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Faculty

Lee, Kangyi 

Professor

+82-2-880-1452
kangyil@snu.ac.kr
Building 222, Room 407
Specialization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Lab)

Education

1998.

Ph. D., Consumer Sciences and Child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1.

M. A., Consumer Sciences and Child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9.

B. A., Home Management, Seoul National University

경력

2014. 03.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교수

2019. 08. – 2021. 07.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학생부학장

2015. 10. – 2020. 12.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센터장

2015. 03. – 2019. 02.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센터장

2014. 03. – 2019. 02.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운영위원

2014. 03. – 2015. 03.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장

2014. 08. – 2015. 02.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유아교육최고위과정 부주임

2014. 03. – 2015. 0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웰에이징 시니어산업 고위자과정 부주임

2011. 06. – 2015. 10.

교육부 지정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공동연구원

2009. 09. – 2010. 08.

미국 퍼듀대학교 방문연구원

2007. 10. – 2014. 0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부교수

2007. – 200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부장

2002. 11. – 2007. 09.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기금조교수

1999. 09. – 2002. 08.

서울대학교 BK21 아동가족학 사업팀 박사후 연구

외부경력

2022.01. – 2023.12.

한국인간발달학회 회장

2020. 01. – 2021. 12. 

한국인간발달학회 부회장

2019. 12. – 2020. 11.

한국아동학회 부회장

2018. 02. – 2020. 02. 

관악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2018. 01. – 2019. 12.

한국인간발달학회 감사

2017. 12. – 2019. 11.

한국아동학회 편집이사

2017. 12. – 2020. 12.

금천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위원

2017. 5. – 현재

재단법인 BGF 복지재단 이사

2015. 12. – 2017. 11

한국아동학회 대외협력이사

2016. 01. – 2017. 12

한국인간발달학회 재무이사

2015. 01. – 2016. 12.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교육이사

2014. 06. – 2018. 05.

학부모학회 편집위원

2013. 11. – 2018. 05.

한국아동학회 아동상담교육전문가

2013. 06. – 현재

서초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위원

2014. 01. – 2015. 12.

한국보육지원학회 기획이사

2012. 10. – 2014. 12.

서울시창작공간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 운영위원회 전문위원

2011. 06. – 2015. 05.

강남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2010. 09. – 2013. 12.

한국인간발달학회 총무이사

2010. 01. – 2013. 12.

한국아동학회 편집위원

저서 (2010년 이후)

  • 이강이 외(2014).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학부모교육. 교문사
  • 이강이 외 공역(2012). 아동발달. 서울: 센게이지러닝 코리아.
  • 서울대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이강이 외 공저). (2017). 결혼이민여성과 다문화가족의 생활문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기타저작 (2010년 이후)

  • 이강이, 진미정, 이재림, 김영선(2019).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의 교육참여 양상과 변화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김은영, 이강이, 장유진(2019). 교육기부 연계를 위한 학부모지원센터의 학부모교육 운영 방안.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영선, 이재림(2018). 초등학교 전이기 학부모의 학교참여 경험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진미정, 이재림, 김영선(2018). 초등학교 초기적응기 학부모의 교육참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학부모정책-기본-2018-01)
  • 이강이, 김은영(2018). 학부모회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진미정, 이재림, 김영선, 최혜영(2017). 다양한 유형의 학부모 참여 지원 : 초등학교 전이기 학부모의 교육참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이재림, 최혜영(2016).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참여 지원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박헤준 그레이스정, 최혜영(2015). 2015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2016). 2015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2015). 2014 학부모 학교참여 시범학교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이미진(2014). 단위학교 학부모회 실태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김은영 (2014). 학부모 학교참여 운영모델 개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와 아동∙청소년의 적응.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그레이스정, 이현아, 최인숙(2013). 2012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3). 학부모 학교참여 유형별 모델 개발 기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 서현석(2012). 학교급별, 지역별, 학부모특성별 학부모 학교참여 실태조사에 따른 시범학교 운영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 이강이, 최인숙(2012). 학부모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연구보고서.

