김은영, 김정민, 김지현, 김진경, 김헤라, 민미희, 박유정, 서주현, 성미영, 손승희, 순진이, 오지은, 우현경, 유주연, 이소은, 이정현, 임여정, 전가일, 정윤주, 정하나, 정현심, 최나야, 최은정, 최인화(2017). 아동학 강의: 아동에 대한 질문과 대답. 서울: 학지사.
- 이순형, 박유정, 전가일(2008). 서울대어린이집 무엇을 배우나. 서울: 교문사.
연구논문
- 박유진, 박유정. (2025). 지도의 제시 매체, 시야각, 도상성에 따른 4세 유아의 지도 읽기. 아동학회지, 46(1), 1-14.
- 이슬, 박유정. (2024). 기하학적 정보와 특징적 정보를 활용한 5세 유아의 가상공간 표상. 아동학회지, 45(4), 495-506.
- Choi, J., & Park, Y. (2024). What is moving where? Infants’ visual attention to dynamic objects may assist with processing of spatial relations. Frontiers in Psychology, 14, 1261201.
- 박유정, 최지혜, 박지현. (2023). 놀잇감과 영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공간 언어 사용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8), 785-798.
- 박유정, 최지혜. (2023). 배경음악, 사례 이질성, 지각적 단서가 영아의 지지관계 범주화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4(3), 17-38.
- 박지현, 박유정, 이유진, 백선정, 최수경. (2023). 4세 유아의 수세기 기술과 어머니의 수 단어 사용: 유아 수 단어 사용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9(6), 79-95.
Yang, L. & Park, Y. (2022). Group membership trumps shared preference in five-year-olds’ resource allocation, social preference, and social evaluation. Frontiers in Psychology, 13:866966. - 강은, 박유정(2022). 타인종에 대한 지각적 개별화 연습이 5-6세 유아의 혼합 인종 범주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8(2), 85-103.
- 최지혜, 박유정(2021). 공간 관계 기억에서의 시각적 주의: 물체 특성 기억과의 비교 및 개인차.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5), 739-755.
- Kim, J., Lee, M., & Park, Y. (2021). The impacts of emotional labor, social relationships, and working conditions on psychological burnout in Korean childcare teachers. Turkish Journal of Computer and Mathematics Education, 12(13), 6040-6049.
- Choi, J., Park, Y., Kim, H. et al. (2021). Daily life change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Korean school-aged children in the COVID-19 pandemic.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 3324. https://doi.org/10.3390/ijerph18063324
- 최수경, 박유정, 김선희(2021). 만 4, 5세 유아의 균등한 나눔 행동과 수 능력 간의 관계.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2(1), 1-21.
- 박유정(2020). 연령, 공간관계 및 제시물 유형이 유아의 유추적 전이 수행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41(3), 81-93.
- 최지혜, 박유정, 강은(2020). 보육체계 역량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인문사회21, 11(3), 1165-1180.
- 김진욱, 박유정(2018). 한국 유아의 수면양상 발달 및 성차.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9(3), 379-389.
- Park, Y., & Casasola, M. (2017). The impact of object type on the spatial analogies in Korean preschoolers. Cognitive Psychology, 94, 53-66.
- 채진영, 박유정(2016).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영아에 대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검증. 인간발달연구, 23(4), 101-120.
- 박유정, 김진욱(2016). 육아지원기관 등원시각에 따른 만5세 유아의 일상생활 차이. 육아정책연구, 10(2), 83-103.
- Park, Y., & Casasola, M. (2015). Plain or decorated? Object visual features matter in infant spatial categoriz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40, 105-119.
- Park, Y., & Kim, J. (2015). How children acquire language-specific ways of partitioning space: Creating a semantic category system using semantic primitives.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5, 21-38.
- Casasola, M., & Park, Y. (2013). Developmental changes in infant spatial categorization: When more is best and when less is enough. Child Development, 84, 1004-1019.
- Park, Y., Casasola, M., & Kim, J. (2012). Do simple objects facilitate infants’ formation of a spatial category? Child Studies in Asia-Pacific Contexts, 2, 77-90.
- 박유정, 이순형(2007). 3, 4, 5세 유아의 과제 변수에 따른 대인 추론: 특질단서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2), 77-94.
최근 연구과제
- 연구책임자(2025.03.01.-2025.12.31.) 유아 마음성장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II. 삼성생명공익재단.
- 연구책임자(2024.04.01.-2026.12.31.) 영유아 일상활동 돌봄지원을 위한 협업형 돌봄 로봇 시스템 및 멀티모달 인간-로봇 상호작용 서비스 개발. 산업통상자원부.
- 연구책임자(2024.02.01.-2024.08.31.) 대학원 구성원의 보육지원 수요 조사 및 방안 마련. 서울대학교.
- 연구책임자(2021.03.09.-2022.06.30.) 논리 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과 효과성 검증. 네이버커넥트.
- 연구책임자(2019.05.01.-2021.10.31.) 영아의 공간관계 범주화에서 물체의 시각적 특징의 역할. 교육부.
- 연구책임자(2019.04.01.-2020.03.31.) 영아의 공간관계 범주화와 시선 이동의 관계.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9.04.01-2019.07.31.) 서울대학교 구성원을 위한 보육서비스 지원방안 연구: 아이와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고, 일하는 대학공동체를 지향하며.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원(2019.03.01.-2020.02.29.) 5C형 아동가족학 인재양성 사업팀. 교육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