Recent Publications

  • Kim, M., & Lee, K. (accepted). Effect of Co-engagement with a Conversational Agent on Children’s Video Story Comprehension and Learning Transfer: The Role of Children’s Utterances. Journal of Children and Media.
  • Yim, S., Lee, K., & Choi, N. (in press). The mediating role of learning strateg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for the Study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 Hyung, S. A., & Lee, K. (2025). Differences in preschoolers’ life satisfaction based on type of mothers’ private education orientations and academic involve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6(1), 89-105.
  • Lim, M. Y., & Lee, K. (2025). A Pilot Study: Young Children’s Responses to and Ontological Perception of Augmented Reality Ent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1), 69-97.
  • Park, H., & Lee, K. (2024). Peer facial impression evaluation and bias in preschoolers: Social decision-making based on trustworthin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5(4), 447-460.
  • Shin, H-Y., Park, J., Lee, K., & Park, Y. (2024). Work-parenting gains and strains for dual-earner parents with early adolescent children: Application of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ACLM) and the Actor-Partner Interdependence Model (APIM).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31(2), 91-105.
  • Kim, E., & Lee, K. (2023). Active Information Acceptance of Children: Differences in Retraction of Information Acceptance Depending on the Discrepancy between Accepted and Observed Information and Presence or Absence of a Ques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30(1), 17-28.
  • Park, Y., & Lee, K. (2023). Maternal cognitive flexibility and children’s conflict resolution ability: A focus on mediating effects of matern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theory of min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4(2), 103-116.
  • Kim, D., & Lee, K. (2023). The association between self-disclosure patterns and loneliness in fourth grade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4(3), 239-250.
  • Kim, D., Park, H., & Lee, K. (2023). Parent’s stories about puberty: An analysis of Naver cafe posts using topic modeling.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30(4), 61-71.
  • Kim, D., Park, H., & Lee, K. (2022).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Academic Support, Emotional Support, and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tress: The Moderating Effect of Intrinsic Motiva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9(1), 21-41.
  • Park, Y., Lee, K., Kim, Y., & Lee, K. (2022). The Effects of Cooper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Satisfaction of Fif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Engagemen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9(1), 43-60.
  • Hong, Y. J., & Lee, K. (2022). Adolescent bystanders’ moral emotions in cyberbullying.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43(3), 271-295.
  • Lim, M. Y., & Lee, K. (2022). Longitudinal Effects of Early Academic Skills on Academic Self-efficacy Mediated by Trajectory in Academic Achie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45-60.
  • Lee, K., Kim, Y., Park, Y., & Lee, K. (2022).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for Mothers of 4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Educational Support Activities at Home During the COVID-19 Period: The Mediating Effect of Mothers’ Social Competence.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9(3), 163-180.
  • Kim, M. J., Suh, H. M., Lim, M. Y., Lee, K., & Park, H. J. (2022). Effect of Mother’s Social Competence on Care Difficulties during COVID-19: Examining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mother’s sense of school-based community and satisfaction with online learn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3(4), 401-413.
  • Kim, Y., Lee, K., & Lee, J. (2022). Trends and Changes in Korean Parents’ Educational Involvement From First To Fourth Grade. Journal of Family Policy, 2(1), 65-87.
  • Park, H., Eun, S. M., Park, Y., & Lee, K. (2022). Effect of Teen Girls’ Pubertal Timing on Internalizing Problems: Body Image and Maternal Stress as Mediator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16(2), 183-207.
  • Park, Y., Kim, D., Lee, K., Lee, K., & Chung, G. H. (2022). The Effect of Bidirectional Associations Between Mothers’ Social Competence and Understanding of Their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chool Life on the Career Guidance. Journal of Families and Better Life, 40(4), 59-71.
  • Lee, J. Y., & Lee, K. (2021). Effects of Parenting Stress on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Mediating Role of Parent’s Response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2(1), 119-134.
  • Lee, H. A., & Lee, K. (2021). The Effect of Maternal Parenting Anxiety on Preschoolers’ Self-Determination: Task Supportive Behaviors as Mediat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2(2), 185-198.
  • Lim, M. Y., Kim, M. J., & Lee, K. (2021). Longitudinal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on the GRIT of School-age Children :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Self-esteem. Journal of Parent Education, 13(2), 75-92.
  • Jeong, E.H., & Lee, K. (2021). Types of Association between Maternal Parenting and Educational Support 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LPA): Online Learning Situation of 1st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8(3), 317-337.
  • Hong, Y-J., Jang, Y., & Lee, K. (2021). Analyzing the Typology of First Graders’ School Adjustment and Identifying the Predictors of Mothers’ Educational Involve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42(2), 219-231.
  • Park, S., & Lee, K. (2021). Factors Associated with Parental School-based Involvement in Elementary School by Activity Type.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8(3), 167-190.
  • Park, S., & Lee, K. (2021). An Analysis on Changes of Best Practices Contest Project for Parents’ Participation in Education and Contents of Best Practices in 2019. Journal of Parent Education, 13(3), 1-29.
  • Park, H., Lee, J., & Lee, K. (2021). Child Care and Grandparents: Topic Modeling of Online Forum Posts. Journal of Families and Better Life, 39(2), 91-107.
  • Lee, B., & Lee, K. (2021). Parent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with their child’s distance learning during COVID-19 school closures. Journal of Families and Better Life, 39(2), 63-78.
  • Park, H., Kim, M. J., & Lee, K. (2021).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Gender Role Attitudes, Division of Childcare, Family Flexibility and Subjective Happiness: Focus on Differences in Regional Scale. Journal of Families and Better Life, 39(3), 151-168.
  • Lee, S., Kim, S., & Lee, K. (2021).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Negative Peer Play in Preschool: Predictors and Outcomes. Journal of Comparative Family Studies, 52(3), 447-479.
  • Jang, Y., & Lee, K. (2021). The effect of mothers’ anxiety, psychological control, and attention to academic achievement on Korean early childhood children’s helplessness. Child Indicators Research, 14(3), 1157-1174.
  • Hong, Y. J., & Lee, K. (2019).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on social interactive parenting with a focus on Korean employed mothers’ parenting support from ecological contex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96, 308-315.
  • Chang, Y., & Lee, K. (2019). The Relation of Parents’ Perception of Digital Devices, Parenting Efficacy and Goal-Orientation Parenting.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8(1), 1-20.
  • Eun, S., Park, Y., Kim, C., & Lee, K. (2019). Classification of child BMI trajectories identified by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Differences in socio-emotional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66, 135-157.
  • Jung, H., Kim, E., & Lee, K. (2018). The relations among early adolescents’ perceived learner-centered instruction, trajectories of school satisfaction, and school adaptation: Focused on Gyeonggi-do province Innovative middle schoo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3), 275-299.
  • Ahn, S., Eun, S., & Lee, K. (2018). Patterns of Change in Children’s Happiness during the Transition to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Preschool Factors in Relations to Children and Parent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12(1), 151-173.
  • Kim, E., Kwon, S., & Lee, K. (2018). Factors Related to Awareness and Participation with Parent Associ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6), 509-525.
  • Kwon, Y. J., & Lee, K. (2018). Group child-centered play therapy for school-aged North Korean refuge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7(4), 256.
  • Eun, S., Kwon, S., & Lee, K. (2018). Children’s Social Behavioral Gap in Home and Institution Contexts: Predictability of Mothers’ and Fathers’ Parenting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5, 203-222.
  • Ahn, S., & Lee, K. (2018). Daily Happines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An Experience Sampling Method Stud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5(2), 35-50.
  • Kim, C., & Lee, K. (2018).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Preschooler’s Physical Activity Program Centered on Fundamental Movement Skill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6(4), 251-272.
  • Hong, Y., An, H., Lee, K., & Choi, N. (2018). Peer Play Discontinuity and School Readiness in 5-year-olds: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Competence.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5(3), 133-152.
  • Kang, B., & Lee, K. (2018). The Effects of Duration of Media Use and Parental Media Mediation on Preschoolers’ Empathy 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5(1), 1-29.
  • Kwon, S., & Lee, K. (2018). Effects of Parent-child Interaction and Caregiving Supports on the School Readiness of Preschoolers: Focusing on Working Mothers’ Job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12(2), 57-81.
  • Lee, S., Lee, K., Lee, J., Kim, Y., & Yoo, Y. (2018). The Associations between Mothers’ Received Social Support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Competenc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5(3), 181-202.
  • Kim, S., & Lee, K. (2018). Differences in Time Satisfaction and Time Deficit to the Type of Parental Time of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4(3), 1-19.
  • Jang, Y., Hong, Y., & Lee, K. (2018). The Longitudinal Effects of Preschoolers’ Peer Interaction on Self-Control with Linguistic and Cognitive Abilities as Mediators: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6(2), 133-144.
  • Kim, E., Kang, S., Jung, H., Lee, K., & Choi, N. (2018). The relation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school climate, trajectories of self-resilience, and self-directed learning. The Kore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56(4), 209-232.
  • Choi, H., Lee, K., Lee, J., & Lee, S. (2017). Multicultural Mothers’ Experiences of Participation in Their Children’s Elementary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4(1), 159-181.
  • Kim, M., & Lee, K. (2017). The Effects of Emotion Understanding on Preschoolers’ Prosocial Decision-Making Based on the Emotional Conditions of a Counterpart Chil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y, 38(1), 127-138.
  • Ahn, S., Kang, B., & Lee, K. (2017).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Duration of Media Use, Behavior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y, 38(2), 191-204.
  • Lee, S., & Lee, K. (2017).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Control on Korean Children`s Development of Achievement Value. Journal of Parent Education, 9(2), 109-134.
  • Hong, Y., Park, Y., Ahn, S., Lee, S., & Lee, K. (2017). The Effect of Mothers’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on Infants’ and Toddlers’ Playfulness : With a Focus on Infants’ and Toddlers’ Overindulgence in Smart Device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11(2), 87-113.
  • Kang, S., Hong, Y., Choi, N., & Lee, K.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Breastfeeding Duration and Preschooler Problem Behavior: The Mediating Role of Cognitive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y, 38(6), 63-77.
  • Kim, S., Cho, H., & Lee, K. (2017). Estimate Longitudinal Changes of Parenting Stress of Mothers with Preschoolers by using a Hierarchical Linear Model(HLM). Journal of Parent Education, 9(4), 57-74.
  • Hong, Y., Kang, S., Lee, K., & Choi, N. (2017). The Longitudinal Effects of Young Children’s Home Environment Stimuli on Social Competence: The Mediating Effects of Linguistic and Cognitive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4(4), 161-178.
  • Koo, Y., & Lee, K. (2017). The Effect of Natural Disaster Experiences and Children’s Negative Affectivity on Children’s Responses toward Natural Disasters: Focusing on Experiences of the Gyeongju Earthquak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y, 38(6), 51-62.
  • Jung, J., Lee, K., & Kim, E. (2016). Study on Actual Condition and Activation of Educational Contribution by Parent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 Focusing on parent involvement model schoo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2), 597-617.
  • Lee, S., Lee, K., Yi, S. H., Park, H. J., Hong, Y. J., & Cho, H. (2016).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Mobile phone dependency as mediator.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5(2), 407-418.
  • Kwon, Y., & Lee, K. (2016). Play Therapy Case Study of a girl representing obsessive thinking and behaviors : Using child-parent play therapy to enhance relationship between child and mother.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5(2), 185-200.
  • Kim, E., & Lee, K. (2016). Study on Actual Condition and Activation of The Communication between School and Parents by Parent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Focusing on parent involvement model school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JLCCI), 16, 27-49.
  • No, B., Eun, S., Lee, K., & Kim, E. (2016). A Structural Analysis of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Negative Peer Interaction: Focusing on Actor and Partner Effect.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3, 155-179.
  • Kim, S., & Lee, K. (2016).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of Family, Home Environment Stimulation,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and Interactive Peer Play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2(6), 41-58.
  • Kim, S., Lee, S., Koo, Y., & Lee, K. (2016). The Effect of Parental School Involvement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 of Parental 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3(4), 139-154.
  • Kim, C. I., & Lee, K. Y.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fundamental movement skills and body mass index in Korean preschool children.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4(6), 928-935.
  • Lee, J., Kang, S., Lee, K., & Lee, S. (2015). The Effects of Parenting Practice on the Trajectories of Change in the School Adjustment of Upper Elementar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4), 928-935.
  • Lee, J., Kim, S., & Lee, K. (2015). The Developmental Trajectory of the Value of Children of Primiparous Mothers During the First Four Yea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4), 177-192.
  • Kim, C., & Lee, K.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Achievement-Oriented Parenting Style,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as Perceived by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5), 503-517.
  • Kwon, Y., & Lee, K. (2015). Play Therapy Case Study of a girl representing a habitual masturbation behaviors: Emphasizing on play themes during play therapy.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4(2), 5-22.
  • Lee, S., & Lee, K. (2015). Effects of poor academic achievement on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Mediating effects of parent-child relationship stress and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9), 183-211.
  • Kim, C., Jang, Y., Lee, K. (201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sychological Controlled Parenting Scale for Childhood parent(PCPSC).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4(2), 23-38.
  • Kim, E., Lee, K., & Jeong, J. (2015). A Study on Participation and Activation of School Parent Education for Parent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9), 161.182.

학술대회발표(2010년 이후)

  • 이현아, 이강이(2020). 어머니의 양육불안이 유아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과제 지원 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0 한국아동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 이지영, 이강이(2020).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 반응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20 한국아동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 박하연, 김민정, 이강이(2020). 어머니 성역할 가치, 양육분담, 가족유연성과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 지역(대도시/읍면) 차이를 중심으로. 2020 가정과삶의질학회, 인간발달학회 공동학술대회
  • 박하연, 이재림, 이강이(2020).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온라인 카페 게시글의 육아와 조부모 관련 주제 분석. 2020 가정과삶의질학회, 인간발달학회 공동학술대회
  • 임민영, 이정민, 이강이 (2020). 능동적 의미구성자로서 유아의 경험 표상: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그림일기 사례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 김대웅, 이강이(2020). 중학생 또래 관계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목적별 이용 정도에 따른 집단을 구분하여. 2020 한국아동학회 춘계 온라인 학술대회
  • 김지영, 정은화, 이강이(2020).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빅데이터분석을 중심으로. 2020 한국아동학회 춘계 온라인 학술대회
  • 박서이,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depression and child’s executive function difficulties: the mediating role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South Korea
  • 박서이,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maltreatment and school adjustment of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moderated mediating mode of social withdrawal and peer trust.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South Korea
  • 임민영, 이강이(2019). Qualitative Research on Team Teaching Experiences of Newly Appointed Daycare Center Teachers.  Th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Research, Seoul, South Korea
  • 안수빈, 이강이, 이재림, 김은경(2019).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양육스트레스 의미 네트워크 분석.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혜중, 이강이(2019). 유아의 기질과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영향: 만 3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지영, 이강이(2019). 학부모의 학교교육참여가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사-학부모 관계의 상호작용효과.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은경, 이강이, 이재림, 안수빈(2019). 육아지원정책 관련 트위터 게시글 감성분석 및 감성예측요인: 의사결정나무 분석.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안수빈, 이강이(2019). 모-자녀 상호작용과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 간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성별간 다집단 분석.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정정화, 이강이(2019). 부-모의 교육지원 행동의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예측요인 검증 및 초등저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의 차이. 2019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권소정, 이강이(2019).  Effects of Korean Mothers’ Work-Family Enrichment/Conflict on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The Mediational Role of Mothers’ Emotion-Expressive Behavior. The 20th Pacific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9. 7. 12-14 / Taipei, Taiwan
  • Ying JIN, 이강이(2019). Psychological and School Adaptation of Immigrant Children in South Korea: Focusing on Social Support and Maternal Factors.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이지영, 이현아, 이강이(2019). The Influence of First Grade Students’ in Middle School? or Adolescent’s? Mobile Phone Dependency on School Adapt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Monitoring.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정은화,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Mother-Child Interaction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Fathers’ Co-Parenting and Father-Child Interaction.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정정화, 이강이(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Latent Profiles of Mothers’ Educational Aspirations and Their Early School-ag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 South Korea. 20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ARAHE), Hangzhou, China
  • 유예진, 김지선, 이강이(2019). 부와 모의 가족통합적 공동양육태도가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 SDG 4.2 춘계연합학술대회
  • 김지영, Xiangxun JIN, 이강이(2019). 어머니의 공동양육행동이 아버지의 온정적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9).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 및 한국어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정은화, 이지영, 이현아, 이강이(2019). 초등학교 3학년의 미디어기기 이용과 집행기능 곤란과의 관계 :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9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 이수현, 은선민, 이강이(2019). 다문화 어머니의 주변화가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매개로. 2019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 박서이, 최지수, Ying JIN, 이강이(2019). 모의 자기체계능력 및 학부모교육 참여와 초등1-2학년생 학교적응 변화의 관계. 2019 학부모교육참여패널 학술대회
  • 정은화, 김지영, 이현아, 이강이(2019). 취업모의 일-자녀교육 갈등이 모의 양육수행역량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동일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9 학부모교육참여패널 학술대회
  • 정정화, 홍예지, 이강이(2019). 초등학교 전이기 자녀, 함께 변화하는 어머니의 양육역량: 원인과 결과의 통합적 모형을 적용하여. 2019 학부모교육참여패널 학술대회
  • 은선민, 박영아, 김충일, 이강이(2018). 잠재계층성장분석을 활용한 취학 전 유아의 체질량 지수 변화 궤적의 유형화: 생활습관 특성 및 자아존중감의 차이. 2018년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김은경, 이강이(2018). 중학생의 목표의식 잠재프로파일분석 및 예측요인 검정. 2018년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은선민, 이강이(2018). Blunted stress responsivity to psychosocial challenge? Examining its relations to temperamental negative affectivity and self-initiative behavior among Korean preschoolers.  25th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Gold Coast, Australia
  • 김세리, 이수현, 이강이(2018). Coparenting mediates the effect of maternal depression on 6-year-ol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25th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Gold Coast, Australia
  • 조혜림, 박섣메, 유예진, 이강이(2018). Mediating effect of mother’s positive parenting in relation to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ur and school readiness of Korean children with atopic dermatitis.  25th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Behavioural Development, Gold Coast, Australia
  • 조혜림, 이수현, 유예진, 이강이(2018). 국가 주도 보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 실제: 한국과 미국의 사례비교. 2018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노보람, 정정화, 최나야, 이강이(2018). 성장혼합모형(GMM)을 적용한 다문화청소년의 또래지지 변화유형 및 예측요인. 2018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김영선, 이재림, 이강이(2018).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과 어머니의 학부모역할 경험. 한국가족학회 2018년 춘계학술대회
  • 구예진, 이강이(2017). 자연재해 경험,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이 자연재해에 대한 아동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2017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이수현, 이강이, 이재림, 김영선 (2017). 어머니가 경험한 사회적 지원과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양육역량의 매개효과. 2017 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 강보람, 이강이(2017). 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가 유아의 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은선민, 이강이(2017).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심리사회적 도전 상황에서 나타나는 만 5세 유아의 코티졸 반응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7). 경험표집법을 통해 본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일상행복감.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은선민, 권소정, 이강이(2017). 유아의 가정-기관 사회적 행동 격차에 따른 군집: 부, 모 양육행동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은경, 이강이(2017). A case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personal history and providing child care of grandmother.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9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박영아, 홍예지, 안수빈, 이순형, 이강이(2017). Do smart devices work as a peacekeeper?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안수빈, 홍예지, 박영아, 이강이, 이순형(2017). Are smart devices helpful or harmful for children? The effects of mothers’ perception on young children’s use of smart devices.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이수현, 김세리, 이강이(2017).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4-6 years old children’s negative peer play and its effect on school adaptation.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홍예지, 박영아, 안수빈, 이순형, 이강이(2017). Toddlers in a smart box?: How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dependency on smart devices shape 0-3-year olds’ development. Oral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안수빈, 이강이(2017). 0-3세 아동의 스마트기기 사용과 수면간의 관계. 학부모정책연구센터,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은선민, 이강이(2017). 취학 전 유아의 기질이 자기주도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코티졸 반응성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학부모정책연구센터,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조혜림, 이강이(2017). 유아의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에 따른 성취동기 및 과제수행의 차이.  학부모정책연구센터,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민정, 이강이(2016).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6).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도 변화궤적 및 예측요인.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이강이(2016). 휴대전화의존의 발달 궤적 유형화: 부모 통제의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이강이(2016). Cluster analysis on developing course of self-determined motivation on learning: Effects of parental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control. Oral presented in 2016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 meeting.
  • 최혜영, 이강이, 이재림, 이수현(2016).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학교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수현, 황민지, 이강이, 박혜준, 이순형(2016). 대학생의 아동발달지식이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DAP)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2016년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세리,이수현,구예진,이강이(2016). 학부모의 학교참여 및 소통만족이 부모역할효능감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2016년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세리, 이강이(2015).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행동문제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 창립10주년 기념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김은영, 이강이, 정정화(2015). 초‧ 중‧ 고 자녀를 둔 가정의 학부모 교육기부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
  • 이수현, 이강이, 이순형, 박혜준, 홍예지, 조혜림(2015). Effects of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on Child’s School Life: The Mediating Role of Mobile Phone Dependency. Poster presented in SRCD Biennial Meeting.
  • 권윤정, 이강이(2014). A comparison between female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s and Korean mothers focused on mother-child interaction and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8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장유진, 이강이(2014). The effect of child’s temperament, child-mother goodness of fit and child-mother temperament differential on child’s problem behavior.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8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한신애, 이강이(2014). 3-year old children’s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development by their home environment. 한국유아교육학회 제 8회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정정화, 이강이(2014).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과 부모의 문화적응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안수빈, 이강이(2014).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장유진, 이강이(2014). 부모양육의 주요 이론과 쟁점.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강수정, 이정민, 이강이, 이순형(2013). 부모의 양육방식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의 변화궤적에 미치는 영향. 제 3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장유진, 이강이(2013). 영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 부정정서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효과 검증.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정민, 이강이(2013). 양육스트레스의 변화양상, 보육료 수혜여부, 육아지원기관 및 지역사회 양육환경 만족도가 후속출산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패널 국제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정민, 김세리, 이강이(2013).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자녀에 대한 정서 도구 가치의 변화 궤적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논문.
  • 이강이(2012). A study of Korean infant temperament reports by mothers. 2012년 환아시아태평양유아교육학회(PACERA). Program book of 13th Annual Conference 구두발표.
  • 이강이(2012). 학부모 학교참여 활성화의 필요성과 과제. 서울대학교 학부모정책연구센터, 2012년 학부모정책학술대회 구두발표
  • 최혜영, 이강이(2012). 범주위계에 따른 영아의 범주화 수행. 2012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김지원, 이강이(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mother’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of immigrant families in South Korea. 36th Annual Pacific Circle Consortium Conference 구두발표
  • 이강이(2011). 다문화가정의 부모자녀관계와 이를 위한 사회적 지원. 2011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 이강이(2011). Getting to know about raising children as Muslim in Indonesia.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2011년 국제심포지엄 구두발표
  • 이강이(2011). 임신, 출산 및 자녀양육과 관련된 생활문화 비교-일반가정 및 한-베트남 가정의 20-30대 어머니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2011년 춘계학술심포지엄 구두발표
  • 이정민, 이강이(2011). 학업성취와 자율적 행동역량: 독서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11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 채진영, 이강이(2011).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attachment in Korean father-child dyads: Examing fathers’ parenting behavior as mediators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Attachment.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5th International Attachment Conference.
  • 이강이, 최나야, 우현경, 정현심, 이순형, 박혜준, 한신애(2010).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다문화생활교육센터 심포지움 구두발표.
  • 이강이, 성미영, 장영은, 손승희(2010). The relations of family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beliefs, and home learning environment to the school readiness of young Korean children. Office of Head Start,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Research on Young Children and Families. (Washington D.C, USA) 포스터발표.
  • 지경진, 이강이(2010). Preschoolers’ behavior regulation assessed by the Head-to-Toes Task and social adjustment: A study of South Korea. 11th Annual Conference of PECERA(Hangzhou, China) 포스터발표
  • 한신애, 이강이(2010). 이중언어유아의 상위언어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Recent Grants

  • “Curriculum Innovation Project for Fostering interdisciplinary talents in Child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 / 2025 / Principal Investigator / Seoul National University
  • “Curriculum Innovation Project for Fostering interdisciplinary talents in Child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 / 2024 / Principal Investigator/ Seoul National University
  • “An Analytical Study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Trends in Parental Policies” / 2023.11.17.-2024.1.31. / Co-Investigator /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 “HumEc Inno-Edu 2031: Innovative Education Initiative of the College of Human Ecology” / 2022 / Co-Investigator / Seoul National University
  • “HumEc Inno-Edu 2031: Innovative Education Initiative of the College of Human Ecology” / 2021.3.1.-2022.2.28. / Co-Investigator / Seoul National University
  • “A Study on a Paradigm Shift Towards a Culture that Respects Parenting and Raising Positive Awareness on Parenting Culture(Ⅰ): Analysis and Issues of Parenting Culture” / 2019 / Principal Investigator /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 “Child and Adolescent Character Development and Restoring the Family Function of Educating Children” / 2011-2020 / Principal Investigator /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 “The Integrated 5C Child and Family Professional Training Program: Competent, Cross-disciplinary, Creative, Collaborative, and Committed” / Co-Investigator / 2016-2022 /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Ministry of Education
  • “Study on the value of child development and the reestablishment of parent’s role” / 2017 / Principal Investigator / Woongjin
  • “Development of manual and contents for educating parents of teenagers” / 2017 / Principal Investigator /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 “SNU Agenda 2020” / 2017 / Co-Investigator / Seoul National University